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서울페스티벌을 중심으로 살펴 본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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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축제에 대하여
1. 축제
2. 지역축제
Ⅲ. 성공적인 지역축제 사례
1. 독일의 옥토버페스티벌
2. 일본 삿포로 눈축제
3. 스페인 부뇰의 토마토 전쟁 축제
4. 베니스 카니발 축제
5. 외국의 성공적인 지역축제의 특성
Ⅳ. 우리나라 지역축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
1. 우리나라 지역성의 특징과 지역축제의 한계
2. 축제 개념(일탈과 난장)과 적합한 우리나라 사람들
3. 우리나라 지역축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
Ⅴ. 우리나라 대표적인 지역 축제 - 하이서울페스티벌
1. 하이서울페스티벌 현황
2. 하이서울페스티벌 필요성
3. 하이서울페스티벌 평가 및 문제점
4. 하이서울페스티벌 개선방안
Ⅶ. 결론

본문내용
(2) 우리나라 지역축제 현황

2009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지역축제의 수는 921개이다. 지역별로는 서울 119개, 경기 115개, 경남 112개 순이다. 그리고 이러한 지역축제가 추진되기 위해 지자체에서 지출되는 2009년 총예산은 3236억 원이다. 지역별로 경기 509억 원, 광주 422억 원, 서울 397억 원 순이다. http://www.mcst.go.kr/web/cultureInfoCourt/localFestival/searchList.jsp
80년대까지는 점진적으로 증가하던 축제가 90년대를 넘어가면서 5년 간격으로 거의 두 배씩 증가하였는데, 특히 1996년부터 2005년 사이에 생겨난 축제의 수가 전체 축제 중 64%에 가깝다.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전게논문, p.44.


<표-1>



(3) 지역축제의 필요성과 효과

지역축제의 현대적 개념은 '질 높은 정신적 삶'에 대한 추구를 일차적인 목적으로 하지만, 사회적 차원에서 볼 때에는 '사회 구성원간의 동질성 공유'를 그 목적으로 한다. 지역축제는 '질 높은 정신적 삶'을 가져옴으로써 개인적으로는 행복감은 가져다주며 나아가 사회 동질성을 확립시킨다. 박진규 ․ 정철상, ‘지역문화와 축제; 기획과 연출’, 글누림, 2005.
동일한 의미를 지닌 사회 속에 통합되어 있다는 확신감과 소속감을 준다. 이러한 동질성은 구성원 각자의 동질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이는 사회나 국가에 대한 소속감을 확립시켜 구성원 각자에게 공동체에 대한 자긍심 내지는 자부심을 준다. 이러한 측면에서 지역축제는 지역의 건전성을 유지하고, 또한 지역의 역동성을 부여함으로써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행사인 것이다. 현대사회에서의 축제가 의미를 가지려면 제의성을 대체할 수 있는 요소를 찾고 그것에 부합되는 축제를 강구할 필요성이 있다. 오늘날 지역축제는 인간의 일상적인 삶에 신명과 활력을 불어넣고, 이로 인해 인간과 사회에 생활력을 찾게 하는 근원적인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지역축제는 인간의 다양해져가는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속성으로 인해 새로운 체험의 장소로서 제공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축제에 의한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의 경제 활성화, 지역문화를 풍요롭게 하는 특색을 엿볼 수 있다.
지역축제가 지역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것은 여러 해 동안 지역 내 거주하면서 구성원 간의 공동체 의식 속에서 형성된 사회적 관계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며, 또한 동일한 지역을 기반으로 생활문화의 전통을 공유함으로써 많은 분야에 걸쳐 상호교류가 가능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긴밀히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지역공동체의 유대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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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규 ․ 정철상, ‘지역문화와 축제; 기획과 연출’, 글누림,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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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한국 지역축제 조사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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