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밖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에 대한 사회적 지원 대책방안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5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1,62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복지론)학교밖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에 대한 사회적 지원 대책방안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 발표를 위해 작성한 레포트이며 팀인원이 분담하여 자료를 조사하여 내용 완성도가 높습니다.
주요내용은 결론 부분으로 정말 신경 많이 썼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Ⅱ. 본 론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2. 학교 밖 청소년이 되는 원인 및 위험 요인
3. 학교 밖 청소년의 유형
4. 이론적 배경
5. 학교 밖 청소년의 실태
6. 학교 밖 청소년의 당면 문제
Ⅲ. 결 론
1.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지원의 실태
2.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지원의 문제점
3.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지원의 과제
4.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지원의 개선 방안
5. 결론 및 소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문제제기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이란 곧 학생을 의미하고 학생이 아닌 청소년은 사회 구성원으로 고려되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한해 약 7만 명 정도의 학생이 학교를 그만두고 있으며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은 약 20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이는 청소년 인구층에서 엄청나게 많은 숫자이다. 학교를 박차고 나오는 청소년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공교육의 모순과 한계점을 말해주고 있다. 청소년을 주변인이라고 한다면 학교 밖 청소년은 주변인 중에 주변인이며 우리 사회의 사각지대에 놓여져 있다.
특히 우리사회에서 학업중단이 문제가 되는 것은 청소년이 학교를 다니지 않는 이유가 청소년 자신들의 자발적인 선택이라기보다는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선택될 수 밖에 없는 청소년이 많다는 점과 학교를 그만둔 이후 청소년의 삶이 매우 열악하고 다른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사회적 지원은 전무하다는 사실이다.
청소년은 학교에서 즐겁게 생활하며 배울 수 있어야 하며 국가와 사회는 청소년의 성장과 발전에 필요한 모든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설사 청소년과 가족이 학업중단을 선택하였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자신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과정에서 선택 결정이라는 점에서 존중해야 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4.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지원의 개선 방안
1) 학교와 연계된 통합적 복지서비스 지원체계의 필요성
학교부적응의 문제는 주로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관련된 문제점들에 초점이 주어지고 있다. 그러나 학업성취의 저하나 학교에 대한 흥미부족으로 인한 학교부적응 현상들은 단지 교육의 문제로만 치부할 수는 없다. 학교에서 학업문제를 안고 있는 학생들의 경우, 진로 ․ 적성에 대한 고민에서부터 이성교제, 가족문제, 청소년성매매, 약물남용, 비행 등 학업이외의 문제들과 많은 연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학교부적응 현상의 치유책으로 교육문제를 중심으로 한 해법 이외에도 학생들의 비복지적(diswelfare)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고려되어야 한다.
청소년의 다양한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에게 최대한의 접근성을 보장할 수 있는 곳에 원조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조건을 갖춘 공간은 어디인가? 바로 학교일 수밖에 없다. 학교는 청소년기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경험하는 생활공간이자, 학생 개인에게 일어나는 문제를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은 학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가 학교, 지역사회복지기관, 의료기관 등에 분산되어 제공되기 보다는 통합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 참고 자료
- 홍봉선․ 남미애 공저, 『청소년 복지론』, 공동체, 2007
- 서정아 외, 『학교 밖 청소년의 실태와 정책적 대응 방안』, 한국청소년개발원, 2005
- 광주의 청소년 복지(이용교;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 (사)맥지청소년사회교육원 “맥지”잡지 7월, 8월호
- 대안학교 길라잡이(민들레)
- 청소년위원회(새로운 통합적 청소년정책의 비전과 목표)
- 2004 교육인적자원부 학업중단자 현황(2004. 4. 1. 기준)
자료평가
- 완전 실망입니다. 통계자료가 최근것이 아니로 2003년까지 자료네요. 후회막심
- wi***
(2011.05.11 09:23:5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 개입 모델 적용 사례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노인복지-어르신인터뷰
- 장애인거주시설의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사회복지사의 딜레마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대표적인 세 가지 모델을 비교 설명해보고, 사회복지실천에서 지역사회가 강조되는 이유를 자신의 견해로 제시하시오
- 지방분권화에 따라 지방 중심의 복지 재정 마련과 서비스 제공 등 책임과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사회복지 책임과 역할에 있어 지방정부의 역할이 강화되는 것에 대한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개인정보보호와 인권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감염병관리에서 개인정보보호와 정보공개를 통해 방역관리를 하는 부분이 논의가 되었다 정보공개를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를 선택하고, 사회복지자로서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