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 전자정부와 행정조직혁신 -지방행정조직혁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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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전자정부의 개념
2. 지방행정조직혁신의 개념
3. 지방행정조직혁신의 필요성
4. 비전과 목표
5. 공통혁신과제


Ⅱ. 본론
사례 1.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운영 계획(울산)
사례 2. 365일 24시간 업무지원시스템 구축(광주)
사례 3. 위기상담전화 네트워킹구축 (충청북도)


Ⅲ. 결론

★ 결론 ★
본문내용
2. 지방행정조직혁신의 개념
지방행정혁신이란 지역경쟁력과 고객(주민)의 만족을 높이기 위하여 과거에는 행하지 않았던 새로운 조직문화, 제도, 업무과정, 조직구조, 관리기법 등 행정관행을 지방자치단체의 행정 부문에 도입하여 실행하고 정착시켜 나가는 총체적 활동을 의미한다.

3. 지방행정조직혁신의 필요성
광속도로 이루어지는 지식정보화, 국경과 경계가 없는 무한경쟁의 세계화(Globaliza tion), 행정수요의 다양화와 복잡화 등 급변하는 행정환경은 새로운 행정의 틀과 관행, 의식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주민과의 최 접점 행정서비스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는 지방행정은 주민의 기대와 요구 수준과 만족 수준이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거의 방식과 관행을 유지하고 새로운 환경에 맞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갖추지 못한다면, 주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행정과 주민간의 신뢰 격차(Trust gap)는 더욱 커지게 될 것이다. 또한 지방화의 진전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자율분권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지방자치단체의 권한과 기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동시에 행정과 기업, 대학 등 지역의 제반 구성요소가 상호 협력적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발전의 최적화를 추구하는 지역혁신이 활성화되고 있다. 따라서 지방분권의 수용능력을 높이고, 지역혁신을 효율적으로 완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역역량의 핵심인 지방행정역량을 극대화해야 하며, 지방행정역량은 지방행정혁신을 통해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다면 지방행정혁신은 지방자치단체가 지방분권과 지역혁신이라는 내용물을 주민 만족과 성과중심의 행정 서비스로 담아내는 일종의 그릇에 비유할 수 있다.
공공기관에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조직 내 개개인의 경쟁력이 중요 요소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동기부여책의 일환으로 공직시스템 또한 연공 서열제를 넘어 "성과와 실적, 공개와 경쟁" 중심으로 변모하고 있는 것이 또한 지금의 현실이다. 따라서 지방행정혁신은 지방분권과 지역혁신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전제조건이며 공직자 개개인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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