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회화론] 미륵불과 관련된 탱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미륵불이란?

-미륵경전
미륵상생경
미륵하생경
미륵대성불경

-미륵불화
고려시대 불화
(도상, 구도분석)
조선시대 불화
본문내용
미륵불이란?

미륵(彌勒, maitreya)

수미산 꼭대기의 도솔천에 주재하면서 중생을 교화하는 보살
석가모니불께서 열반하신 뒤 56억 7천만 년 후에 이 세상의 용화수 아래에 내려와 부처가 되어 세 곳에서 설법을 함으로써 석가불이 다 주제하지 못한 중생들을 모두 제도하는 미래불
미륵은 보살과 부처라는 두 가지 성격을 띠며 불상과 보살상으로 표현
미륵전, 용화전, 대자보전에 봉안
미륵상생경, 미륵하생경, 미륵대성불경이 전해진다.


우리나라 미륵신앙 조성 시기

불교의 수용 이래 삼국시대부터 미륵에 대한 신앙과 조상활동이 대단히 활발하였음은 기록을 통해 알 수 있음
ex) 백제 익산 미륵사, 철저한 미륵 신앙자 신라 진흥왕, 고려 법상종

6~7세기 삼국시대는 끊임없는 전쟁시기. 미륵신앙의 경전에서 전쟁을 일으키려던 왕이 자비심(慈悲心)으로 전쟁을 그만두었음을 강조함으로 당시 서민들에게 큰 유행.

미륵신앙과 관련된 조각상은 적지 않게 남아 있으나 회화로 남아 있는 경우가 적음.



「불설관미륵보살상생도솔천경(佛說觀彌勒菩薩上生兜率天經)」
(미륵상생경)

주요내용은 10가지 착한 행위로 태어나는 도솔천의 장엄한 묘사와, 미륵보살이 그곳에서 일생 동안 설법한 후 인간 세상에 내려오는데, 도솔천의 일생은 인간 세계의 시간 계산으로는 약 56억 년에 해당된다고 한다. 미륵보살에 대한 공경과 예배를 통해 도솔천에 태어날 수 있으며, 만일 악한 행위가 많으면 하늘에는 태어나지 못하여도 먼 훗날 미륵이 하생하여 설법하는 용화회(龍華會)에서 큰마음을 일으킨다고 한다.

이 경전은 미륵관계 경전의 발전 과정에서 가장 늦게 성립되어 종합 정리되었기 때문에 비록 경전의 제목이 상생경이나, 하생의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 불설미륵하생성불경(佛說彌勒下生成佛經)」 (미륵하생경)

‘ 미륵은 현세에 부처가 되려고 도솔천에서 수행하며 모든 천중(天衆)들을 위해 설법하고 있는데, (중략) 56억 7천만 년 뒤에 우리들이 사는 염부제(閻浮提)에 와서 (중략) 부처가 된 미륵은 용화수 아래에서 3번에 걸쳐 인연있는 사람들에게 설법하는데 이것을 용화삼회(龍華三會) 혹은 미륵삼회(彌勒三會)라 부른다. 그때 세계는 6종(種)으로 진동하고 금색이 되며 미륵은 이 세상에 6만년 동안 머물며 많은 사람들을 깨달음으로 인도한다.’

미륵은 세상에 내려와 부처가 되어 3번 설법을 하면서 첫 번째 설법에서 96억명, 두 번째 설법에서 94억명, 세 번째 설법에서 92억명이 각각 일체의 번뇌를 파하는 아라한(阿羅漢)의 직위를 얻게 된다고 한다. 곧 미륵이 내려와 이 세상을 미륵정토(彌勒淨土)로 만든다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대중문화의 이해] 일본역사속의 한류를 찾아서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조선 침략과 우호의 조선통신사 - 한일공통역사교재 제작팀홍윤기의 역사기행 일본 속의 한류를 찾아서: 아스카 왕실 장악 백제 불교문화 꽃피워 -홍윤기일본 속의 백제문화 1 -송형섭 일본 속의 백제문화 2일본에서 느끼는 백제의 숨결 -박종철홍윤기의 역사기행 일본 속의 한류를 찾아서日 국보로 지정된 석가삼존상백제 장인의 손길로 만들어져 홍윤기 -세계일보 2006-11-29 08:57 일본 속의 한국 문화 유적을 찾아서 - 김달수

  • [불교문화]불교 회화의 이해
  • 불교를 억제하고 유교를 기본이념으로 삼았던 조선시대에는 고려시대까지의 고요하고 경건한 색감과 문양보다는 점차 토속적이고 무속적인 요소까지 융합되어 복잡한 양상을 띄고 있으며, 채색도 다채롭게 쓰이는 등 변화가 많아졌다. 즉 단청은 그 시대를 대변하는 복합적인 미(美)를 대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단청은 단순히 건물을 치장하는 것으로서가 아닌 시대의 사상과 미적 가치를 대변해 준다 는 데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2)

  • [전통문화교육] 일반회화
  • 회화로부터 분리되고, 독립된 영역을 갖게 되었다.불교회화불교의 교리를 알기 쉽게 압축하여 묘사한 그림. 불화는 불탑이나 불상, 불경 등과 함께 불교신앙의 대상이 된다. 불화는 그림이 배치되는 장소에 따라 벽그림, 천정그림, 벽에 거는 그림, 불경에 그린 그림 등으로 분류되며, 바탕으로 사용된 재료에 따라 흙이나 돌, 종이나 삼베, 비단 등으로 나뉘기도 한다. 불화는 여러 가지 용도로 쓰이지만 크게 사원을 장엄하기위한 단청과 일반 대중에

  • [미술과문화] 디트리히 젝켈과 불교미술
  • 론과 비교론 ⑤선덕대왕 신종  한국 특유의 특징을 보여주는 또 다른 예로 커다란 청동으로 만든 범종을 들 수 있다. 한국의 종은 형태가 특히 아름답고, 부조로 된 장식 또한 매우 정교하다. 『불교미술』119페이지4. 양식론과 비교론으로 분석하다그 밖의젝켈이 분석해본 작품들1. 한국화의 발랄한 생성과 움직임2. 불교조각의 육중한 중량감과 양감3. 완벽한 기술에 의존하지 않는 즉흥성젝켈의 한국美에 대한 시각, 주장 보리사미륵불안압지

  • [문화재] 문화재의 종류, 문화재보존의 필요성과 불교문화재 사례, 무형문화재 사례 및 문화재교육을 통한 문화재 보존 과제 분석
  • 있는 이론과 자료의 개발이 동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참고문헌김희태. 조웅. 김경칠 - 문화재학의 이론과 실제. 향지사. 1998김주상 - 문화재 보존과 복원. 책 세상. 2001김창규 - 문화재보호법개론. 동방문화사. 2004.문화재청 - 해외유출문화재 2006 현황. 문화재청 2007년도 예산안길경택 - 일본의 매장문화재관리정책. 1994.최광남 - 국립민속박물관 전문 인력 양성교육. 국립민속박물관. 1991정문교 - 문화재행정과 정책. 지식산업사.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