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아동 청소년 자살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판매자 할인 1,71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론) 아동청소년자살보고서

수업시간 발표를 위해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팀인원이 분담하여 자료를 조사하여 내용이 완성도가 높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살의 이론적개념
1) 아동․청소년 자살의 개념과 유형
2) 아동․청소년 자살의 특징
3) 아동․청소년 자살의 요인
4) 아동․청소년 자살의 징후

2. 아동․청소년 자살 현황
1) 아동․청소년 자살 현황

3. 아동․청소년 자살의 예방
1) 아동․청소년 자살의 개입
2) 아동․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정책


Ⅲ. 결론


IV. 참고자료 및 첨부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청소년기는 성장 발달과정에 있어서 신체적, 심리적 발달이 급격히 일어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청소년은 여러 가지 변화를 경험하며 외부환경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외적 스트레스가 많고 감정의 기복이 많은 시기이며 부모의 기대와 사회적 요구에 처음으로 직면하는 시기이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은 심리적 갈등을 경험하며, 다양한 수준의 환경적 스트레스에 노출될 경우 강한 충동성과 문제행동을 일으키기도 한다. 청소년의 자살은 여러 가지 문제 행동 중에 한 부분으로 우리나라의 경우에 자살은 각종 통계에 청소년 자살율의 위험성을 알리고 있으며 청소년 자살율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 현재적인 추세이다. 국회 보건복지부위원회 안명옥 의원은 세계 자살예방의날을 맞아 경찰청이 제출한 ‘2002~2006년 자살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06년 자살 사망자는 1만 2천 968명으로 하루 약 35.5명 꼴로 조사 됐다고 밝혔다. 십대 청소년의 사망원인 중 자살(3.5명)이 교통사고 (5.3명, 인구 10만명당 사망자 수)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볼 때, 청소년 자살은 일부 위기에 청소년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많은 청소년들이 자살을 생각해 보았거나 혹은 시도하였고 향후 자살행동을 할지도 모른다는 점을 예지할 수 있다.
자살은 인간의 10대 사인 중의 하나로서 현실도피라는 비사회적 행동이며, 자발적이고도 의도적으로 생존을 부정하는 자기 파괴적 행동이다. 이와 같은 자살행동이 개인의 사회적, 도덕적 규범의 일탈과 관련될 때는 개인병리 내지 탈선행위이지만, 가정환경에 의해 나타난 자기 파괴행위 일 때는 가족병리이다. 또한, 사소한 좌절이나 실패로 인해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포기로 나타날 때는 정신질환의 문제라고 할 수 있으며, 입시, 성적위주의 파행적 학교교육으로 인한 부적응 문제와 관련될 때는 사회구조적인 교육병리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아동과 청소년의 자살을 이해하기 전에 이론적인 개념을 이해한 후, 아동, 청소년의 감정 상태를 알아봄으로써 아동과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자살현황, 심리적인 것과 환경적인 요인이 자살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파악하며 자살예방 대책으로는 무엇이 있는지를 제시하도록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강동수 (2004) '집단따돌림 피해 아동의 자살생각에 관한 연구', 경기대대학원 석사논문
- 구은미(2008) '21세기 아동 청소년 복지', 학지사
- 김선엽 (2002) '청소년 자살과 그 예방에 대한 연구', 웨스트민턴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성춘 (2002)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연구',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순 (2008) '스트레스, 절망, 우울과 자살생각간의 구조적 관계:노인과 청소년의 차이 비교연구', 단국대대학원 박사논문
- 박정민 (2007) '청소년의 우울수준과 우울대응행동에 관한 연구', 한양대대학원 석사논문
-서미순(2005), “청소년 자살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들에 관한연구”, 경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숙 (2005)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및 심리적 안녕이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전주대 상담대학원 석사논문
- 이경진, 조성호 (2004) '청소년 자살 고위험 집단의 심리적 특성', 한국심리학회
- 이명우 (2005) '청소년 자살예방과 상담을 위한 고찰', 한국청소년 상담원
- 이은선 (2006) '청소년기 우울증상과 인터넷 중독 및 사이버 비행의 관계', 숙명여대대학원 석사논문
- 이종익 (2004) '가출청소년의 자살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변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대학원 석사논문
- 이홍식 (2004) '청소년 자살의 현황과 문제점', 현대사회문화연구소
- 이효숙 (2008)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예방에 관한 연구', 호서대 벤처전문대학원 석사논문
- 임영숙 (2007) '중학생의 우울, 자아존중감, 자살사고와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전주대 상담대학원 석사논문
- 장은선 (2007)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비합리적 신념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대대학원 석사논문
- 정연옥 (2007) '이혼가정자녀의 부모자녀관계가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 유기공포, 상실지각, 자존감의 매개효과' , 아주대대학원 박사논문
-조희식(2006)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과 심리적 변인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청소년상담원(2008) 청소년 문제와 상담 매체 인터뷰 지침.
- 한국청소년상담원 홈페이지 http://www.kyci.or.kr/
- 보건복지가족부 http://www.mw.go.kr/
- 통계청 http://www.kostat.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와 정신장애
  • 정신분열증에 잘 걸리는 소질을 갖고 있으며, 비만형은 조울증이 일어날 소질을 갖고 있다고 하였다. *외상: 외상은 외부의 물리적인 힘에 의한 손상의 결과로 뇌에 조직적인 손상을 입히든가 또는 상당한 기간 동안 지속되는 정서적인 장애를 가리키는 것이다. *연령: 정신분열증은 대체로 후기 아동기에서 후기 중년기까지 가능하지만 가장 빈번한 연 령은 청소년기와 성인기 초기에 나타나는 병으로 대체적으로 25세에서 35세 사이에 나타난다. *성

