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론] 개인의 커뮤니케이션과 집단의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인, 집단커뮤니케이션의 발달 배경
2. Schramm의 커뮤니케이션 모델 적용
3. 부정적 사례 및 분석
4. 긍정적 사례 및 분석
5. 결론
본문내용
개인, 집단 커뮤니케이션의 발달과정

TV, 신문 등 기존 미디어
- 개인이 다수에게 미치는 영향 큼

‘인터넷’이라는 매체 등장
- 영향력이나 범위가 어마어마해짐

기존 미디어 : 영향력 큼 but 송신자 범위는 한정

뉴 미디어 : 영향력 큼 and 송신자 범위도 큼
ex) 블로그 : 불특정 개인이 불특정 다수에게 영향

미디어의 발달
- 개인의 공간을 활성화
- 개인 → 다수 → 집단 → 활발한 활동

미디어의 발달

개인 커뮤니케이션 발달 + 집단 커뮤니케이션 발달

Schramm의 커뮤니케이션 모델 적용

개인
- 수동적 → 능동적
- 집단에게 쉽게 의사표현

집단
- 개인에게 쉽게 영향 받음
- 그에 따른 반응을 보임

상호의존성

- 개인 집단 개인

Schramm의 모델
- 개인과 집단의 순환과정을 잘 설명
- 피드백의 중요성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 제 7장 커뮤니케이션과 의사결정
  • 이론, 컴퓨터와 시스템 이론 중심의 경영 정보 이론, 개인 사이의 관계와 행동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대인적 커뮤니케이션 등이 있다. 3)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1980년 Mintzberg의 연구에 따르면 조직 관리자는 업무시간의 70~80%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처럼 조직 구성원들은 업무 중 많은 시간을 커뮤니케이션에 사용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집단 구성원 사이를 연결해주고 상호작용에 지배적 영향을 주는 집단 효

  • 일본과 한국 커뮤니케이션 차이
  • 집단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의미. 국가단위, 사회단위, 그보다 작게는 공무원, 학생, 10대, 20대 등으로 나뉠 수 있을 것이고 더 작게는 가정, 개인 모두 해당됨.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이 강조되는 이유 : 이론적으로 서로 코드나 정황이 다른 집단간에 커뮤니케이션이 쉽게 성립되기 어렵기 때문.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인 : 자민족 중심주의, 인간 관계 가치관 차이, 선입견 등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Cross-Cultural Communication)일본 문화의 근간

  • 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한국, 미국의 바이럴 광고 제작 스타일의 문화에 따른 비교연구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일반, 제13권 4호), 2005김유경 외,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마리케 드 무이, 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나남, 2007요약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2. 이론적 배경(1) PARADOX(2) 광고와 미디어(3) 가치(4) 제작 스타일과 문화(5) 현지화 패러독스(6) 문화적 차원(7) 소비자 행동(8) 가치 패러독스에서 전략까지(9) 문화(10) 광고소구에 나타난 가치 패러독스3. 전통적 국가 프로파일4. 연구문제5. 연구방법6.

  • 리더십 이론을 통해 본 몽고메리와 룸멜의 리더십 비교
  • 오히려 적국이었던 영국군이나 미군측에서 높게 평가받는 부분은 바로 이러한 그의 판단력과 신속한 행동 때문이었다.조직의 속도는 지휘관이 가지는 생각의 속도와 비례한다.Ⅵ. 참고문헌1.국내서적-.『조직행동론』, 백기복교수 지음.2.국외서적-.『룸멜』, 마우리체 필립 레미 지음 / 박원영 옮김3.사이트-.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4.기타-. 영화 ‘사막의 여우’-. 개인 블로그 자료 참고

  •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접근
  • `커뮤니케이션 `목차1.서론 2.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접근 3-1.기업사례 -기업소개-커뮤니케이션 방식-설문조사-분석3-2.외국 기업 성공사례(GE, Intel) 4. 토의 및 결과커뮤니케이션의 개념 - 개념적 정의 : 공동의 장(場)에 도달하게 하는 순환과정- 사전적 정의 : ‘전달, 통신, 연락’ 조직행동에서는 대인 커뮤니케이션(interpersonal communication)에 중점*대인 커뮤니케이션 – 대인관계 에서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