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학원론] 보험 판매 채널(방카슈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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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보험 판매 채널의 형태별 분류

1) 방카 슈랑스

2) 방카슈랑스의 국내 도입 배경

3) 방카슈랑스의 도입 효과 비교

4) 방카슈랑스 도입 현황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2장. 보험마케팅

보험 판매 채널

1. 보험 판매 채널의 형태별 분류

1) 방카 슈랑스
(1) 개념.
방카슈랑스는 불어로 은행을 의미하는 Banque와 보험을 의미하는 Assurance의 합성어로서 협의로는 은행의 창구를 통해 은행 고객을 대상으로 보험상품을 판매하 는 것이고 광의로는 은행과 보험사의 종합적 업무 제휴 전략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유사 개념 : 어슈어뱅킹 -> 보험회사가 은행업무를 하거나 보험회사 소유의 은행 이 개발한 은행 상품을 보험회사 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것)

(2) 방카슈랑스의 세계적 동향.
방카슈랑스는 종합 금융화의 대표적 형태로써 현재 유럽에서는 상당한 발전을 보 임.(스페인, 이태리, 프랑스, 네덜란드, 독일, 영국 등 유럽 중심으로)
일본은 1997년부터 방카슈랑스 도입.
미국은 은행이나 보험사가 지주회사 형태를 통해 겸영할 수 있게 함.

(3) 방카슈랑스의 유형
a. 단순업무제휴형태 : 은행계좌를 통한 보험료자동이체, 은행을 통한 보험금 지금 대행 서비스 제공
b. 판매제휴형태 : 은행이 보험사의 대리점 업무 수행. 보험모집인이 은행에서 보험 판매.
c. 자회사설립형태 : 은행이 보험사를 자회사로 설립하거나, 보험사를 인수하여 운영 d. 자본제휴형태 : 은행과 보험사가 공동으로 자회사를 설립하거나 자본을 제휴하는 형태. 상품의 공동판매, 상품 공동개발 등의 업무제휴도 포함.

(4) 방카슈랑스의 특징
장점 양방향 통신이 가능
저렴한 보험료
접근성이 우수 (은행 지점이 매우 많이 퍼져 있으므로)
인구집중도가 높은 지역에 유리
대고객이미지가 우수한 기업에 특히 유리
단점 판매자들이 보험 상품에 대한 전문성이 낮으므로 불완전 판매 문제 발생
은행직원들의 기피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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