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 학교 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폭력의 정의 및 현상

2. 학교폭력의 사례

3. 학교폭력을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

4.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요인

5. 학교폭력의 심리 평가적 접근방법

6. 학교폭력 청소년 사법정책

7. 학교폭력 상담

본문내용
⇒학교폭력의 또 다른 개념

1. 협의의 학교 폭력
폭력이 학교라는 공간적 개념과 결합된 것이 학교 폭력으로 학교라는 한정되고 특수한 환경적인 특성에 맞게 학교 폭력에 대한 정의와 기준을 내려야 하고 이 기준에 따라 학교 폭력을 다루어야 한다. 학교 폭력에 대한 개념은 폭력에 대한 대상, 형태, 범위, 폭력의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할 수 있다.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조사한 청소년들이 의식하고 있는 학교 폭력의 범위를 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뿐 아니라 폭언이나 성희롱, 질서 위반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폭력예방재단은 “학교 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 내외에서 청소년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갈취 등을 뜻하며 이외에도 협박, 따돌림과 같은 심리적 폭력, 심부름시키기와 성적인 폭행들까지도 포함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논의를 기초로 학교 폭력이란 “학교 내와 학교 인근에서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개인 또는 집단이 일회적 또는 상습적으로 신체적 또는 정신적 고통을 야기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장소’는 학교 내는 물론이고 학교 밖은 어디까지 할 것인가가 논의 대상이 될 수 있으나 지나치게 장소를 확대하게 되면 학교 폭력의 개념이 희박하여 지기 때문에 학교 밖은 학교 인근으로 해야 학교 폭력의 소속감이 있고 문제해결에도 용이하다. 또한 ‘일정한 목적’이란 금품이나 기타 소지품의 갈취 혹은 힘의 과시, 겁주기 위한 심부름 등의 목적을 말한다.

2. 광의의 학교 폭력
학교 폭력을 광의로 볼 때, 학교 폭력에는 학생과 학생간의 폭력은 물론 학생의 교사에 대한 폭력과 교사의 학생에 대한 폭력이 포함될 수 있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학교 폭력이라 함은 학생과 학생간의 신체적, 언어적 폭력을 의미한다. 즉 학교 폭력을 교내 또는 학교 주변에서 학생들 간의 발생하는 부정적인 의도를 지닌 공격적, 폭력적 행동으로,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학생이 힘의 불균형 상황 항서 자기보다 약한 상대나 집단의 암묵적인 규칙을 어긴 자를 괴롭히는 행동이다. 따라서 신체적 폭력, 물리적 폭력은 물론 따돌림이나 괴롭힘을 포함하는 심리적 폭력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본다.
참고문헌
초등상담 교실 운영 프로그램 집[서울특별시 교육청]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문용린 외 공저[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