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 학교 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2 생태체계적 관점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의견 3 다문화 주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
-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가장 큰 문제를 선택하여, 원인을 분석하고, 사회복지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사업론] 청소년 가정폭력
- 특정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생(빈곤, 학교폭력, 비행, 심리정서 등)의 당면 문제를 서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떠한 실천모델을 토대로 개입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
- 아동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청소년복지 등으로 나누어 구분하여 각 해당 분야에 대한 현재의 사회적인 이슈에 대한 내용 정리 및 해결방안
- 목차
-
1. 학교폭력의 정의 및 현상
2. 학교폭력의 사례
3. 학교폭력을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
4.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요인
5. 학교폭력의 심리 평가적 접근방법
6. 학교폭력 청소년 사법정책
7. 학교폭력 상담
- 본문내용
-
⇒학교폭력의 또 다른 개념
1. 협의의 학교 폭력
폭력이 학교라는 공간적 개념과 결합된 것이 학교 폭력으로 학교라는 한정되고 특수한 환경적인 특성에 맞게 학교 폭력에 대한 정의와 기준을 내려야 하고 이 기준에 따라 학교 폭력을 다루어야 한다. 학교 폭력에 대한 개념은 폭력에 대한 대상, 형태, 범위, 폭력의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할 수 있다.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조사한 청소년들이 의식하고 있는 학교 폭력의 범위를 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뿐 아니라 폭언이나 성희롱, 질서 위반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폭력예방재단은 “학교 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 내외에서 청소년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갈취 등을 뜻하며 이외에도 협박, 따돌림과 같은 심리적 폭력, 심부름시키기와 성적인 폭행들까지도 포함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논의를 기초로 학교 폭력이란 “학교 내와 학교 인근에서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개인 또는 집단이 일회적 또는 상습적으로 신체적 또는 정신적 고통을 야기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장소’는 학교 내는 물론이고 학교 밖은 어디까지 할 것인가가 논의 대상이 될 수 있으나 지나치게 장소를 확대하게 되면 학교 폭력의 개념이 희박하여 지기 때문에 학교 밖은 학교 인근으로 해야 학교 폭력의 소속감이 있고 문제해결에도 용이하다. 또한 ‘일정한 목적’이란 금품이나 기타 소지품의 갈취 혹은 힘의 과시, 겁주기 위한 심부름 등의 목적을 말한다.
2. 광의의 학교 폭력
학교 폭력을 광의로 볼 때, 학교 폭력에는 학생과 학생간의 폭력은 물론 학생의 교사에 대한 폭력과 교사의 학생에 대한 폭력이 포함될 수 있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학교 폭력이라 함은 학생과 학생간의 신체적, 언어적 폭력을 의미한다. 즉 학교 폭력을 교내 또는 학교 주변에서 학생들 간의 발생하는 부정적인 의도를 지닌 공격적, 폭력적 행동으로,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학생이 힘의 불균형 상황 항서 자기보다 약한 상대나 집단의 암묵적인 규칙을 어긴 자를 괴롭히는 행동이다. 따라서 신체적 폭력, 물리적 폭력은 물론 따돌림이나 괴롭힘을 포함하는 심리적 폭력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본다.
- 참고문헌
-
초등상담 교실 운영 프로그램 집[서울특별시 교육청]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문용린 외 공저[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가족정책론] 비행청소년
- 최근 교육현실은 학교폭력 및 집단 따돌림과 같은 학생 개인적 차원의 문제, 가족구조의 변화와 양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가정적 차원의 문제, 교육병리현상과 같은 학교․교육적 차원의 문제, 빈곤의 대물림과 같은 사회․ 환경적 차원의 문제 등으로 인해 많은 한계를 안고 있다
- [가족복지론] 가정폭력과 그에 따른 대책
- 학교사회복지론_영화 파수꾼을 감상하고, 내가 학교사회복지사라면 기태, 동윤, 희준의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개입을 할 수 있을지 작성하고 개인의 경험에 빗대어 학교폭력상황에서 방관자 또는 방어자역할을 했던 경험과 요인(개인적, 환경적)을 작성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