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사회복지실천) 사회적목표모델 이론 및 사례적용 파워포인트 PP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5 / 2019.12.24
- 3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1,71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 알]코올 중독 가족의 사례 개입
- 2019년 방송대 보건교육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보건교육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보건교육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보건교육A형
- [보건교육B]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 [인간자원개발론]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교육현황과 개선방안
- [산업복지론] 장애인고용에 대한 이론 고찰
- 하고 싶은 말
-
(집단사회복지실천) 사회적목표모델 이론 및 사례적용 보고서입니다.
★ 이 자료는 한글 보고서도 함께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제 자료를 검색해주세요!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이 눈에 들어 오실거에요.^^
주요내용은 8장입니다.
8.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과 사례
사례-비행청소년을 위한 늘 푸른 교실집단
1) 집단에 대한 개요
(1) 기관명 : 태화 은평 종합사회복지관
(2) 집단명 : 늘푸른 교실
(3) 집단의 구성배경
늘푸른 교실은 비교적 경미한 죄를 범한 후 재판에서 단기보호관찰 처분을 받은 14-18 세 가량의 보호관찰 대상 청소년 8명으로 구성되었는데, 이들은 대부분 부모나 교사와의 의사소통양식에 문제가 있으며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등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중퇴를 했거......
- 목차
-
Ⅰ. 집단사회사업
Ⅱ. 사회적 목표 모델
1. 사회적 목표 모델의 정의
2. 모델의 특성
3. 주요이론
4. 집단사회사업 서비스(사회적목표모델)
5. 개입과정
6. 집단사회사업 실천모델에의 적용
7. 사회목표 모델의 한계
8.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과 사례
- 본문내용
-
집단이란?
- 인간집합체로서 지역사회나 사회가 형성될 수 있는 공식적 또는 비 공식적 구조를 제공하는 사회의 기본적 구성단위
- 주요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 유지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
- 개인은 가족, 또래집단 등과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바람직한 사회행동의 규범을 학습하고, 사회적 관계를 만족스럽게 유지할 수 있으며, 개인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을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고통스러운 시기에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장점
- 희망의 고취
- 정보획득
- 일차 가족집단의 교정적 반복발달
- 사회기술의 발달
- 대인관계 학습
- 정화
단점
집단 성원의 순응과 성원 간의 의존성을 조성
집단 희생양 생성 가능
집단 사회사업이란?
- 사회복지방법론 중의 하나.
- 집단사회사업의 가치, 목적, 원리 , 윤리 등은 사회복지 전문직의 그것에 기초
- 참고문헌
-
1) 설진화 (200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2) 김혜란 외 (200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
3) 양옥경 외 (2009). 사회복지실천론. 나남.
4) 엄명용 외 (2000).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5) 김혜란 외 (200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
6) 설진화 (200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7) 엄명용 외 (2008).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8) Helen Northen외. 노충래 역 (2006). 집단사회복지실천. 학지사.
9) 이화여대 사회사업학과 편, 집단사회사업 실천방법론, 동인,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