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개론] 생물학적 노화와 노년기의 신체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노화이론
(1) 과학적 연구 이전의 가설
(2) 노화의 과학적 이론 (노화예정설, 손상설)
2. 노년기의 신체적 특성
(1) 외모의 변화
(2) 대사 기능의 변화
(3) 호흡 기능의 변화
(4) 순환 기능의 변화
(5) 소화 기능의 변화
(6) 기타 내장기관의 변화
(7) 감각의 변화
(8) 신장 및 생식기관의 변화
(9) 수면의 변화
(10) 노년기 질병
3. 노년기 신체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
(1) 학습 환경의 조성
(2) 학습 매체와 자료의 구성
(3) 학습활동의 계획
4. 부록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⑦ 흉선자극 이론
흉선(thymus)은 흔히 면역기관의 대통령 분비샘이라고 불린다. 흉선의 크기는 태어날 때 약 200~250g 정도인데, 60세 정도에는 3g 정도로 현저하게 감소한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흉선의 퇴화가 인체의 면역시스템을 약화시켜 노화과정에 관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일부의 연구에서는 흉선인자(thymic factor)가 흉선을 가지지 않은 상태로 태어난 어린아이의 면역시스템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고, 노인들의 약화된 면역시스템을 강화시키는 데에도 관여한다는 것도 보고되었다. 흉선호르몬은 그 밖에도 뇌의 신경전달물질과 여러 내분비 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하고 조절하는 역할도 한다. 이는 흉선이 단순히 면역기능에 대한 조절능력 뿐만 아니라 노화과정 자체에 대한 조절 기능도 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⑧ 활성산소 이론
Denham Harman 이라는 의사가 주창한 이론으로서 인간의 세포 내에는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미토콘드리아가 있는데 이곳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산소는 화학물질들과 결합하고 물과 탄산가스를 배출하지만 미토콘드리아가 사용하는 산소 중 2~5%가 오히려 세포를 파괴해 우리 몸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free radicals)로 전환된다. 공기 중의 산소가 쇠를 녹슬게 하거나 잘라 놓은 사과를 변색케 하는 산화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것처럼 활성 산소는 생체 조직 내의 세포를 녹슬게 해 손상시키고 아미노산을 산화시켜 단백질 기능을 저하시켜 인체를 노화시키며 당뇨병, 동맥경화, 백내장, 아토피성 피부염 등 각종 질환을 유발하거나 DNA에도 손상을 가해 돌연변이를 일으켜 암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활성 산소에 의한 손상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지속되는데 젊은 시절에는 인간이 원래부터 가지고 있는 SOD라는 강력한 항산화물질 등의 작용으로 손상을 빨리 회복시키는 메커니즘이 잘 작동해 파괴 효과가 상대적으로 작지만 나이가 들수록 활성산소에 의한 손상은 누적되지만 이에 대항하는 항산화능력은 떨어져 세포가 노화되는 것이다.
⑨ 교차연결이론
세포 내부의 분자들이 상호교착 되어 활동성도 잃고 둔감하게 되거나, 분자의 교착으로 기능상의 문제를 가진 단백질이 세포와 조직에 상처를 주면서 신체기능의 저하를 야기하고 이로 인해 노화현상이 발생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2. 노년기의 신체적 특성
- 참고문헌
-
- 성인발달과 노화, 김수정 역, 시그마프레소 (2001)
- 성인심리학, 장휘숙 저, 박영사 (2006)
- 성인, 노인심리학, 정옥분 저, 학지사 (2008)
- 노인교육의 이해, 한정란 저, 학지사 (2009)
- 강원도민일보 2009년 6월 26일 금요일
- 건강길라잡이, http://www.hp.go.kr/
- http://blog.daum.net/e-boston/568154
- http://blog.naver.com/wndtla9/19693291
- http://blog.naver.com/happyjung5/40013331237
- http://blog.naver.com/k2ij?Redirect=Log&logNo=150037062543
- http://blog.naver.com/5011771?Redirect=Log&logNo=40003109689
- http://blog.naver.com/hsukyi0813?Redirect=Log&logNo=20058183554
- http://blog.naver.com/woosoonpark?Redirect=Log&logNo=100005675467
- http://cafe.naver.com/glucosaminup.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