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에서 발휘할 수 있는 성격적 강점에 관한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주제 선정이유 및 탐구 계획
1.2. 선행 연구 조사
2. 본론1 - 실험 : 설문 조사
2.1. 서울대학생 강점 발휘도 측정 검사
2.1.1. 실험 배경
2.1.2. 실험 방법
2.1.3. 실험 결과 및 분석
2.2. 서울대학생의 강점 선호도 조사
2.2.1. 실험 배경
2.2.2. 실험 방법
2.2.3. 실험 결과 및 분석
2.3. 실험 정리
3. 본론2 - 강점 연구
3.1. 사회지능
3.1.1. 사회지능의 심리학적 정의
3.1.2. 대학생활에서 사회지능의 발현 예시와 분석
3.1.3. 대학생활에서 사회지능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과 발현결과
3.2. 지혜
3.2.1. 지혜의 심리학적 정의
3.2.2. 대학생활에서 지혜의 발현 예시와 분석
3.2.3. 대학생활에서 지혜를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과 발현결과
4. 결론
5. 참고 문헌
6. 부록

본문내용
1.1. 선행 연구 조사

어떻게 하면 대학생활을 후회 없이 할 수 있을까? 대학생활 4년 동안, 내 속에 잠재된 재능과 열정을 어떻게 발견하고 키워 나갈 수 있을까? 이런 막연한 고민들에서 벗어나 각자의 신념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이 연구를 시작하였다.
먼저 우리가 원하는 연구 결과를 찾기 위해서는 선행 연구된 자료들을 통한 개괄적인 이해가 필요하였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이 연구를 시작하기 전에 ‘집단생활에서 발휘될 수 있는 강점들’에 대한 자료를 선행 조사하기로 하였다. 이 조사과정에서 우리는 아직 강점에 대해 논의된 연구들이 많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자료를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여 걱정이 많이 됐었지만, 오히려 우리의 연구결과가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생겼다. 이런 상황에서, 이 연구 조사에 밑바탕이 될 수 있는 ‘강점이 집단생활에서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 논문 한편을 참고하게 되었다. ‘성격적 강점이 군 생활에 미치는 영향’(손봉기, 2009)에 대한 논문이었다. 손봉기(2009). 성격적 강점이 군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본 논문에서는 병사들 개개인의 군 생활 만족도 평가와 이 만족도가 환경적·객관적 요인보다 각자의 강점에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는 것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 연구결과 이끌어내기 위해 크게 객관적 환경요인과 만족도의 관계, 병사들의 성격적 강점의 탐구, 마지막으로 강점 활용을 통한 군 생활 만족도를 연구조사 하였다. 특히, 만족도 측정을 위해서 권석만 교수님이 개발한 성격적 강점 검사(ICS: Inventory of Character Strength)라는 측정도구를 이용하였다. 이 검사에서 군 장병에게 가장 높게 나타난 강점은 사랑, 낙관성, 친절성, 감사, 진실성이었으며, 가장 낮게 나타난 강점은 영성, 학구열, 리더십, 호기심, 신중성이었다. 이하 p.61
그 중에서도 군 생활 만족도와 큰 상관을 가지는 성격적 강점은 사회적 책임감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집단생활에서 부여된 업무, 새로운 집단생활 환경, 대인관계 등에 있어서 사회적 책임감이 가장 상관이 높은 성격적 강점임을 유추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군 생활 만족도 척도(MLSS), 우울 척도(SDS), 삶의 만족도 척도(SWLS) 등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병사들 개개인의 성격적 강점을 파악하고 확인하는 것이 집단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 연구결과가 남자 대학생에게서도 유사하게 나타난다는 유용한 언급도 찾을 수 있었다. 이하 p.55


앞에서 언급했듯이 대학생활에서 발휘될 수 있는 강점들에 대해 논의된 자료들을 발견할 수 없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우리 조의 강점 발휘에 대한 연구가 도움이 되고 필요한 연구결과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해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와작문] 적성 유형에 따른 올바른 직업 선택의 방법
  • 생활특성을 파악하여 직업선택시 고려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다양한 차원을 통한 접근은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자신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돕게 된다. Holland는 모든 사람들이 누구나 몇 가지의 유형을 동시에 지닐 수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그 중에서 점수가 가장 높은 유형을 자신이 가진 주된 유형으로 보았다. 예를 들어, 어떤 화가는 예술적인 성격과 탐구적인 성격과 현실적인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지만, 예술적인

  • 긍정심리학 - 자신의 성격적 강점은 무엇이며 성격적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과 겸손은 무엇이며 유익을 논하시오
  •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는 데 근간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 각자의 성격은 우리가 세상을 인식하고 대응하는 방식을 결정하며, 이러한 성격적 특성을 이해하고 향상시키는 것은 우리의 개인적인 성장과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자신의 성격적 강점에 대한 이해와 그것을 극대화하는 방법, 그리고 겸손의 중요성과 유익에 대한 고찰을 다룰 것입니다. 각각의 주제를 자세히 살펴보며, 어떻게 자신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 [발달심라학] IQ와 다양한 삶의 분야와의 관계
  • 대학 중퇴자도 적지 않다. 원 분과장은 “어려서 똑똑하다는 말을 듣던 아이가 학교에서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을 가르친다는 이유로 흥미를 잃거나 다른 아이들 앞에서 아는 체를 한다는 이유로 왕따를 당하는 경우가 있다”면서 “이처럼 이런 저런 이유로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중퇴하고 를 보는 경우도 꽤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IQ와 학업 성적이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은 2005년 5월 실시한 한 설문조사 결과로도 알 수 있다. 멘사코리

  •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 있는 를 소개하면서 올바른 진로교육 및 진로상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진로교육1. 진로교육의 개념진로에 대한 학자마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Hoyt : 인간이 일생을 통하여 하는 모든 일로서 삶의 중핵, 인간이 목표를 이루는 길이라고 정의하였다.McDaniel : 자신의 인생전반에서 수행하게 되는 연속적인 일이며 여가를 모두 포함하는 생활방식라고 정의하였다.이재창 : 개인이 일생을 통

  • 교권과 학생인권의 관계에 대한 연구
  • 대학입시정책의 일관성 결여 및 입시정보의 홍수3. 상대적 우위에 있는 교권 또는 학생인권 81) 교권이 상대적 우위에 섰을 때(1) 장점(2) 단점2) 학생 인권이 상대적 우위에 섰을 때(1) 장점(2) 단점4. 교권 ․ 학생 인권에 관한 인식 조사 121) 교사입장2) 학생입장3) 학부모의 입장4) 현재 화두가 되고 있는 경기도 학생인권조례안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5. 외국사례에서 본 교권과 학생인권 17Ⅲ. 결론 19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7조교권과 학생인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