  • [정신건강론] 아동학대
  • 아동복지법에 의하면 18세 미만을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의 언어 습관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아동은 영유아나 초등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를 의미하며, 10대를 지칭할 때는 청소년이라고 부르고 있어서 18세 미만인 자를 아동으로 선뜻 받아들이기 어려운 면이 있지만 모든 국가의 아동복지법의 모범이 되고 있는 아동권리협약에서 아동은 18세 미만인 자로 정의되고 있으며, 청소년 역시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사

  • [정신건강론] 아동학대에 대해서
  • 아동복지법에 의하면 18세 미만을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의 언어 습관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아동은 영유아나 초등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를 의미하며, 10대를 지칭할 때는 청소년이라고 부르고 있어서 18세 미만인 자를 아동으로 선뜻 받아들이기 어려운 면이 있지만 모든 국가의 아동복지법의 모범이 되고 있는 아동권리협약에서 아동은 18세 미만인 자로 정의되고 있으며, 청소년 역시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사

  • [정신건강론] 우리 사회에서 자살문제는 매우 심각한 실정이다 현재 자살예방 및 사후 개입에 관한 사회적 지원체계에 대해 조사
  • - 정신건강론 - 정신건강론 우리 사회에서 자살문제는 매우 심각한 실정이다. 현재 자살예방 및 사후 개입에 관한 사회적 지원체계에 대해 조사 후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우리 사회에서 자살문제2. 현재 자살예방 및 사후 개입에 관한 사회적 지원체계1) 자살예방 및 사후 개입에 관한 전문기관 (1) 의료기관(2) 공공기관(3) 자살예방센터(4) 정신건강증진센터(5) 복지관(6) 상담치료영역(7) 교육기관2) 자살시도자 사후관리 기관3) 자

  • 정신건강1공통)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정신건강1공통)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차 례1-1서론1-2정신장애의 개념1-3정신장애의 원인1-4유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1-5아동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1-6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1-7결론1-8참고자료2-1가정폭력의 개념2-2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