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 일본청소년들의 한국대중문화 수용과 문화적 정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일본에서의 아시아 문화 수용과정
2. 일본에서의 한국문화 수용형태
3. 일본 내 한국 문화 수용의 의의와 한계
4. 한류의 지속 발전 가능성에 대한 논의
5. 기존의 한국 속 일본 문화 수용
6. 온라인 대두 이후 일본 문화의 수용
7. 한국 속 일본문화 팬
8. 결론
본문내용
한국언론에서 비춰지는 모습을 보면 한국 문화를 좋아하는 사람은 주로 주부들입니다. 실제로 한국 문화를 좋아하는 젊은이들은 어느 정도 인가요?


마루야마 요코 : 솔직히 한국드라마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아줌마 팬들이 많다. 그러나 한류열풍으로 인한 영향력이 대단한 것은 사실이다. 케이블 방송은 말할 것도 없고 공중파에서도 한국 드라마를 자주 방송한다. 위성방송에서는 아예 한국 프로그램 전용 채널이 생기기도 했다. 최근에는 <내 남자의 여자>라는 드라마가 방영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앞으로 한류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마루야마 요코 : 앞으로는 잘 모르겠지만 현재 일본에서는 한국 드라마의 열풍은 끝난 상태다. 그러나 완전히 끝난 것이 아니라 한국 대중음악계로 관심이 이동했다. 동방신기, 빅뱅 등이 일본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것도 그렇고. <겨울연가>만큼 강력한 콘텐츠가 나온다면 다시 한류 열풍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일본 대중문화개방
  • 문화의 수용 과정은 자국의 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는 생산적인 맥락을 구성한다. 문화적 주체성은 유연성과 다양성 그리고 비판 정신이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통해서 배양된다. 그런 의미에서 일본 문화 개방은 한국의 문화적 역량을 점검할 수 있는 좋은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Ⅰ. 문화개방의 배경 및 찬반논의 1965년 한일국교 정상화가 이루어진 이후 수입과 방송이 금지되었던 일본의 대중문화가 2004년을 맞아 사실상 전면개방 되었다. 1998년 김

  • [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의 동향,혁명,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양적팽창,위기,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문제점,발전방향
  • 한국성’(Koreanness) 혹은 한국적 문화 정체성이라는 문제와 관련하여 한국의 문화 현실 속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는가에 관심을 기울인다(Chomsky, 1993). 구체적으로 한국의 대중문화 그 가운데서도 대중음악 영역 안에서 소위 글로벌 또는 초국적(transantioanl) 대중음악을 한국의 대중음악 생산자와 수용자, 특히 청소년들이 어떻게 소비하고 전용해 나가는가를 한국적 문화정체성의 해체와 재형성이라는 측면에서 고찰한다. 사실 글로벌 문화의 형성

  • [문화상업화] 현대사회와 문화상품-키치,웰빙,캐릭터산업
  • 문화산업의 세계화(globalization)는 자본과 기술 및 상품의 흐름이 국가간의 경계를 넘어 자유로워짐에 따라 선진국의 문화상품이 문화산업의 세계시장에서도 독점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후진국가에선 무역적자를 초래하여 개별국가의 문화적 정체성까지 위협할 수 있다는 사실로 위험부담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할리우드 영화로 세계영화시장을 장악한 미국이나 애니메이션, 비디오게임으로 세계의 관련시장을 대부분 점유한 일본의 경우가 문화상품

  • [매스컴] 매스미디어가 청소년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연구
  • 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 시대에 살고 있다는 사실이다. 매스미디어는 특히 성장기에 있어 외적 자극에 민감한 청소년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영향에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고, 청소년의 정신적 발달을 촉진하고 그들의 지적문화적 환경을 결정하는 등 중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단순하게 수동적으로 매체 프로그램을 소비하는 차원이 아니라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한 분별력과 비판 능력을 갖고 매

  • [일본 대중문화]한류(韓流)에 대해서..
  • 문화산업이 할리우드로 기지를 옮김으로써 그 영향력을 잃은 것도 큰 이유라고 할 수 있다.또한 오래 전부터 서구문화를 받아들인 일본은 제 2차 세계대전사의 쓴 경험으로 아직 경계당하고 있으며, 일본의 대중문화는 상업적 색체가 너무 강하고 너무 완벽해서 이들 아시아 국민들의 마음에 않는다고 한다. 이러는 와중에 한국의 대중문화가 문화적 정체성에 혼돈을 겪고 있는 동아시아 국가에서 홍콩과 일본이 기능을 못하는 틈새를 비집고 특히 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