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살(자살현황,이론적이해,자살요인,특성,자살예방대책)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27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 자살에 관한 보고서(자살현황,이론적이해,자살요인,특성,자살예방대책) 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 발표를 위해 작성한 레포트이며 팀인원이 분담하여 자료를 조사하여 내용이 완성도가 높습니다.
- 목차
-
1. 자살의 정의
2. 자살 현황
3. 청소년 자살의 이론적 이해
4. 청소년 자살의 요인
5. 청소년 자살의 특성
6. 청소년 자살 예방
1) 청소년 건강증진 및 자살 예방 사업
2) 생애주기별 서비스 범주별 자살예방 대책
7. 맺음말
▣ 참고문헌
▣ 부 록
<부록 1> 자살생각 척도
<부록 2> 청소년 자살 위험성 예측 척도
<부록 3> 청소년 자살 위험도 체크리스트(상담자용)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자살에 관한 통계분류가 시작된 1983년 이후 2005년까지 자살 증가률은 연평균 6%로 약 3.4배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자살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통계청(2006)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5년 한해 동안 자살로 목숨을 잃은 자살자의 수가 12,047명으로 이는 하루에 33명꼴로 자살자가 발생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 중 청소년(10~19세)의 경우 279명이 자살로 목숨을 잃었으며, 자살은 청소년 사망원인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청소년 자살은 자살자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자살자의 연령이 어려지며 다양한 유형의 자살이 발생하고 있는 사실 외에, 대부분의 청소년이 자살충동을 느끼고 있으며 이들 중의 상당수가 실제로 자살을 시도하기 때문에 더욱 심각한 사회적 문제라고 할 수 있다(김기환 외, 1999).
1. 자살의 정의
WHO는 자살을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자해행위’라 정의하며, 자해행위란 ‘어느 정도의 자살의도를 갖고 그 동기를 인지하면서 자기 자신에게 가한 상해’라고 하였다. 일반적으로 자살이라는 개념은 ‘장차 초래된 결과를 알고 자신에게 행하는 적극적 또는 소극적 행동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죽음의 형태를 띠고 있는 자신에 대한 살인행위’라는 Durkheim(1951)의 정의에 따른 것이다(김동일, 2004)
그러나 모든 자살 행동의 목적이 반드시 자신의 생명을 끊는 것에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경우에는 자살 행동을 통해 자신의 절망이나 희망의 상실, 그리고 분노 등의 감정을 표현하려는 목적을 갖기도 한다(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6). 따라서 죽음은 자살에 대한 생각이나 신념 그리고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결과들 중 하나이며, 자살 행동은 자살에 대한 생각, 동기 그리고 행동의 연속선상에서 이해될 수 있다(Cohen, Spirito & Brown, 1996; Maris, 2002).
그렇지만 자살을 하는 모든 사람이 동일한 과정을 통해 자살을 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경우에는 자살 행동이 하나의 단일 사건이 아니라 자살에 대한 막연하고 수동적인 생각에서부터 시작하여 진지하고 심각하게 자살을 고려하고, 적극적인 계획과 준비를 통해 자살 시도 또는 자살을 하는 단계적인 과정을 거친다(Bonner & Rich, 1987). 한편 또 다른 경우에는 죽으려는 의도 즉 자살 생각을 오랜 시간동안 가지고 있던 상태에서 강한 정서적 스트레스를 받을 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충동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Kreitman, Smith & Tan, 1970).
- 참고문헌
-
경기도 광명교육청, “청소년자살과 학교의 역할”
김교현(2004) “한국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
김기환, 전명희(2000) “청소년 자살의 특성과 유형에 관한 연구”
김형수(2006) “생애주기별 자살현황과 예방대책”
박병철(2007) “증가하는 자살에 대한 이해 및 대책”, 2007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추계학술대회
보건복지부(2003) “정신보건센터 자살예방프로그램” 워크샵
보건복지부(2005) “자살예방 5개년 종합대책”
서혜석(2006)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의료관리학교실 사공필용(2006) “OECD 국가와 우리나라의 보건의료 현황 비교”
유수현(2007) “정신보건사회복지현장에서 자살의 예방적 접근” 2007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추계학술대회
이혜원(2006) “청소년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 신학대 상담대학원 석사
청소년보호위원회(2004)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실태”
한국청소년상담원(2002), “청소년 자살 예방과 상담”
홍봉선 외(2007) “청소년 복지론”, 공동체
※참고 Site※
통계청 http://www.nso.go.kr
한국자살예방협회 http://suicideprevention.or.kr
국가청소년위원회 http://www.youth.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인의생활법률_지금까지 학습범위 내에서 실제 현재 사회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서 학습한 개념을 적용해서 판단하여 정리하는 것입니다 (자전거 사고)
- 보육과정의 원리 6가지를 설명하고, 각각의 원리를 보육과정에서 반영해야 하는 필요성,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입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앞으로 제안하고 싶은 개입과 서비스, 정책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의 덕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덕목은 무엇인지 이유를 들어 제시하시오 (보육교사론)
- [프랑스예술] 삼미신에 대한 정의와 작품들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한국어와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고 두 언어의 관련성을 설명해보라
- 주4일 근무제 개요와 국내외 시행 사례, 시행에 따른 장단점 및 찬반의견 도출
- 놀이활동계획안(시장놀이)
- 심리적 방어기제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한 가지 선정하여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