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치료] 일원변량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자승합의 분할
2. 자유도의 분할
3. 효과 크기
4. 평균 자승
5. 평균자승의 기대값
6. 통계적 추론
7. 기본가정에 대한 검토
- 본문내용
-
일원변량분석(One-way analysis of Variance)
: 한 개의 독립변인 혹은 한 개의 요인을 가지는 변량분석
- 종속변인의 변산 중에 독립변인에 의한 체계적인 부분과 무선오차에 의한 비체계적인 부 분을 분리하여 독립변인의 효과를 검증함
- 가장 간단한 변량분석이지만, 모든 논리와 개념들이 보다 복잡한 실험설계의 자료와 분석 에도 똑같이 적용됨.
3장 일원 변량분석 -1) 자승합의 분할
자승합의 분할
- 변량분석의 궁극적 목적: 종속측정치를 분석하여 독립변인의 효과를 추정하는 것
(각 종속측정치에 대한 독립변인의 효과는 각 종속측정치의 전체편차에 함축되어 있음)
- 모든 피험자들의 전체편차들을 모두 합하면 함축된 효과(집단간 편차)도 합해지고 무선오 차(집단 내 편차)도 모두 합해질 것임. 그런 후 전체편차의 합에서 효과의 합과 무선오차 의 합을 분리해내면 종속측정치에 대한 독립변인의 효과의 총합을 산출할 수 있음.
- 종속측정치의 전체편차를 모든 피험자에서 산출한 후, 모두 단순합산하면 언제나 0이 됨
3장 일원 변량분석- 2) 자유도의 분할
2) 자유도의 분할
- 자유도: 표본자료를 이용하여 모집단에 대한 확률적 추정을 하는 경우에, 표본자료들 중 모집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독립적인 자료의 수. df
- SST : 한 실험에 존재하는 개인차 혹은 변산성의 총합을 반영.
전체 피험자 수 N개의 (Y-y.)2가 합쳐진 숫자.
(전체평균 .는 고정된 숫자이고 상수, 확률적 변인은 Y뿐. Y는 N만큼 존재하지만 그 Y값 들로부터 전체평균 이 계산되어 사용되었으므로, N개의 Y 값들 중에 모집단에 대한 독립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N-1개뿐). 즉, SST의 자유도는 dftotal = N-1
- SSB : 실험집단간 평균차이를 반영. 집단간 편차의 자승합.
(동일한 실험조건 혹은 실험집단에 속한 피험자들은 모두 동일한 집단간 편차자승을 가짐.
SSB의 자유도는 dfbetween = g-1.
- SSW : 실험집단내의 개인차를 반영. 각 실험집단의 평균에 대한 종속측정치 Y의 편차를 종합한 것. SSW의 자유도는 dfwithin = N-g.
3장 일원 변량분석 - 3) 효과크기
3) 효과크기
- 변량분석 결과 실험집단간 변산성(SSB)이 실험집단내 변산성(SSW)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 게 나타나면 종속변인과 독립변인이 서로 공변성을 가진다는 것. 즉, 독립변인의 조작에 따라 종속변인의 측정치가 체계적으로 변한다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적 지지가 약물남용청소년들의 대처기술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Drug-Abusing Teenagers\` Coping Skills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촉진,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사회성습득, 집단,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대인관계,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적용,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협동학습, 놀이치료 분석
- [학사] 성인여성의 요가 참여가 심리적 행복감과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졸업] [상담심리] 高等學生의 色彩 選好度와 自己效能感과의 關係 硏究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