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종교적 의미에서의 신의 존재에 관한 고찰(헤겔과 칸트의 신의 존재 심층 분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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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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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신의 존재성
Ⅱ. 종교적 신의 존재
1. 종교적 입장에서 신의 개념
1) ꡐ신ꡑ의 어원 및 종교의 분류
2) 일신교인 기독교에서 보는 신
2. 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입장
1) 창조설의 비과학성
2) 창조설과 노아의 방주
3. 신의 존재에 대한 근거
1) 존재론적인 논증
2) 우주론적인 논증
Ⅲ. 헤겔과 칸트의 신의 존재
1. 칸트의 신 존재 증명
2. 헤겔의 신 존재 증명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ꡐ신ꡑ의 어원 및 종교의 분류
유대교 및 기독교에서 말하는 하느님 혹은 신에 대하여 생각할 때 사용된 단어는 아마도 희랍어인 테오스(Theos)나 이와 동일한 의미를 가진 라틴어의 데우스(deus)를 중심으로 하여 형성된 것 같다. 유신론은 종종 일신교와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원래는 인격적인 신성을 믿는 신앙으로서 다음과 같은 네 가지가 있다.
① 다신교는 원시 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고대의 희랍과 로마시대에 절정을 이루었던 것으로서 다수의 인격적인 신이 존재하며 한 분야에 저마다 전문적인 신이 존재한다는 신앙이다.
② 단일신교는 다수의 신이 존재하지만 주로 자기가 속해 있는 부족이나 민족의 신과 같은 하나의 신에게만 충성을 바쳐야 한다는 신앙이다.
③ 범신교는 자연 혹은 우주 전체가 바로 신이라는 신앙으로서, 시인들이 종종 이런 표현을 즐겨 사용한다.
④ 일신교는 인격적 및 도덕적으로 지고한 존재는 단 하나뿐이며 그는 그의 피조물인 인간으로부터 전체적이고 절대적인 복종을 요구한다고 믿는 신앙이다.
2) 일신교인 기독교에서 보는 신
기독교에서는 신을 무한하고 스스로 존재하는 하느님이라고도 표현을 한다. 일신교에서 말하는 신의 속성으로서 우리는 ꡐ스스로의 존재ꡑ 혹은 ꡐ자존하는 존재ꡑ를 들 수 있다. 신학자들은 신의 자존성, 창조성을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설명한다.
첫 번째, 신은 그의 존재나 특성에 있어서 그 자신 이외의 어떤 실재에도 의존하지 않는다. 그는 그보다 높은 존재에 의하여 창조되지 않았다. 그를 만들고 파괴할 수 있는 존재는 바로 그 자신뿐이다. 그는 단순히 존재할 뿐이며, 바로 존재하는 분이다라고 한다. 그는 궁극적이고 무조건적이고 모든 것을 조절하는 실재로서 무한히 풍부하고 충만한 존재이다. 다시 말해 신은 ꡐ절대적인 존재론적 독립성ꡑ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두 번째, 신은 영원하기 때문에 시작도 없고 끝도 없다. 만일 시작이 있었다면 그를 존재하게 만든 이전의 실재가 있었을 것이며, 그의 존재를 말살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실재가 존재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들은 절대적인 존재론적 독립성을 가진 신에게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한다.
세 번째, 신과 그의 피조물사이에는 절대적인 차이가 있으며, 피조물이 창조주가 된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다. 창조되어진 존재는 영원히 피조물로 존재할 것이며 창조주는 영원히 창조주로 존재할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이 신처럼 아니 신이 될 수 있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본다.
네 번째, 인간은 신에게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다고 한다. 신은 인간의 조물주일 뿐만 아
- 참고문헌
-
○ 강순전, 의식의 경험으로서의 인식 - 헤겔 정신현상학의 서론을 중심으로
○ 백종현, 칸트에서의 초험적 진리에 관하여, 현상학 연구 제3집
○ 암치무웅, 허재윤 역(1991), 서양 철학의 흐름, p.92-96, 이문출판사
○ 최소인, 절대 의식과 유한 의식의 자기 이해와 자기 전개-칸트와 헤겔 사유의 동일성과 차이성
○ 한자경(1992), 칸트와 초월철학, 서광사
○ F. 코플스톤, 박영도 역(1989), 중세철학사 p.90-107, 서광사
○ S.E 프로스트, 서배석 역(1992), 열가지 주제로 읽는 철학이야기 p.124-138, 현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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