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혼모 집단 상담과 위기개입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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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혼모 집단 상담과
위기개입모델』
Ⅰ. 위기 개입 모델
1. 등장 배경
일반적으로 위기는 스트레스를 만드는 사건에 의해서 개인의 균형을 이루고 있는 평형이 깨질 때 일어난다고 본다. 이 때에 이 사건을 상실이라 생각하면 우울증이 생길 것이고, 도전이라 생각하면 적합한 해결 지향적인 행동을 취할 것이다. 즉, 개인의 대처 방법이 없을 때 어떤 사건을 협박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위기라고 한다(Raporport, 1962).
위기(危機)라는 한자말은 ‘기회와 위험’ 두 가지의 의미를 내포한다. 이렇게 볼 때 실직이란 위기인 것은 사실이나, 모든 사람에게 실직이 위험한 것은 아니다. 즉, 위기는 불평형 상태이지만 잘 대처했을 때에는 그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이 발전할 수도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Golan, 1978). 그러나 평소의 삶의 평형이 일시적으로 깨어진 때이므로 삶의 균형이 잡힌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대처방안들이 동원되어야 한다.
위기개입모델은 자연재해나 갑작스러운 사건으로 인해 격심한 고통의 감정을 일시적으로 경험하고 이로 인해 압도당하거나, 유발되는 스트레스로 인해 일상생활 수행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경우, 이에 대처할 능력이 부족하여 문제를 갖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에서부터 나온 모델이다. 이 모델은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즉각적으로 필요한 서비스의 지원과, 격심한 고통 이후에 발생할 수도 있는 심각한 심리적 붕괴 현상의 예방에 관심이 있다. 그러므로 위기개입모델은 긴박한 스트레스 상황 속의 개인이나 가족을 진단하는 준거 틀과 임상적 측면에서 예방법으로 일반화될 수 있는 접근방법을 제시해준다. 위기개입 모델과 실제는 린더만 (Lindermann, 1944)의 격심한 슬픔반응에 관한 연구와 캐플란 (Caplan, 1964) 및 동료학자가 수행한 예방정신의학 연구프로그램 등에 기초해서 1950년대 및 1960년대에 걸쳐 급격한 속도로 성장했다.
Erickson은 사춘기를 자아동요로 인한 갈등이 증대하는 정신적 성숙단계로 보고 성숙위기, 상황적 위기, 환경적 위기에 대한 연구의 기초를 제공하였고 Hill은 가족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로 위기이론 발달에 큰 영향을 끼쳤다.
Lindermann의 이론적 틀은 위기개입 기술을 발달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했고, 1946년에는 Caplan과 함께 정신건강에 관한 지역 프로그램을 개설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개방병동이나 입원환자의 집에서 재활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작업이 구체화되어, ‘치료적 지역사회(Therapeutic Community)라는 개념도 출현하게 되었다. 1970년대에 Caplan은 파괴적 위기 상황을 완화하고 예방할 수 있는 지역사회 내 자연적 상호지지 체계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Jacobson과 그의 동료들(1965)도 Benjamin Rush 생활문제 연구소를 개설했다.
2. 기본가정
1) 인간이 처한 상황으로부터 초래되는 직접적인 스트레스와 위험한 사건에 직면해서 격심한 정서적 불균형과 사회적 해체현상을 겪는 것은 정상적이다.
2) 상황으로 인한 격심한 고통은 정상적인 삶의 경험이다. 이는 정상적인 상태에서 겪을 수 있는 일시적인 혼란이며 대다수의 사람이 일생을 통해 언젠가는 겪을 수 있는 현상이다.
3) 정서적인 불균형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정서적 균형을 찾으려는 경향이 있다.
4) 사람들이 정서적인 균형을 회복하려 노력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이고 격심한 심리적 유약성을 경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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