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저널리즘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보도 영상

1.1 보도 영상의 개념
1.2 보도 영상의 특성

2. 영상 저널리즘

2.1 영상 저널리즘과 비영상 저널리즘의 비교
2.2 신문 저널리즘과 영상 저널리즘의 비교

3. 영상 저널리즘의 특성과 부정적 양상

3.1 영상 저널리즘의 특성
3.2 영상 저널리즘의 부정적 양상

4. 국내 사례 연구

4.1 영상 저널리즘의 감정적 소구
4.2 선정성과 폭력성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1.2 보도영상의 특성

뉴스 가치가 있는 새로운 정보를 수용자에게 신속하고도 정확하게 전달해야 하는 보도영상은 객관성과 진실성 그리고 공정성을 최고의 가치로 추구한다. 보도영상은 움직이는 이미지와 살아 있는 소리를 표현 수단으로 하기에 대상을 있는 그대로 사실적으로 보여주며 구체적이고도 포괄적으로 표현하지만, 의미와 본질을 표현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며, 감성에 소구하는 매체의 특성상 사물을 본래의 모습보다 과장시키는 경향이 있다.
영상기자는 오직 객관적 메시지를 담아내려 노력하지만, 대상을 바라보는 주관적 관점이 개입되고 시간과 공간을 압축적으로 담아내야 하기에 선택적일 수밖에 없다. 보도영상은 사실을 담아내긴 하지만, 미디어를 통해 표현되는 사실이기에 현실 속 사실과 미디어적 사실 사이에 일정한 간격이 존재한다. 보도영상의 특성을 살펴보자.

1) 보도영상은 사실적이다

보도영상은 대상을 사실 그대로 보여주며, 언어만으로는 장황하게 설명해야 할 내용도 몇 컷의 영상 이미지를 통해 압축적으로 상황을 설명한다. 그렇기에 보도영상의 구체적 이미지는 언어의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표현을 단순 명료하게 풀어 주기도 하고, 언어적 논리를 더욱 강조해 주기도 한다. 또 거꾸로 언어는 이미지의 감각적 표현과 애매모호한 경계를 명쾌하게 규정하거나 논리적으로 뒷받침해 주기도 한다.

2) 보도영상은 선택적이다

보도영상은 사각의 2차원적 평면 프레임에 한정적으로 표현되고, 한정된 시간 범위 내에서 수용자에게 전달되어야 하기에 현장 상황을 무한정으로 담아낼 수 없다. 영상기자는 현장 상황을 선택에 의해 함축적으로 담아내며, 선택된 영상 이미지들은 뉴스적 구성논리로 재차 선택되면서 일목요연하게 표현된다. 그러나 현장취재와 영상편집 과정에서 영상기자의 선택성이 임의적으로 남용될 때 보도영상은 객관성을 잃고 공정성 시비에 휘말릴 수도 있다.

3) 보도영상은 해석적이다

보도영상의 생산자인 영상기자와 수용자인 시청자의 정신활동은 영상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사회 현상을 인식하는 중요한 연결 고리로 작용한다. 보도영상 커뮤니케이션은 시청자의 눈뿐만 아니라 마음을 포함하는 복잡한 과정이다. 제대로 본다는 것은 시청하는 그 시점에서 수용자가 관련 주제를 얼마나 이해하고 어떻게 느끼는가에 따라 달리 해석할 수 있다. 때문에 보도영상은 생산 과정에서 대상을 바라보는 영상기자의 객관적 관점을 요구하지만, 수용자에 의해 재해석되는 것은 인간이 시각과 청각을 통해 낱개의 이미지에 반응하고, 뇌에서 이를 총체적으로 인식하며, 각자의 주관적 의식과 심리 상태에 따라 그 의미와 가치를 달리 부여하는 본질적 현상이기도 하다.

4) 보도영상은 포괄적이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민주언론시민연합 www.ccdm.or.kr
한국언론재단 www.mediagaon.or.kr

김재동. 『현장기자가 발로 쓴 언론 저널리즘』. 서울 :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7.
김춘옥. 『방송 저널리즘』. 서울 :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5.
백선기. 『텔레비전 영상 기호학』. 서울 : 미디어 24, 2003.

