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아동학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문제제기
Ⅱ. 아동학대의 개념 정의와 유형, 결과 및 원인
1. 아동학대의 개념 정의
2. 아동학대의 유형
3. 아동학대의 결과
4. 아동학대의 원인
Ⅲ. 아동학대의 실태
Ⅳ. 학대아동에 대한 보호 현황
1. 아동학대 관련법과 제도
2. 아동학대 관련 서비스
3. 학대아동에 대한 치료
Ⅴ. 아동학대로 인한 문제들의 해결방안 제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아동학대의 개념 정의와 유형, 결과 및 원인
아동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아동을 구분하는 범주나 연령적 구분은 다양하다. 우선 민법에 의하면 20세 미만을 미성년자로 규정하고 있으며 아동복지법에 의하면 18세 미만을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의 언어 습관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아동은 영유아나 초등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를 의미하며, 10대를 지칭할 때는 청소년이라고 부르고 있어서 18세 미만인 자를 아동으로 선뜻 받아들이기 어려운 면이 있지만 모든 국가의 아동복지법의 모범이 되고 있는 아동권리협약에서 아동은 18세 미만인 자로 정의되고 있으며, 청소년 역시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사회적인 보호와 책임이 여전히 필요하다는 점에서 따로 구분하지 않고 아동의 범주에 포함되기도 한다.
아동학대에 대한 개념 정의는 여러 측면에서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따라 아동학대의 사정, 현황분석, 아동학대에 대한 개입방법, 아동보호정책이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
참고문헌
『아동복지론』 2003년 학지사 공계순 외 4명
『학대와 방임피해 아동의 치료』 2003년 학지사 저> Anthony J. Urquiza 역> 노충래
Cynthia Winn
『취약한 아동 취약한 가정』 2001년 학지사 저> Susan Janko 역> 김정옥, 류도희
『가족학대·가정폭력』 2001년 나남출판 저> 알란켐프 역>이화여대 사회사업연구회
『http://www.dg1391.or.kr』대구아동학대예방센터
『 http://korea1391.org 』중앙 아동학대 예방센터 ······ 전국 아동학대 현황보고서
····아동학대 처벌과 관련된 법조항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111111111111111
  • kks5***
    (2012.07.03 11:38:25)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론_현대사회의 병리현상들 중 아동학대에 대하여 설명하고
  • 현대사회의 병리현상들 중 아동학대에 대하여 설명하고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1. 서론‘아동학대’의 사전적 의미는 보호자 혹은 성인이 아동을 향하여 신체적, 정신적 및 성적인 폭력을 가하거나 아동을 돌보지 아니하고 유기 또는 방임하는 것을 뜻한다. 2020년 집계된 아동학대 전체 신고접수 건수는 총 42,251건으로 전년 대비 약 2.1% 증가했고, 이 중 응급아동학대의심사례 1,858건(4.4%), 아동학대의심사례는 37,071건(87.7%)로 총

  • ■정신건강론_현대사회의 병리현상들 중 아동학대에 대하여 설명하고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 하시오
  • 아동 학대 예방의 중요성을 부모교육 내지 예비 부모 교육을 진행 해야 하며,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교육이 필요 하고, 체벌에 대한 가치 인식의 변화 시도가 시급 하며, 아동 학대에 대한 신고 및 조사 제도를 수립 해야 한다고 봅니다.마지막 으로 3)치료적인 부분으로는 아동들에게 지역 아동센터, 방과후 학교, CYS-NET(Community Youth Safety Net), 놀이요법, 미술치료, 정신치료, 개별 심리 상담, 집단 상담 같은 다양한 지역 사회의 프로그램과 치료 서비스 활

  • 정신건강론 학대받는 아동
  • 학대 받은 아동의 특징행동범주6-12세표현과 자아개념• 자아 존중감이 매우 낮다.• 자신을 못되고 가치 없고, 사랑스럽지 않다고 믿는다.• 정서적 문제, 행동장애(반사회적, 파괴적 행동장애), 신경성 기질 장애(수면장애, 놀이장애), 정신신경성 반응(히스테리,강박, 공포), 극단행동, 과잉행동, 발달지연, 자살시도 가 있을 수 있다.또래관계• 희생양이 된다.• 소외된다. - 친구를 사귀는데 어려움• 타인의 느낌을 거의 공감하지 못하거나

  • 방송통신대_정신건강론_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아동에 대한 신체적, 정서적 학대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해결점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여진다. 보육교사는 많은 책임 속에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다른 교육관련 직종에 비하여 스트레스가 상당한 높은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직무 스트레스는 교사에게 있어서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직무수행실적을 높이는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스트레스가 지나친 경우에는 신체적, 정신적인 건강

  • 정신건강론]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정신건강 사회복지 교육학 등의 전문 분 - : , , ,야에서는 청소년기 자살에 대한 연구와 이론을 다루는 다양한 학술 저널 도서 ,및 학회 발표 자료들이 제공됩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전문적인 시각과 연구 결 .과를 제공하여 예방 전략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사회 단체와 청소년을 돕고 보호하기 위한 비영리 단체와 지역 사회 - NGO:기반 조직들은 청소년기 자살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폭 ,넓은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