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사]실업교육에 대하여-경성고등공업학교와 방직학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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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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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머리말

Ⅱ. 일제하 실업교육 개관
1. 일제하 중등실업학교의 목표와 성격
2. 중등 실업학교의 실업교육 상황
3. 간이실업학교와 전문실업학교의 실업교육

Ⅲ. 고등공업교육의 실태파악 - 경성고등공업학교
1. 설립과 학사변천과정
⑴ 경성고등공업학교의 설립
⑵ 학사변천과정
2. 학교운영
⑴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⑵ 학생선발과 교직원
⑶ 시설과 경비
3. 졸업생 배출과 취업

Ⅳ. 고급기술자를 양성이라는 측면
 1. 경성고등공업학교 방직학과의 교육수준
(1)교육과정
(2)교원현황
 2. 경성고등학교 방직학과 졸업생들의 사회진출
(1)졸업생 현황
(2)졸업생들의 사회진출

Ⅴ. 중등실업교육의 특성과 한계
1. 식민지 자원조달을 위한 기술육성
2. 기술개발 가능성을 배제한 실습위주 교육
3. 평등하지 못한 실업교육의 한계

Ⅵ. 맺음말

본문내용
1909년 일제는 실업학교령을 칙령으로 반포하게 되는데 이는 식민지 실업교육의 바탕이 된다. 실업교육령의 내용 중 가장 두드러지는 점은 모든 실업교육을 일본이 관장하는 것과 압도적인 일본어 교육 시수의 증가이다. 1910년 경술국치 이후 일본은 조선 교육을 위해 1911년 조선교육령을 제정, 공포하였다. 이시기 교육의 중점은 실습에 두었고 또 산업의 개량과 발달에 두었던 만큼. 일본은 실업교육을 중요시 하였다. 특히 실업교육 중 두드러지게 농업과목을 강조하였다. 농업과목을 중시하였던 점과 달리 공업교육에 대해서는 억제정책을 사용하였다. 주목 할만한 점은 또한 일반 실업학교 외에 간이실업학교를 설립하였다. 간이 실업학교 곧, 실업보습학교제도는 19세기 독일에서의 최하층 민중의 실업교육 형태를 일본이 수용한 제도라는 것이다. 또한 실업학교는 직접 실습위주의 교육을 지향하였다.
1919년 식민지 통치형태를 변화시킴에 따라 조선의 교육제도도 변화한다. 이에 제2차 조선교육령이 반포된다. 이후 8차례의 개정이 있었지만, 2차 교육령을 기점으로 실업교육에서 가장 뚜렷하게 바뀐 점은 조선의 실업교육이 일본의 실업교육을 따르도록 한 점이다. 일본인과 조선인의 교육을 동등하게 만든다는 취지이지만 조선 내에서 일본어를 상용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구별하였다. 또한 실습위주의 교육에 반기를 들어 보통학교와 비슷하게 교양, 공통과목에도 중점을 두었다. 이시기에는 수업 연한이 늘었으며 또한 일본인과 조선인을 같은 학교에 다닐 수 있게 하였다. 간이실업학교는 폐지되고 그 일부가 실업보습학교로 개편하였지만, 이는 사실상 간이실업학교가 실업보습학교로 명칭을 바꾼 것에 불과하다. 이전까지의 실업교육은 농업, 공업, 상업에 불과하였지만 이후 실업교육은 교육, 수산, 의학 등 범위가 넓어지며, 일부 실업교육학교는 전문교육학교로 격상하였고 뒤에서 중심적으로 살펴볼 경성고등공업학교도 전문교육학교로 격상된다.
제 3차 조선교육령이 시행된 1938년은 중일전쟁에 이어 태평양전쟁까지 하게 된 일본의 상황이 드러난다. 일제는 인력동원 및 전시 물자 수급을 위하여 실업교육을 본토뿐만 아니라 식민지 조선에게도 더욱 넓힌다. 그리하여 1차 교육령기에서 2차 교육령기 때 중등실업교육의 팽창이 누적되어 3차 교육령기에는 1차 교육령기 때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학교 수가 증설된다. 특히 이전과 달리 공업학교 또한 증설되며 학교 증설과 맞물려 실업교육을 받는 학생 수도 눈에 띄게 증가한다.
1943년 태평양전쟁 중 일제는 4차 교육령을 반포한다. 이시기는 교육 체제 전체를 임시방편으로 조정시킨 시기였기 때문에 교련과목의 시수가 늘어나고 실업교육의 실습화가 뚜렷이 나타난다. 이시기는 예외 없이 그 당시로는 고등 교육을 받는 중등 실업학생에게도 산업실습이라는 명목 하에 군수물자를 생산하게 하였다. 이는 결국 학교교육의 폐업과 다름이 없어서, 지속가능하고 발전적인 실업교육이 아닌, 임시 변통적이고 학생을 노동자 취급하는 실업교육이었다고 할 수 있다.
해방 이후 대졸수준의 과학자·기술자는 모두 합해 150명에 불과하였고 실업 과목을 담당하던 일본인 교사가 떠난 실업학교는 교육 진행이 사실상 어려워지게 되었다. 미 군정기에 임시적으로 설립된 한국교육위원회는 실업교육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지 못하였으나 이후 한국 실업교육이 정비된다.

2. 중등 실업학교의 실업교육 상황

중등 실업학교는 전문학교 외의 실업교육학교들을 총체적으로 일컫고 간이실업학교는 2차 교육령기 실업보습학교로 이름을 바꾼 학교를 말한다. 이들 학교의 실제적 시행이 어떻게 되었나 알아보기 위해 학교 수와 학생 수, 수업 연한, 학과목 등 시행되었던 상황을 통
참고문헌
정인경, 1994, 「일제하 경성공업고등학교의 설립과 운영」, 『한국과학사학회지』16-1
서문석, 2003, 「일제하 고급섬유기술자들의 양성과 사회진출에 관한 연구-경성고등공업학교 방직학과 졸업생을 중심으로-」, 경제사학회 『경제사학』
대한성업교육회.전국상업계고등학교장회, 『상업교육100년사(1899-1999)』「우리나라상업교육의 발자취」 의 제 1, 2, 3장 일부 (169-232)쪽.
이원호, 1996, 『한국 신교육사 총서 10. 실업교육 2, 3, 4장』, 한국교육학회 교육사회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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