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문화] 디트리히 젝켈과 불교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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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디트리히 젝켈은 누구인가?

2. 한국美와 젝켈

3. 불교미술과 젝켈

4. 우리가 찾은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한국문화의 사례

5. 끝맺음
본문내용

1. 소개

디트리히 젝켈은 누구인가?



1910년 출생
베를린대학에서 독일문학과 미술사학 전공
1936년 독일 낭만주의 문학의 거장이었던 프리드리히 흴덜린에게서 박사학위를 받음
1936~ 1946, 동경 초급대학에 독일어 교수로 발령, 10년간 일본에 체류하면서 일본미술, 특히 불교미술 연구하면서 본격적으로 동양미술에 관한 글을 쓰기 시작
귀국 후 1975년까지 하이델베르크대학 미술사 교수로 지냄
전후 독일에서 동양미술사의 연구와 교육의 기틀을 확립한 학자로 평가되고 있음
1. 한국미술 관련 업적
동양미술사 내에서 한국미술을 고찰
한국미술만이 지닌 ‘특유의 성과’를 빼놓지 않고 지적
-중국의 영향을 크게 받았지만, 이를 소화하고 다듬어 새로운 조형적 규칙들을 창조해 나갔다는 것
청자에서 ‘선’과 ‘형’의 한국미를 읽어냄
조선회화에서는 중국회화와 대비되는 힘찬 양식상의 모험이 시도되고 있다는 평가를 내림
주요저서 : 『불교미술』, 『동아시아의 불교미술』, 『에마키모노』, 『상(像)을 넘어』, 『횔덜린 시의 리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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