백선기. “TV 뉴스 영상 재현의 의미구조 및 이데올로기 구조 : KBS 9시 뉴스의 이라크전 보도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기호학 연구』, 2004, 16, pp. 243-309
백선기. “TV 보도 영상의 서사구조과 의미구조: "9.11 참사" 보도의 영상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2003, 20, pp. 57-109
최민재. “PD저널리즘 프로그램 영상구성의 객관성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2009, 9(1), pp.198-226
민병현. “TV시사프로그램의 의미구조분석 연구: "버지니아 사건" 주제 <추적60분> <그것이 알고 싶다>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2009, 9(1), pp. 78-120
오명환. “UCC의 영상특성과 저널리즘 구조”, 『시각디자인연구』, 2008, 28, pp. 5-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진의이해
  • 다채로운 명도가 보는 이를 압도하는 명작을 선사했다. 앙리 카르티에-브레송은 이렇게 말했다. “평생, 삶의 결정적 순간을 찍으려 노력했는데, 삶의 모든 순간이 결정적 순간이었다.”고 삶의 결정적 순간, 우리는 그 순간을 찍을 수 있을까? 만약 우리가 사진에 담는다면 어떻게 사진을 이해하고 표현해야할까? 그들은 고민하였고 노력하였다. 그리고 표현하였다. 레포트를 마무리하며 다시 한 번 고민해 본다. 나는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 것인가.

  • 교수용 기자추천서 저널리즘 추천서 언론사 추천서 방송국 추천서
  • $$$ 이라는 학생에게서 볼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확고한 목표의식과 그 목표를 뒷받침하는 능력에 자신이 있기에 다가올 미래에 당당한 $$$. 이 청년에게 대한민국 저널리즘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감히 말 하건데 온 국민이 바라는 올바른 언론의 목소리는 이루어 질것입니다. 세상을 전하고 싶다는 25세의 건강한 청년 $$$에게 건강한 저널리즘을 이끌어갈 재목이 될 수 있게 기회를 주십시오. -@@대학교 정치외교 학과 *** 드림

  • 다큐멘터리 비평 레포트
  • 영화적 긴장감을 주었던 편집 방법이다. 조이스의 의미심장한 인터뷰 뒤에는 항상 암전을 시켰는데 그 편집 방법이 주는 긴장감과 궁금증은 어마어마하게 증폭될 수 밖에 없었다. 영화는 무거울 수 있었던 한 여성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유쾌하게 잘 풀어냈다. 사랑때문에 그녀의 삶이 마녀사냥감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사랑을 하고싶어지게 만드는 영화였다. . 네이버 지식백과 타블로이드 저널리즘 (현대 저널리즘, 2013. 2. 25., 커뮤니케이션북스)

  • [영화분석] 파이트 클럽 속의 이미지
  • 후련하고 이제 다 해결된 것 같으면서도, 여전히 뭔가가 마음 한 구석에 남는 네오 느와르 적 인상 때문에, 계속해서 대여해 보다가 결국은 아예 사 버렸을 정도로 좋아했음에도 불구하고, 분석을 위해서 다시 노려보면서 내가 이제까지 놓쳐온 감독이 만들어 놓은 작은 상징들을 찾는 재미가 대단했고, 이제까지 다만 분리된 영상으로서 자리 해왔던 영화의 의미를 체계적으로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보람있는 과제였다고 생각한다.- 7 -

  •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공공커뮤니케이션 IMC
  • 영상학과교육 목표변화하는 사회 및 미디어 환경에 대응한 논리력, 통찰력 및 책임감을 지닌 언론인과 커뮤니케이션 뉴미디어 분야의 전문가 양성이론과 실무 경험을 적절히 조화한 체계적인 수업을 바탕으로 창의력과 분석력, 제작기획력을 갖춘 광고 관련 전문가 양성변화하는 디지털 뉴미디어 시대에 발 맞추어 새롭고 다양한 컨텐츠 기획 제작이 가능하면서, 날카로운 분석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주요 커리큘럼저널리즘의 이해, 공공저널리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