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개발 또는 시장진입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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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개발 또는 시장진입 실패사례
목차
브랜드 건망증에 의한 실패 - 코카콜라의 New Coke
1. 경쟁의 시작
2. 경쟁의 심화 - 펩시 챌린지
3. 코카콜라의 뉴 코크 출시
4. 남겨진 교훈
본문내용
브랜드 건망증에 의한 실패 - 코카콜라의 New Coke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를 꼽으라면 많은 사람들이 아마도 ‘코카콜라’를 떠올릴 것이다. 실제로 코카콜라는 매일 전세계에 10억 개의 음료를 판매하고 있는 기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85년에 코카콜라사는 세상에서 가장 인기 있는 탄산음료 생산을 중지하고 이를 새로운 제조법으로 만든 음료인 New Coke로 대체하려 했다. 결국 재앙이 되어버린 이런 어이없는 결정이 왜 일어났는지를 이해하려면, 당시 시장 상황을 살펴봐야 한다. 특히, 우리는 뉴 코크가 시판되기 훨씬 전부터 있어 온 코카콜라와 펩시콜라 간의 경쟁을 좀 더 자세히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1. 경쟁의 시작

두 회사간의 오래된 경쟁 관계는 소비자로 하여금 콜라에 대해 더욱 예민해지게 만들었다. 실제로 코카콜라사는 펩시콜라사가 ‘콜라’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소송을 제기했다가 패소한 바 있다. 하지만 법정 밖에서는 항상 코카콜라가 앞서나갔다. 2차 대전 직후, 타임지는 코크의 세계 정복을 축하했으며, 1950년대 말, 코크는 펩시보다 5배의 매출을 기록했다. 그 후 10년간 펩시는 젊은이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젊은층을 타깃으로 한 전략은 펩시가 자사의 노년층 소비자를 코카콜라에 내어주는 희생을 감수해야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성공적이었음이 증명되었다. 특정 고객군에 집중함으로써, 펩시는 오래되고 고전적인 경쟁사의 이미즈에 대항할 수 있는 위치를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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