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학] 카스트제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카스트제도

본문

촌 락

1. 변천

2. 현상

본문내용
카스트제도
본문
사성(四姓)·계급·등급·족보 등으로 번역되지만 어느것도 딱 들어맞는 말은 아니다. 카스트라는 말은 포르투갈어 카스타(casta:혈액의 순수성 보존을 위한 사회적 說法이라는 뜻)가 인도-유럽계(系) 언어로 전화한 것으로, 인도의 바르나(varna) 즉 ‘색(色)’, 나아가서는 피부의 색을 나타내는 말에 해당한다.

카스트를 어떻게 정의하느냐 하는 문제에 관해서는 많은 논의가 있는데, 복잡한 인도의 사회와 역사, 그리고 카스트의 기원(起源) 등에 관한 제설(諸說)과도 관련되어,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카스트의 성립은 아리아인(人)의 일부가 인도에 침입한 것은 대략 BC 1300년 전후 무렵이다. 이 침입을 당하여 선주민(先住民)인 문다인(人) ·드라비다인은 아리아인의 지배를 받게 되어 다사라고 하는 노예의 위치에 놓이고 말았다.

다사는 이란어의 다하에 해당하는데, 고대 이란에는 제승(祭僧) ·무사(武士) ·농민 ·공장(工匠)의 네 다하가 있었다. 아리아인이 침입했을 때만 해도 인도에는 아리아인의 일반 자유민과 선주민의 두 사회구분(신분 또는 계층), 즉 두 바르나가 생겼을 뿐이다. 그런데 이란의 네 다하가 이 인도의 신분제도에 영향을 미친 듯하다.

마침내 아리아인은 바라문교 문화를 완성하고, 그후 많은 변천을 거쳐 사제자(司祭者)와 무사가 분화했으며, 선주민은 오직 육체노동이나 잡역에만 종사하게 되었다. 이것이 바라문 또는 브라만(Brahman:사제자) ·크샤트리아(Kshatrya:무사) ·바이샤(Vaisya:농민 ·상인 등의 서민), 피정복민(被征服民)으로 이루어진 수드라(Sudra:노예)의 네 바르나, 즉 카스트로 나타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주의를 통해 바라본 사회적 현상들과 해결책,집단주의,한국인의가치관,가족주의,학벌주의,지역주의
  • 요강(Contribution to the Critique of Political Economy), 1858표 1 정태화, 학벌주의: 쟁점과 개선 대책에 관한 논의, 앤드라고지투데이, 제7권, 제2호, 한국성인교육학회, 2004, 99p표 2 김상봉, 학벌사회, 한길사, 2004, 70p표 3 정태화 “학벌주의 극복을 위한 종합대책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3, 82p표 4 정태화 “학벌주의 극복을 위한 종합대책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3, 66p표 5 한국기업의 평가제도 및 인적자원 관리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 한국노동연구원 1999

  • 비교 교육학의 정의 전제에 의한 비교 교육학 미국의 자유주의 및 실용주의
  • 국제적 기구 수준에서 그리고 학회 수준에서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국제적 기구 수준국제적 기구수준에서의 비교교육학적 연구활동은 교육 및 교육제도의 국제적 비교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각국의 교육통계 자료와 연구문헌 등을 수집하고, 기구의 기관지를 발간함으로써 전개되고 있다. 비교교육학적 연구 또는 세계의 교육에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유명한 국제적 기구로서는 ➀ 유네스코 ➁ 세계은행 ➂ 경제협력개발기구 ➃ 유럽경제공동체

  •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민주적 통치와 화해 전략정치 인종분쟁해결을 위한 민주제도의 도입에 대한 고찰 보고서
  • 국제적 지원을 얻어낼 수 있는 기회를 주었고, 정치 지도자들로 하여금 온건한 정책을 통해 소수민족그룹들과 화해하도록 유도하였다. 사례부분에서는 민주제도의 도입이후 국내적 수준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 지를 먼저 규명하고 이 과정에서 개인적 수준에서의 정치지도자, 국내적 수준에서 경제, 문화, 환경등의 요인들,국제적 수준에서 국제사회의 개입이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에 대해 각각의 분석틀을 가지고 살펴보았다. 이디오피아와 에리트

  • [학벌주의] 학력철폐
  • 분석에 기초한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3. 장기적으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1. 사회적 차원에서는 개선대책 1) 학벌주의 의식 개혁2) 대중매체(언론매체)의 학력주의에 관한 보도 관행 개선2. 기업체 인사관리 차원에서의 개선대책1) 기업체의 인사관리 제도 개선을 위한 능력표준 개발과 능력평가에의 적극 활용3. 교육적 차원에서 개선 대책1) 대학서열 없애고, 대학의 특성화 그리고 지방 인재 고용할당제2) 입시제도 개선 그리고 직업적

  • [사회학] 계층과 계급
  • 사회학(5th Edition) : 앤서니 기든스- 두산 백과사전- 위키 백과⦁신분 제도 | 계급 1. 신분제도신분제는 직업 출신 재산 종교 지식 인종 민족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서로 구분되는 인간집단을 법이나 관습에 따라 특별한 권한이나 의무 또는 권리제한 등을 가진 세습적 폐쇄적인 사회계층으로 고정시킨 제도이다. 신분제는 무계급 사회였던 원시공동체사회를 거쳐 중세사회에서 제일 완비된 형태를 유지했으며 사회생활의 전 분야를 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