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문화재의 종류, 문화재보존의 필요성과 불교문화재 사례, 무형문화재 사례 및 문화재교육을 통한 문화재 보존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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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개요
Ⅱ. 문화재의 종류
1. 지정문화재
2. 비지정문화재
Ⅲ. 문화재보존의 필요성
Ⅳ. 불교문화재 사례
1. 불교문화재와 종
2. 불교문화재와 불상
1) 석가여래(석가여래)
2) 비로자라불(비로자라불)
3) 아미타불(아미타불)
4) 약사불(약사불)
5) 미륵불․미륵보살
6) 관세음보살(관세음보살)
7) 반가사유상(半跏思惟像)
8) 문수보살(文殊菩薩)과 보현보살(普賢菩薩)
9) 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
10) 지장보살(地藏菩薩)
3. 불교문화재와 석등
Ⅴ. 무형문화재 사례
1. 거제 칠진 농악
2. 거제 풍어놀이
3. 팔랑개어장놀이
4. 남해안 별신굿
Ⅵ. 문화재교육을 통한 문화재 보존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문화는 인류 또는 민족의 예지에 의하여 연면히 이어지는 창조적이며 정신적인 과정이요, 문화재는 그러한 인류와 민족의 예지가 이룩하는 정신적인 과정의 소산이며 결정체다. E. H. Carr가 역사를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 한 것처럼 문화도 한 세대와 다음 세대와의 대화를 통하여 전승되고 변용되며 이러한 문화는 오랜 역사를 통하여 쉽게 변할 수 없는 특색, 즉 개성을 지니게 되는데 이를 전통 문화라 하며, 전통 문화 가운데 생성되는 유형 무형의 유산이 문화재로 존속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 문화는 19세기 이후 약 1세기 동안 일제 침략과 서구화의 물결 앞에 자기 전통과의 단절을 강요당하였으며, 이와 같은 상처는 해방 이후 근 20여년간의 문화 정책 부재의 정치 과잉 풍토로 인하여 더욱 심화되었다. 이제 우리는 전통과의 단절, 민족 문화의 공백을 극복하고 우리 전통 문화에 대한 재인식과 외래 문화의 주체적 수용, 나아가 국제화 시대에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주체적인 민족 문화 이해를 바탕으로 광범위한 국민 교육과 사회 계몽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민족 문화에 대한 가치의 재인식을 위한 문화재 교육의 도입은 필수적이며, 문화재 교육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첫째, 우리 생활 문화의 주체성을 인식하여야 한다.
둘째, 외래 문화의 수용은 그것이 한국인다운 생활의 주체를 구심점으로 해서 조화되어야 한다.
셋째, 미래를 향한 발전적 주체 의식이라 할지라도 우리 민족 문화에 대한 이해를 터전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우리 민족사와 민족 문화의 주체성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민족사관과 주체적 문화사관을 확립해 나가야 한다.
이상의 관점에서 볼 때 결국 문화재는 한 민족이 시대의 역사를 살아온 생생한 증거이며, 민족의 주체를 인식할 수 있는 정신적 산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문화재는 곧 어린이
- 참고문헌
-
김희태. 조웅. 김경칠 - 문화재학의 이론과 실제. 향지사. 1998
김주상 - 문화재 보존과 복원. 책 세상. 2001
김창규 - 문화재보호법개론. 동방문화사. 2004.
문화재청 - 해외유출문화재 2006 현황. 문화재청 2007년도 예산안
길경택 - 일본의 매장문화재관리정책. 1994.
최광남 - 국립민속박물관 전문 인력 양성교육. 국립민속박물관. 1991
정문교 - 문화재행정과 정책. 지식산업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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