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상황의 담화 -뜨거운 것이 좋아 의 세 가지 상황에 따른 담화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1. 담화분석에 앞서
2. 뜨거운 것이 좋아
2.1. 불혹의 위기, 연하남과의 이별
2.2. 질풍노도의 시기, 동성친구와의 이별
2.3. 열정이 식어가는 나이, 약혼자와의 이별
3. 담화분석을 마치며
- 본문내용
-
2.2. 질풍노도의 시기, 동성친구와의 이별
강애는 미란과의 사이에서 단순한 동성 친구 이상의 미묘한 감정이 생기자 미란을 피했다. 이에 미란은 강애에게 직접 찾아와 대화를 시도한다.
미란 : 야, 너 요새 왜 그래? 알바도 안 나오구. 내가 뭐 잘못한 거라도 있어?
확언화행 - 제시적 - 정보 요청적 - 질문
정표화행 - 말할이1 혐오 - 말할이1만 혐오 - 반감적 - 불만토로
강애 : 몸이 좀 안 좋아서 그래.
확언화행 - 제시적 - 전언적 - 통보
미란 : 어디가 아픈데? 호재 만날 기운은 있고, 내 전화 받을 기운은 없냐?
확언화행 - 제시적 - 정보 요청적 - 질문
정표화행 - 말할이1 혐오 - 말할이1만 혐오 - 반감적 - 불만토로
미란은 끊임없이 강애에게 질문을 던진다. 한 번에 질문을 두 개씩 던지는 것은 강애의 대답과는 상관없이 자신이 화가 났음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어조를 생각하지 않고 텍스트만 고려해 본다면, 미란은 강애의 체면을 어느 정도 유지시켜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미란의 발화는 연속적인 질문을 통해 ‘너 나 왜 피하니?’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리고 미란은 대화함축을 통해, 강애의 대답에 따라 숨겨진 의미를 취소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여기서 강애의 대답을 보자. 언뜻 보면 대화협력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이 대답은 미란의 의도를 고려해 보면 Grice의 격률 중 관련성의 격률을 어겼다. 강애가 미란의 의도에 부합하려면 미란을 피하는 이유를 말해주어야 한다. 그 다음을 보자.
미란 : 나 브라질 가. 너한테 제일 먼저 말해주고 싶었는데, 전화도 안 받구, 문자도 다 씹구.
확언화행 - 제시적 - 전언적 - 전언
강애 : 언제가는데?
확언화행 - 제시적 - 정보 요청적 - 질문
정표화행 - 말할이1 혐오 - 쌍방 혐오 - 공감적 - 유감
미란 : 다음주. 아빠가 아프대.
확언화행 - 제시적 - 전언적 - 통보
여기서 미란의 태도가 바뀐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에서 불만을 토로했다면, 여기서부터 본래의 목적을 말한다. 누그러진 미란의 어투는 강애의 체면이 유지되었다는 것과, 미란의 의도는 ‘떠나기 전에 너와 화해하고 싶다.’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준다. 강애 또한 공감적인 발화를 통해 미란과의 화해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어진 강애의 침묵 때문에 미란은 다시 서운함을 표출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랑스대중문화] 68혁명의 문화적 의의
- A+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분노조절장애와 관련된 현상을 찾아 기술하고 그 대안적
- 학습지를 사용하는 한글지도에 대해 토론하시오 찬성과 반대의 견해를 밝히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 영유아발달의 중요성과 영유아발달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고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대한 설명과 영유아발달에서의 유의점에 대해 서술
- 평상 시 보다 체온이 높다 섭씨 38도 이상 하더라도 영유아가 평상시처럼 잘 먹고 잘 놀며 잠을 잘 자는 경우에는 해열제를 투여하지 않아도 되는가 이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토론해 보세요.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3가지 이상 제시하고, 나는 왜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지 어떤 형식으로 참여하고 있는지 기술하세요
- 꿈의 목록 100가지를 작성 후 느낀 점과 앞으로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노숙인에 대해 기능론적 시각과 갈등론적 시각으로 각각 바라보고 두 시각의 차이를 중점적으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