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경제] 영혼이 있는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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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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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Ⅰ. 잃어버린 기업의 영혼을 찾아서
Ⅱ. 얼마나 많은 수익을 올려야 충분한가?
Ⅲ. 윤리경영의 원칙
Ⅳ. 윤리경영으로 인한 이점
1장 리더십과 지배구조: 기업의 생존과 활력을 보장하는 책임경영
Ⅰ.지속가능한 성장의 추구


Ⅱ.그 많은 수익은 어디로 갔는가?
1. 기업들의 인수열풍
2. 거래 건수만 적당히 올려라

Ⅲ.경영진의 업무를 재정립하라
1 단계: 건전한 보상체계를 마련하라
2 단계: 경영진과 주주들을 한 배에 태워라
3 단계: 스톡옵션을 비용으로 처리하라
4 단계: 뚜쟁이 짓을 그만두어라
5 단계: 부정행위에 대한 분명한 선을 그어라
6 단계: 결탁 대출의 끈을 끊어라
Ⅳ.기업의 조타수, 이사회

Ⅴ.이사회 개혁을 위한 7가지 제안

Ⅵ.부로 가는 길

Ⅰ. 투명성과 그 중요성

Ⅱ. 투명한 기업을 만들기 4가지 필수적 단계

제 3장. 지역사회와 소속감
Ⅰ.현대의 기업 역할
Ⅱ. 기업목표와 사회복지를 접목시키지 못한 기업의 예

Ⅲ. 기업 세계에서 가장 효과적인 사회 공헌 방식

Ⅳ. 사회공헌 활동의 반사이익 산정기준

Ⅴ. 결 론

4장 고객 만족과 신뢰
Ⅰ.최고경영자들이 꼽은 경영상의 4대 난제

Ⅱ. 시정조치

1. 폭리를 취하는 나쁜 습관을 없애라

2. 고객의 체면과 위신을 살려 주어라.

3. 고객과 접하는 사원에게 힘을 실어 주어라.

4. 고객을 책임감 있는 행동을 원한다.

5장 사원 존중과 인정
Ⅰ. 현재 상황

Ⅱ. 사원존중과 인정

1. 일만 있고, 돈은 없다.

2. 다운사이징은 비용을 절감하는 전략?

3. 사원은 비용이 아니라 자산이다

4. 기업 내의 인재 개발

5. 배우며 일하는 기업문화를 창출하라

6. 사원을 회사의 주인으로 만들어라

6장. 환경 보호와 책임
1. 환경도 발언권이 있다.

2. 이해 관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켜라

3. 지속가능한 사업을 하라

4. 비용 절감 효과를 높이는 친 환경 관리 시스템의 구축

7장 평등과 다양성
Ⅰ.다양성 문제를 인식하는 점검 목록

Ⅱ. 평등과 다양성 확보 방안

1. 우리는 하나다

2. 사원은 개성을 갖춘 인격체

3.인력 채용의 그물을 넓게 쳐라

4.금융업계의 차별 행위

5. 좋은 이웃이 되어라

6. 다양한 납품업체를 선정하라

8장 세계화와 인권존중
Ⅰ. 반짝이는 것이 모두 금은 아니다.

Ⅱ. 피라미드의 맨 밑바닥에서 부를 창출하다.

1.부정적 요인을 시장 잠재력으로 전환시키다

2. 수익은 하나의 수단일 뿐이다

Ⅲ. 뇌물수수 관행이 공공연한 개발도상국

Ⅳ. 다국적 기업의 투명한 기업정책

Ⅴ. 노동력의 세계화란 무엇인가?

우리 기업에의 시사점
Ⅰ.윤리경영은 생존의 조건이다.

Ⅱ. 윤리 경영의 실례

결론
1.회사원들을 위한 윤리지침서

2.현대의 기업들은 지도자를 필요로 한다.

3. 영혼에 충실한 삶은 금전적인 차원을 초월한다.
본문내용
Ⅲ. 윤리경영의 원칙
①. 기업의 이사진과 경영진은 개인적인 이해관계를 회사의 이해관계자들의 운영과 일치시켜야 하고, 회사의 생존과 활력을 보장하는 책임 있는 방식으로 경영활동에 임해야 한다.
②. 기업 경영은 주주와 임직원, 그리고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하고, 경영진은 책임 경 영을 통해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을 짊어야한다.
③. 기업은 스스로 시장의 일부가 아닌 지역사회의 일부로 생각해야 한다.
④. 기업은 자사의 제품을 정직하게 홍보해야 하고, 거래상의 이해관계를 넘어 소비자를 존중해야 한다.
⑤. 기업은 사원을 단순한 고용인이 아니라 조직을 구성하는 소중한 인재로 대우해야 한다.
⑥. 기업은 환경을 기업의 소중한 이해관계자로 대우하고, 환경보호에 대한 책임이 있다.
⑦. 기업은 사원, 고객, 거래업체와의 관계에 있어서 균형, 다양성, 평등을 구현하기 위해서 노력 해야 한다.
⑧. 기업은 국제적인 교역 및 생산 활동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교역 상대국의 근로자와 국민들의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

Ⅳ. 윤리경영으로 인한 이점
①원칙이 있는 기업은 기존의 명성이 더욱 강화된다.
소비자에게 있어 브랜드는 충성심과 유대감을 불러일으키는 하나의 이미지이다. 여기에 기업의 명성, 즉 인격을 더하면,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여 기업의 브랜드를 지켜줄 뿐 아니라 강력한 파 워를 실어다 준다.
②고비용의 법정 소송을 피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기업의 부정행위는 법적 소송에서 고비용의 심각한 손해를 입힐 뿐 아니라, 소비자의 신뢰도까지 잃어 대부분의 경우 회생하지 못한다.
③사업망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사업 관계자들과의 대규모 거래망에서 고객과 거래업체 사이의 투명성이 요구된다.



1장 리더십과 지배구조: 기업의 생존과 활력을 보장하는 책임경영
기업의 이사진과 경영진은 개인적인 이해관계를 회사의 이해관계자들의 운명과 일치 시켜야하고, 회사의 생존과 활력을 보장하는 책임 있는 방식으로 경영활동에 임해야 한다.
Ⅰ.지속가능한 성장의 추구
<게리 에릭슨(Gary Erickson; Cliff Bar의 소유주, 최고경영자)>의 사례
캘리포니아 버클리에 있는 클리프 바는 에너지 바(Energy Bar:고농축 영양분을 휴대하기 간편한 막대 형태로 만들어 운동이나 에너지 소모가 많은 활동 중에 영양을 섭취할 수 있게 만든 식품) 제조업계의 선두주자이다. 소규모 개인회사인 클리프 바는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는 경영자의 능력과 함께, 진정한 지도자는 기업의 위험과 결실을 공유한다는 점을 상기시키는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달의 여신Luna을 향해 쏘아라
◎게리 에릭슨의 경영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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