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가사노동의 효율적인 측면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가사노동의 정의
2. 가정에서의 산업화
(1) 가정 기술 발달의 과학기술적 토대
(2) 산업화 이후 가정의 모습
3. 루쓰 코완의 논의 전개
4. 결론
본문내용
논의의 범위

19C 후반 ~ 20C 초
“WWI 종결 후 ~ WWII 발발 이전”
미국 백인 “중산층” 여성
*** ‘중산층’ 이란?
- 어떤 장소나 시점에서 남부끄럽지 않은 안락한 생활을 할 경제적 여유 有


가정에서의 산업혁명이란?
산업화 (Industrialization)
- 사람이 직접 생산하던 것을 기계를 통해서 생산하게 됨.

가사노동에 있어서 생산수단을 기계화하는 것

2. 가정에서의 산업화
A. 가정기술 발달의 과학 기술적 토대
B. 산업화 이후 가정의 모습


전력발전소의 발전

1903 AD:
사뮤엘 인슐 (1859-1938, 시카고 에디슨 회사 회장)
General Electrics로부터 5MW 열 발전기를 구입세계 최초 모두 터빈 전력발전소 (피스크거리, 시카고)

지열 발전소

1904:
피에로 지노리 콘티 왕자
이탈리아 투스카니 지역
최초의 지열 발전소
10Kw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맞벌이가정아동의 정서발달
  • 가사 노동의 사회화 확대, 자녀수의 감소, 보육 및 교육기관 시설의 확대, 여성의 학력 증가로 인한 취업에의 욕구 증가, 여성의 자아실현 욕구 증대 및 사회적, 경제적 활동에 대한 인식 제고, 경제적 기대 충족을 위한 맞벌이 요구의 확산 등을 들 수 있다.2) 기업 및 사회적 측면구직난 속의 구인난이 가속화되어 일부 직종과 업종에서 노동력 공급의 부족이 발생하여 한계업종에 대한 대체 노동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 기술 혁신과 자동화 등으로 말

  • [근대사]실업교육에 대하여-경성고등공업학교와 방직학과를 중심으로
  • 기술자, 기능공들을 양성, 통제하기 시작하였다.1940년에 들어서면서 일제는 ‘국민총동원계획’아래 ‘과학동원계획’의 요강을 확정하고 이를 추진해 나갔다. 과학동원이란 과학기술기능을 국가의 목적과 요구에 의해 능률적으로 집중, 통제, 동원하는 체계를 말하는데 일제는 전쟁수행을 위해 자원개발과 기능인력의 양성 즉 물적, 인적 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모든 수단을 강행하였다. 우선 국가사상을 고취한다는 명목 아래학교의 교육목적을 국

  • 영화 예술의 역사적, 미학적 변화와 쟁점
  • 기술 발전에 따른 향유 방식의 변화 : 창작에 기여하는 수용자1895년 20세기의 대표적인 대중문화로 등장한 영화를 처음으로 선보인 루이 뤼미에르는 “영화는 미래가 없는 발명품”이라고 예언했다. 그로부터 100년 후, 오늘날의 영화 이론가들은 “영화의 종말”, “미래의 영화”, “메타 영화” 등의 개념으로 현재의 영화를 논하고 있다. 종말이나 미래라는 말이 암시하듯, 영화는 과연 뤼미에르가 예언한 불가능한 미래의 단계로 접어든 것일까. 그

  •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
  • 기술을 증진시키려고 하였다. 부모가 자녀의 감정과 행동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자기 자신이 인식할 수 있을 때 자녀간의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3) 고든의 효율적 부모훈련이론고든의 효율적인 부모훈련 이론으로 PET프로그램은 고든이 개발한 부모교육이론으로 특정한 이론을 따른 것이 아니라 정신분석, 아동심리 및 발달에 관련된 여려 이론들을 종합한 후 실제 인간관계에 적용하게끔 일반화한 것이다. 고든은 아동의 정서

  • 발달장애 연구 고찰
  • 발달의 장애를 정의하고 규명하려는 연구들이 지속되고 있다. 또한 자폐장애를 포함한 전반적인 발달장애는 현재 한참 논란이 되고 있는 통합교육중심의 교육과 특수교육 중심의 교육 중 효율적인 방법이 무엇일까에 관한 부분도 이슈화 되고 있는 시점이다. 우선 통합교육과 특수교육의 개념을 살펴보면 통합교육은 특수교육 대상자를 정상적인 일반 교육 환경에 포함시켜 일반 학교의 교육과정에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참여시키는 교육으로 여기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