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아동기 스트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스트레스의 속성

2.아동기 스트레스의 원천
1) 아동의 성격
2) 가족 내 요인
(1) 부모의 이혼과 별거
(2) 저소득 가족
(3) 재혼 가족
(4) 죽음
(5) 맞벌이 가족
(6) 아동을 학대하거나 방임하는 가족
3) 가족 외 요인
(1) 보육시설
(2) 학교생활에서의 스트레스
4) 건강과 관련된 위험 요인
5) 자연재해.전쟁.테러 행위와 폭력 요인
6) 그 밖의 요인들

3. 스트레스에 대한 아동의 반응
1) 신체적 반응
2) 심리적 반응
3) 스트레스 대처방식
4) 스트레스 대처 : 발달적 측면과 학습된 행동
5)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교사의 역할

4. 아동이 스트레스에 대처하도록 도와주는 기술
(교사의 역할)

5. 아동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놀이방법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의 스트레스

아동기의 스트레스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긍정적인 측면으로도 아이들에게 스트레스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우선 부정적인 영향이란 아동이 겪는 스트레스는 곧 정신적 충격을 가져올 수 있는데 이 충격은 행동 장애와 심리적 취약성을 증대시키는 요인이 될 수도 있으며, 아동이 주변의 인물들을 통해 학습한 스트레스에 관한 부정적인 대처 방법을 익히게 되는 경우 아동은 삶에 대한 요구만 증대하고 스트레스에는 더욱 취약하게 된다. 반면, 긍정적인 측면이란 아동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오히려 자신의 도전에 성공적으로 반응하려는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처럼, 적절한 수준의 스트레스는 아동에게 더 성숙한 행동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기도 하고 특정 상황에서의 위험에 대해 인식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다.
따라서, 부정적인 스트레스 대처 방식을 배우기 전에 긍정적인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가르쳐야 아동이 아동기 초기부터 필요 없는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없앨 수 있다.
아동이 새롭거나 어려운 비일상적인 요구에 직면하여 일상적인 사건을 다루는 데 필요한 정도를 넘어서는 에너지를 기울여야 할 때 스트레스를 발생한다.

1. 스트레스의 속성

아동의 스트레스는 심리적, 행동적, 생리적 반응으로, ‘아동에게 내적 또는 외적 요구가 생겼을 경우 자신의 힘으로는 적절히 대처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때 유발된다. 아동은 가정이나 학교, 유아교육 기관이나 또래 집단등의 일상생활에서 적응을 해야 하는데 성인과는 다르게 제한된 자원과 경험으로 그 상황을 이겨 내야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누적된다.

2. 아동기 스트레스의 원천

1) 아동의 성격
아동의 성격은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이 요인은 두가지 측면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아동의 산만하거나 다른 아이들과는 다른 행동반응을 일으킬 때 ‘그냥 그렇게 타고 난’ 선천적인 반응 측면과 중요한 성인과의 관계 속에서 길러진 좋지 않은 사회화의 과정의 결과로 보는 발달 측면이 있다.
참고문헌
박경자 외,『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 교육』,교문사, 2009
권영옥 외,「부부갈등과 아동의 행동문제」,『아동학회지』
김현희 외,「독서치료」, 한국독서치료학회,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에 대하여 - 장애는 개인이 가진 달란트이며 개성이다
  • 교육학부교제인 최신특수교육 교제, 유아특수교육개론, 유아특수교육론 등을 참고했습니다. 2008 장애인 실태조사 보고서를 더불어 2008 특수교육에 관한 연차보고서를 보면서 장애아동의 실태와 복지정책 및 서비스, 현황 등을 참고하여 피피티와 보고서 작성을 했습니다.3. 장애아동의 정의 및 개념*장애아동의 정의: 태내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를 지내며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결여 때문에 개인 혹

  • 문제행동의 원인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교실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행동 예방과 감소를 위한 교사의 지원 전략들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시선과 보살핌을 받으면서 외내적인 아픔과 슬픔이 없이 해맑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이 되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성장하길 간절히 바란다.IV. 참고문헌특수아통합교육(교안파일)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정서장애아교육(교안파일)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보건복지부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2013)부산광역시교육청-장애학생의 문제행동사례별 중재 가이드 북울산광역시교육청-한손에 잡히는 문제행동중재

  • 논문번역 Mental models of attachment as a part of kindergarten student teacher
  • 유아시절 가족에 삶, 자신의 유아 수에 대한 AAI분류에 대한 회답자 사이에 차이점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학생들에게 유치원교사가 되고 싶은 이유에 대해 물어봤을 때, 26%의 학생들이 유아교육과정이 그들의 첫 번째 선호직이 아니었다고 대답했다. 이 학생들의 대부분은 연령이 높은 유아와 함께 일하기 원했었고, 초등교육에 지원했지만 실패하였다. 참가자들의 애착 지위는 두드러지게 그들의 직업선호와 관련이 있었다. x²(2, N=80)=6.87, p=.03. 안정

  •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
  • 유아 음악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음악적 감각과 감수성을 발달시킬 수 있고 나아가 음악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정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이 있는 것이다. 유아 음악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정서를 순화시킬 수 있고, 일상생활 속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날려버릴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유아 음악교육이 아이들의 정신건강 확립에 실제적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자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음악교육을 받은 아이들

  • 조기 교육이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 교육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해 탈모증이나 다양한 발달 문제로 입원하는 유아들이 급증하고 있다. 아동기에 겪는 스트레스는 그 순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 까지 여러 발달영역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셋째, 또래관계 단절이다. 이는 과도한 특별활동들로 인해 놀이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지면서 또래 친구들과 어울릴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또한 특별활동을 하는 아동들과 하지 않는 아동들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