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통합]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의 적합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수적합화의 의미

2.교수-학습적합화의 개념

3.교수-학습적합화의 유형

4.교수-학습활동의 적합화 방략

5.교수-학습 적합화의 필요성
본문내용
1. 일반적인 의미

통합교육학급에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간의
학습결과에 영향을 주는 교수변인을 적합화하는 일

2. 교수, 학습, 수업의 개념

교수
▪ 교사와 학생 간에 인격적인 상호작용을 전제로 학습자의 의도적, 비의도적 혹은 형식적, 비형식적 작용에 따른 변화의 포괄적인 내용과 과정

학습
▪ 인간의 수행이나 수행 잠재력의 지속적인 변화

수업
▪ 학습자의 지적, 탐구적 특성을 중심으로 교사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들에 의해서 의도적, 계획적, 체계적으 로 이루어지는 변화의 과정과 내용

3. 적합화, 수정, 조절의 개념

적합화
▪ 교수자가 장애학생들의 교육목적을 보다 수월하게 달성할 수 있도록 교수내용이나 방법 혹은 과정을 수정하거나 조절하는 일

수정
▪ 한 학생이 교실 내 다른 학생들과 동일한 교과영역을 학습하고 수행하면서 보여주는 기대수준을 변화시키는 것

조절
▪ 교육과정의 내용이나 개념적 난이도 수준에는 큰 변화를 주지 않고 교수의 전달, 학생의 수행방법, 사정 방법을 적합화 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교육목표와 학생 특성을 반영한 평가의 수정- 본시 지도안의 평가는 다음과 같다.①우리 몸속의 소화기관(식도, 위, 소장, 대장)의 이름을 말할 수 있는가?②우리 몸속의 소화기관이 하는 일을 알고 말할 수 있는가?- 대상유아가 인공와우수술을 하였고 또 지속적으로 발화 연습을 하는 중이므로, ①번 평가의 경우 대상유아 또한 일반유아들과 동일하게 소화기관의 이름은 말할 수 있다. 이를 고려하였을 때 평가 시 유의할 점은, 발음이 명확하지 않

  • [특수교육] 장애아 통합교육
  • 장애아통합교육의 동향1) 영국2) 미국3) 스웨덴4) 독일5) 호주6) 한국3. 장애아 통합교육의 주요과제1) 통합교육의 개념 재정립2) 통합교육에 관한 인식의 변화3) 통합교육에 관한 법의 개선4) 통합교육의 행 ․ 재정적 지원의 확대5) 통합교육 대상자 사정 및 배치 체계의 확립6) 조기 통합교육의 강화7) 일반교육 환경의 개선8)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의 개선 및 다양화9) 전환교육 및 직업교육의 강화10) 교사 교육의 적합화11) 통합교육을 위한 협

  • [교육행정, 사회복지] 특수아동 행동, 언어 지도
  • 교육 프로그램의 조정(예: 과제 완성을 위한 추가 시간 제공, 학과목 이동 시간에 성인의 도움 제공) ․ 교수적합화 (예: 교육과정의 단순화, 기능적 기술의 강조) ․ 사회적 기술이나 자기-관리 기법의 교수․ 교실 환경 수정(예: 선호하는 자리에 앉기, 학습을 위한 조용한 장소 제공하기)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실행 방안(1) 문제행동의 식별 및 정의- 가장 먼저 문제가 무엇이며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별화된 행동 지원 계획이 필요한지 결정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특수아교육)
  •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 분석(1) 장애유형 및 장애정도에 알맞는 교육모형의 미정립(2) 교육 수혜율 저조 및 교육기회의 불균형(3) 직업교육 시설 부족 및 높은 실업률(4)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치 못하는 교원양성 체제(5) 행정재정지원체제 및 부처간 협력체제 미흡6.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방향성 제시(1) 학교 관리자의 철학이 변화되어야 한다(2) 일반학급 교사 및 교수학습 방법이 변화되어야 한다(3) 특수학급 교사의 역할

  • 교육과3B)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교수(teaching)를 학습의 사회적 특성으로 설명한다.⑤ 학습의 전이모든 고등 정신 기능들은 사회의 지적인 구성원과 아동이 상호 작용할 때 처음으로 나타난다. 그러다 Vygotsky의 관점에 의하면, 개인간 활동이 복잡한 지적 기능들로 내면화되면서 질적 변화인 전이가 일어난다. 하지만 이런 과정은 시간이 오래 걸리며, 다음의 주요한 3단계를 포함한다. 그 단계는 (a) 의사소통시 상징 체계의 사용 (b) 정신 기능 발달을 안내하기 위한 상징 체계의 사용 (c)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