[공공조직론] 코레일 철도청 공사화 과정 및 조직변화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철도청의 태동 및 역사
2. 철도청 당시 상황
3. 공사화 계기 및 관련논의
4. 공사화 결정 이후 현황
5. 철도산업에 대한 투자와 코레일의 도전과제
본문내용
다. 조직형태 변화 논의 대두

만성경영적자 체제를 탈피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관료적 운영보다는 기업적인 자율성이 보장되는 공사형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시각이 대두되었다. 이를 위해 1989년 한국철도공사법이 제정되었으며, 1993년 철도사업을 공사형태로 운영할 것이 결정되었다. 공사화결정당시 경영 상태는 1987년 537억, 1988년 632억, 1989년 642억의 경영적자를 기록하고 있었다.
사실, 철도공사화결정은 1980년 세계은행의 공사화건의가 있었고, 국내에서는 1985년 전두환 대통령, 1987년 노태우대통령후보가 대통령선거공약으로 철도청 공사화를 제시한 바 있었다. 1989년 12월11일 한국철도공사법 한국철도공사법은 한국철도공사를 설립하고 운영하기 위해 제정된 법이다. 1989년 12월 30일 법률 제 4192호로 처음 제정되었다. 당시 주요내용은 자본금 7조원의 공사형태로 철도사업을 운영할 것을 명시, 철도사업의 범위를 넓혀 역세권개발사업등 각종 부대사업 및 수익사업을 할 수 있도록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것이었고, 공사화 추진을 위해 교통부차관을 위원장으로 공사화추진위원회설치 명문화하였다. 1992년 12월 31일부터 시행하는 것으로 규정하였으나, 1996년 1월1일부로 폐지되었다. 그 후 2003년 12월 31일 법률 제 7052호로 재 제정되었다.
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다. 그러나 1992년 말 공사화를 1996년 1월1일로 연기하는 1차 법률개정조치가 있었다. 연기사유는 경영개선후 공사화를 추진하고 철도공사화 준비기간을 3년으로 하고 3단계에 걸쳐 철도운임 현실화를 추진하기 위함이라고 공표하였다. 그러나 1995년 9월 정부는 철도공사화에 따르는 초기 부담 6,200억 등 총 2조원의 재원마련에 애로가 있고 거대 단일노조의 형성에 따른 사회적 불안 및 우려 등을 이유로 철도청 공사화를 백지화하였다. 대신 1999년까지 5조원 지원, 대체법률인 국유철도의 운영에 관한 특례법을 제정해 요금규제완화, 철도사업영역확장, 건설과 운영 분리등 철도사업의 경영개선조치 포함시켰다. 그러나 이러한 조치의 실제 이유는 정부의 공사화 의지부재와 철도청내부의 반대로 요약할 수 있다. 철도노조의 반대에 대해 정부는 적극추진의사표명하지 않은 채 새로운 입법을 제정해 공사화정책을 포기하였으며, 이는 철도산업에 있어서 시장경제 지향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김동건. 2009. 철도정책론. 박영사

정예성 외 2명. 2008. 한국철도공사의 시장지향성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서선덕. 2006. 한국철도공사 경영개선의 과제 및 방향. 한국철도학회 KTX개통 2주년 특별 세미나

김동건. 1999. 철도청의 민영화와 철도산업의 육성. 한국철도학회지 제2권 제2호

이원희. 1998. 철도청 민영화의 필요성과 전략적 실천방안. 한국철도학회 1998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이용상. 1996. 한국철도공사화와 일본국철민영화 정책과정비교연구. 한국행정학회 1996년도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손장훈. 1995. 한국철도공사화의 전망과 과제. 한국공기업학회 공기업논총 제7권 제1호

http://info.korail.com/servlets/renew.gov.gov01000.sw_gov01100_l1svt (한국철도공사 기업소개)

http://club.cyworld.com/korail2009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공조직론 코레일 사례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경영] 코레일과 KT의 SixSigma 6시그마 식스시그마
  • 론, 벤치마킹 등으로 6시그마방식을 도입 연구하게 되었다.(3) 6시그마 경영혁신 기법의 도입① 초일류기업인 삼성, LG 등이 6시그마를 도입하여 추진하고 있는 것 에서 착안, 99년도 하반기부터“고객중신 경영혁신 기획단”을 설립, 그 시작으로 철도청에 도입과 준비 작업에 착수하기 시작함.② 6시그마를 선도할 혁신세력을 선발하여 전문교육과 시범 개선 과제를 수행토록 하여 단계별로 조직에 이식함.2. 추진조직코레일에서는 추진전략을 수립

  • [공기업론] 코레일
  • 및 마케팅 강화 효율적인 비용관리 3. 안전운행체계 확립안전인프라 구축 안전관리의 시스템화 4. 운영효율성 극대화도시철도 정책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 성과주의 조직문화 구축 일하는 방식 개선 인사관리의 합리화 5. 경영혁신기반 강화조직운영의 효율성 제고 신 경영기법 정착 6. 내부역량 강화상호협력적 노사관계 정립 전문인력 육성 및 지식의 자산화 경영목표사 업 수사업비고객감동경영 구현64예산사업 4010,712,200,000비예산사

  • [공기업론] 한국철도공사(KORAIL) 선진화 방안 연구
  • 공공성을 유지하면서도 경쟁원리에 의해 운영되는 책임운영기관 제도를 대안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책임운영기관은 공무원 또는 민간인을 대상으로 공개모집을 통해 채용한 기관장과 임시 및 경영실적 계약을 맺고, 기관장에게 인사예산 등 자율권을 부여하되 운영성과에 책임을 지도록 하는 제도로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장점과 전문경영능력을 가진 기관 기관장 선임이 가능한 장점을 가진다. 우리나라의 국립중앙의료원은 2001년 1월부터

  • [사회조직론] 공공부문 민영화와 조직혁신의 관계 고찰- 철도 민영화를 중심
  • 및 민영화의 분석1. 관료제와 관료제의 폐해(1) 정부실패와 관료제(2) 조직론적 맥락에서 필요성 : 관료제의 폐해실패와 관료제(3) 철도청과 정부 관료제1)철도청 조직의 문제점2)철도청의 문제점 노출 사례2. 철도산업의 민영화(1) 외국의 철도 민영화 1) 철도산업 구조개혁의 방향2) 영국과 일본의 철도 민영화3) 외국 철도 민영화의 의미(2) 한국에서의 철도 민영화1) 한국철도의 공사화 과정2) 한국 철도산업의 구조개혁 분석III. 민영화가 적절한

  • 철도를 중심으로 살펴본 공공부문 민영화에 대한 노동쟁의
  • 철도를 중심으로 살펴본공공부문 민영화에 대한 노동쟁의 Ⅰ. 서론(1) 문제제기(2) 협상의 주요 전개과정(3) 현삽관계자들의 입장과 그 증거Ⅱ. 철도 관련 민영화 법안(1) 통과된 법률1. 철도 관련 기본법2. 한국철도 시설 공단법(2) 입법화 과정 중에 있는 법안Ⅲ. 진행과정 및 쟁의 행위에 관한 법적 고찰 (1) ‘쟁의’의 개념1. 노동쟁의2. 쟁의행위(2) 공무원의 쟁의행위 허용 여부1. 헌법상 공무원의 노동 3권2. 국가 공무원법상의 집단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