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제학] 한반도 대운하 개발 vs 보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ntroduction
Environmental side
- Positive view
- Negative view
Economic side
- Positive view
- Negative view
Conclusion
본문내용
Introduction

한반도 대운하
경부운하 + 경인운하 + 호남운하(영산강 운하) + 금강운하 + 북한운하
: 내륙운송수로


사건의 흐름
- 2007년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 시 이명박 대통령이 내놓은 건설 공약
2007년 12월, 당선 후 공약을 추진
2008년 임기 초 미국산 소고기 문제로 대국민 촛불집회가 열리는 등 국민여론 최악
특별기자회견에서 '대운하 사업도 국민이 반대한다면 추진하지 않을 것'임을 밝혔으며, 이어 국토해양부의 대운하 준비단도 해체되었음.

Environmental side
; Positive view

수량 증가 및 수질 향상
낙동강 수량의 경우 : 7억 톤 → 17억 톤 (2.5배)
준설과정에서 강바닥에 겹겹이 쌓인 오염물질을 걷어 냄.
대부분의 유역을 콘크리트가 아닌 습지 등의 친환경생태계로 복원.

대기오염 해소
우리나라 전체 대기오염물질의 35% 이상, 일산화탄소는 80% 이상을 자동차가 배출, 이 중 절반이 화물운송트럭에 의한 것.
1988년 국립환경연구원과 국토개발연구원이 발행한 보고서 ‘운하로 인해 감소되는 트럭대수와 대기오염 물질의 양’
건설교통부가 제시하는 수송수단 별 효율성 지표

생태계 복원
수변은 가급적 자연상태로 유지하며 인공 습지, 인공 저류지 등을 조성하여 원래의 물길을 복원.
기존습지 외에 30Km²의 추가 습지를 조성할 수 있게 됨.
동식물의 서식지개선을 위한 기회가 부여 → 야생 동물들은 개체증식을 위한 주축으로 운하를 이용할 수 있음.

참고문헌
곽승준 (2007), “한반도 대운하 건설의 경제성 분석,” 『대구경북 경제침제 극복과 경부운하』, 선진한국포럼 한반도 대운하 토론회 발표 자료집.
곽승준 (2007), ‘한반도대운하 건설의 경제성 분석,’ 『한반도대운하는 부강한 나라를 만드는 물길이다』, 한반도대운하연구회
홍종호 (2008), 특별강연: “한반도 대운하 이해와 문제” ; 한반도 대운하, 과연 경제적으로 타당한가?, 한국 환경 생태학회 학술대회지, Vol.2008, No.1
홍종호 (2007b), “경부운하 경제적 타당성의 허구,” 한국육수학회 40주년 기념 심포지움 발표논문집.
박종규 (2008), 특별기고: "한반도 대운하" 물동량검토보고서, 해양한국 (월간해양한국), Vol.2008, No.5월
유시민의 생활과 경제 “사이버 강의실” 2강 강의교재 및 참고자료 중 곽승준과 홍종호 교수에 관한 기사
환경운동 연합 (http://www.kfem.or.kr/)
대운하를 반대하는 서울대 교수들의 모임 (http://anticanal.tistory.com/)
물길 살리기 국민운동 본부 (http://www.kwoonh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이슈] [4대강정비사업]4대강 정비사업의 오해와 진실(4대강 살리기의 추진목표와 필요성 VS 4대강 정비사업의 문제점과 부작용)
  • 대운하 사업은 아닌지가) 생태 하천 제방 VS 운하용 제방나) 4대강 살리기 사업 관련 어록3. 조사를 마치며참고자료 출처4대강 정비 사업이 계속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정책의 실제적인 효과에 대해 많은 정책관계자와 경제학자들, 그리고 시민단체, 환경단체 등에서 열띤 토론과 분석들이 이어지고 있으며, 이와 함께 ‘한반도 대운하 정책의 사전 작업이 아니냐?’는 의혹의 눈길이 쏟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리포트에서는 정부의 정책 추진 배경과

  • [지역경제학]Cost-Benefit 분석을 통해 본 대운하 정책의 경제성
  • 한반도 대운하의 사업비환경피해 비용반대 측 - 한반도 대운하의 사업비환경피해 비용2. 편익의 측면 찬성 측 - 물류비, 운송비 절감 경기부양 및 고용창출관광 소득 창출수질 향상 및 수자원 확보 반대 측 - 물류비 절감에 대한 반박경기부양 효과에 대한 반박관광효과에 대한 반박수질향상, 수자원 확보에 대한 반박3. 한반도 대운하와 지역 개발 찬성 측 반대 측Ⅲ.결론1. 한반도 대운하, 찬성과 반대의 첨예한 대립2. 한반도

  • 한반도 대운하사업과 요도강 사업 및 4대강 살리기 사업의 기대효과0k
  • 대운하 구상 윤곽 공개2007.2.7 이명박 캠프 교수모임 포럼 푸른 한국, 한반도 대운하 쟁점 대토론회 개최2007.6.18 정부 테스크 포스(TF) 경부운하 재검토 결과보고서 작성 및 유출 논란2007.12.27 인수위, 현대건설 등 빅5 건설사와 간담회2008.1.14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 대운하, 국민적 납득과 합의 중시빅5 건설사 경부운하 건설 컨소시엄 구성2008.1.18 SK건설 중심 6-10위 건설사 컨소시엄 구성2008.2.28 현대건설 컨소시엄, 경부운하 기술 및 환경평가

  • [환경행정] 환경적 측면에서 평가한 경제발전 유형의 국제비교분석
  • 개발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Ⅱ.본론1. 경제발전은 환경부하를 반드시 동반하는가?경제발전과 환경오염간의 관계는 정책결정자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관심대상이다. 현실적으로 한 국가가 경제성장을 외면하며 환경보전만을 추구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환경경제학 이론상 경제활동에 의하여 발생하는 오염부하를 적정화하는 수준의 정책을 개발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

  • 내가 MB다 이명박 프로필 이명박 현대건설 시절 이명박 서울시장 시절
  • .* Framework, 금융규제 개혁, 국제금융기구 개혁, 무역- 신규의제 : 실질적 성과를 도출하고 향후 논의기반 마련* 글로벌 금융 안전망, 개발, 비즈니스 서밋, 아웃리치⇒ G20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명실상부한 세계경제협력을 위한 Premier Forum으로 정착되는 기반 마련평가or평가긍정적 평가`부정적 평가이명박 정부의 낮은 지지율절차와 소통 소홀정국 운영의 동력을 상실이전 정부와 비교 할 수 없는 혁신성.실용적, 헌장적 리더십감사합니다♥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