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관계론] 남북의 민족성 담론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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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머리말
2.남북 민족성 담론 비교를 위한 예비적 고찰
3.남북 민족성 담론의 共鳴
4.남북 민족성 담론의 同質異形性
5.맺음말-남북 민족성 담론의 현재

본문내용

3.남북 민족성 담론의 共鳴

남과 북이 체제를 달리하지만 시대마다 한반도 전역에서 공명을 일으키는 용어들이 몇 가지 있다. 최근 들어 북한이 강조하고 남한내 일부 세력이 호응하고 있는 “우리 민족끼리”와 같은 용어도 남북에서 공명을 일으키는 용어로 볼 수 있다.
1960년대 전후의 경우 그것은 단연 “주체”와 “민족성”이라고 해야 할 듯 하다. 김일성이 주체와 민족적 특성을 말한 것처럼 박정희도 주체성과 민족성을 강조했다. 물론 남북의 두 지도자가 주체와 민족성을 언급한 맥락이 같을 수는 없었다.
북한 김일성이 1955년 말 주체를 처음 제기한 것은 사회주의 대국 소련과 이에 호응하는 국내 정치 세력을 겨냥한 것이었다. 그런데 여기서 본 논문의 주제와 관련해 궁금해지는 것은 김일성의 사고 틀 속에서 주체와 민족적 특성이 어떤 관계에 있는가이다. 이는 김일성이 주체를 제기한 1955년 말의 연설에 잘 나타나 있다.

“혁명투쟁에 있어서나 건설사업에 있어서나 맑스-레닌주의원칙을 철저히 고수하면서 그것을 우리나라의 구체적조건, 우리의 민족적특성에 맞게 창조적으로 적용하여야 합니다.”“어떤 사람들은 쏘련식이 좋으니, 중국식이 좋으니 하지만 이제는 우리 식을 만들 때가 되지 않았습니까.” 김일성, “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 데 대하여”(1955.12), 『김일성 저작집9』(평양: 조선노동당 출판사, 1979)


위의 내용을 살펴보면 주체와 민족적 특성, 맑스-레닌주의 3자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맑스-레닌주의의 창조적 적용이 주체 확립의 길인데, 이 둘을 매개하는 것이 바로 민족적 특성이라는 것이다. 이 같은 도식은 북한이 최근 내세우고 있는 주체 사회주의 혹은 우리식 사회주의를 이해하는데도 적용할 수 있는 원형적 틀이다. 왜냐하면 맑스 레닌주의를 조선 민족의 민족적 특성에 맞게 우리식대로 한다는 담론의 확대판이 바로 우리식의 주체 사회주의이기 때문이다. 실제 1950년대 중반 이른바 종파투쟁에서 확립된 ‘중공업 우선의 축적전략’, 1960년 전후의 ‘생산력 발전에 앞선 급속한 농업집단화’, 그리고 1960년대 중반이후 ‘계획의 일원화 세부화 조치’와 같은 북한만의 독자적인 발전전략은 바로 민족적 특성 담론을 매개 고리로 추진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민족적 특성은 이처럼 김일성의 사고 틀 속에서 주체를 도출하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그것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한 김일성의 언급은 그렇게 많지 않다. 1955년 말 민족적 특성에 대한 김일성의 이런 언급은 사실 하나의 계기가 됐을 뿐이다. 즉 김일성의 이 연설을 계기로 북한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예술 전 분야에서 주체를 확립한다는 차원에서 조선 민족의 민족적 특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 것이다. 물론 민족적 특성 담론의 양상이 각 분야마다 똑같이 나타난 것은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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