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선 왕위세습][고구려 왕위세습][백제 왕위세습][신라 왕위세습][고려][조선]고조선의 왕위세습, 고구려의 왕위세습, 백제의 왕위세습, 신라의 왕위세습, 고려의 왕위세습, 조선의 왕위세습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건국신화][서사구조][전승체계][건국신화 상징][건국신화 신관]건국신화의 의미, 건국신화의 구성, 건국신화의 양상, 건국신화의 서사구조, 건국신화의 전승체계, 건국신화의 상징, 건국신화의 신관 분석(건국신화)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구비문학의 세계 공통] 단군신화, 동명신화, 혁거세신화, 수로신화를 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고찰하시오.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교육학] 국사 교과, 근현대사 교과 분석
- [동명왕신화][동명왕][동명왕신화 내용][동명왕신화 해설][단군신화][동명왕신화 의문점]동명왕신화의 내용, 동명왕신화의 해설, 동명왕신화와 단군신화, 동명왕신화의 의문점, 동명왕신화의 관련성, 제언 분석
- 목차
-
Ⅰ. 고조선의 왕위세습
Ⅱ. 고구려의 왕위세습
Ⅲ. 백제의 왕위세습
Ⅳ. 신라의 왕위세습
Ⅴ. 고려의 왕위세습
Ⅵ. 조선의 왕위세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고조선의 왕위세습
고조선은 단군왕검에 의하여 건국되었다(B.C 2333). 단군왕검은 당시 지배자의 칭호(천신의 아들이 내려와 건국하였다고 하는 단군 건국의 기록은 우리나라 건국 과정에 대한 역사적 사실과 홍익인간의 이념을 밝혀주고 있다. 이것은 또 고려, 조선, 근대를 거치면서 나라가 어려운 처지에 있을 때마다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 정신적 지주가 되어 왔다)였다. 고조선은 요령 지방을 중심으로 성장하여, 한반도로까지 발전하였다고 보는데, 이와 같은 사실은 출토되는 비파형 동검(사진)의 분포로써 알 수 있다. 고조선의 세력 범위는 청동기 시대를 특징짓는 유물의 하나인 비파형 동검이 나오는 지역과 거의 일치(고조선의 세력 범위는 청동기 시대 유물인 비파형 동검이나 미송리식 토기 등이 나오는 지역과 거의 일치하고 있다)하고 있다. B.C 3세기경에는 부왕(否王), 준왕(準王)과 같은 강력한 왕이 등장하여 왕위를 세습하였으며, 그 밑에 상(相), 대부(大夫), 장군(將軍) 등의 관직도 두었다. 또, 요하를 경계선으로 하여 중국의 연과 대립할 만큼 강성하였다 古朝鮮은 계속되는 중국의 東進세력과 대립관계가 조성되면서 점차 國王을 정점으로 전지역을 포괄하는 지배체제의 정비와 중앙정부의 統制力이 강화되어 갔다. 王權이 否王→ 準王으로 계승되는 것을 보면 왕위계승이 비교적 안정적이었다고 볼 수 있으며, 準王 때에는 衛滿에게 고조선의 서쪽지역에 대한 통치와 博士직위를 내린 것을 보면 대외적으로도 일정한 집권력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Ⅱ. 고구려의 왕위세습
고구려는 압록강 중류 유역에 거주하던 맥족(貊族)이 세운 국가이다. 압록강 지류인 훈장 강[渾江]과 그 유역 일대에는 BC 4~3세기 무렵 이후 철기의 보급으로 사회분화가 급속하게 진전되었다. 이때 맥족들은 유력한 친족을 중심으로 계곡이나 하천 유역에 거주하면서 정치집단을 형성하여 그곳에 성을 쌓고, 그 촌락들을 홀․골․구루(溝婁)라고 칭했다. 이렇게 고유한 음(音)으로 표기한데서 고구려의 `구려`라는 명칭이 나왔다. 초기 단계에서 행하여진
- 참고문헌
-
◇ 고준환, 하나되는 한국사, 범우사, 1994
◇ 김윤수, 탐구한국사, 박문각, 2007
◇ 김방, 한국의 역사와 문화
◇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5 삼국의 정치와 사회Ⅰ-고구려, 1996
◇ 박영규,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 들녘
◇ 신형식·이배용, 한국사의 새로운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0
◇ 이윤섭, 쉽지만 깊이읽는 한국사 삼국시대편, 백산서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