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사] `그대와 영원히`의 통속성과 휴머니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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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화는 근대화, 산업화의 물결에서 매우 희망적인 서울의 다양한 모습을 담아내고 있다. 이른바 시대를 대표하는 계층인 서민이자 서울의 시민 또 그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 청춘들이 등장한다. 이 영화의 주요 인물들이 되는 광필, 달수, 상운이 동네 불량배로 늘 몰려다니며 자질구레한 소매치기나 도둑질을 하며 거리를 활보한다. 빵집에서 일하는 애란과 광필은 서로 좋아하는 사이고 이들과 삼각관계인 달수는 훗날 광필이 교도소에 있는 동안 애란과 결혼을 하게 된다. 영화의 초기는 교도소에서 만기출소를 하루 앞둔 광필이 애인 애란을 만난다는 기쁨에 들떠 감방동료 돼지에게 지난날의 회상을 들려준다. 그리고 마침내 출소하는 날, 광필은 애란을 찾지만 애란은 보이지 않고 옛 친구인 상운이 나타난다. 상운은 이미 지난 시절을 회개하고 이제 어엿한 신부가 되어 광필을 선도하려 한다. 광필은 애란이 시한부 삶이란 걸 알고 마음 아파하고 아직도 광필과 애란이 서로 연정을 잊지 않자 암흑가 보스인 달수는 그를 제거하려고 하지만 마약밀수가 경찰에 발각되어 추격을 받는다. 곧 달수일당은 경찰에 의해 일망타진 되고 상운은 애란의 마지막 임종을 지켜보기 위해 병원으로 달려간다. 뒤늦게 광필도 병원실로 올라가지만 애란은 이미 숨진 뒤였다. 광필은 애란의 딸과 상운과 함께 그녀의 무덤을 찾아 비통한 눈물만 하염없이 흘리면서 엔딩 된다. 비교적 인물들의 관계가 뚜렷하게 보여 지고 그들이 겪는 갈등과 대립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남녀의 사랑과 그것을 방해하는 적대자의 등장 또 여자의 비운의 삶이 죽음으로 종결된다. 이런 일련의 과정 중에는 일상적이고 평면적인 인물들의 욕망이 드러나고 웃음과 눈물, 여자의 죽음으로 인한 신파적인 뉘앙스도 있지만 결과적으로 이러한 통속성은 대중예술에 있어서 영화의 성격과 역할로서 받아들일 수 있다. 즉 통속적인 것이야 말로 당시의 영화관객이 환영하고 이해하기에 가장 정통하는 부분이었기 때문이다. 다만 영화의 단순한 이야기가 일부 통속적인 것을 인정하더라도 영화의 장르를 하나도 귀결할 수 없는 복합성과 맞물리면서 다양한 조합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 영화가 광필과 애란의 사랑 자체로 볼 때 로맨스 적이고, 애란을 통해 만들어 지는 최루성 짙은 눈물이야 말로 멜로적이며, 달수가 암흑가의 보스로 등장하는 가운데 광필과의 대결구도가 될 때는 액션과 누아르적인 면도 드러난다. 또한 상운이 과거의 부정한 삶을 회개하고 신부가 되어 광필과 달수를 매개하는 위치에서 종교 영화적 성향마저 보이는 등 장르의 정체성에 있어서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주인공 남녀가 상당부분 시간의 흐름상 또한 사건의 진행과정상 성장하고 성숙하는 변화의 성향을 생각하면 이는 성장영화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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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희곡이론] 유치진 소 연구
  • 의 탄압에 의해 극예술연구회가 해체되자 서항석과 함께 극연좌를 조직했으나 일제의 압박과 재정적 어려움으로 1년 만에 해체되었다. 1940년 조선연극협회와 조선연극문화협회 결성에 참여했으며, 1941년 극단 현대극장을 조직하고 조선총독부의 지시를 받아 친일극을 공연했다. 815해방 이후 잠시 침묵했다가 1947년부터 좌익연극을 반대하는 우익민족극을 주도했으며, 그해 이해랑과 함께 극단 극예술협회를 조직했다. 1947년 한국무대예술원을 창설

  • 시 소설 비평 중심으로 본 전후문학 1950년대 그것은 끝이자 처음이었다
  • 휴머니즘 및 실존주의 262.3.3. 분석적 형식주의 283. 맺음말*참고문헌 311. 머리말문학을 폭넓게 조망하고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작품의 배경이 되는 시대 상황과 사회적 동향을 결부시켜 전제하지 않으면 안 된다. 모든 시기의 문학이 그러하겠지만 1950년대의 문학은 특히 더 그러해야 한다. 한국전쟁의 발발이란 대대적인 사건이 지배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는 한국사에서 있어서 가장 비극적이고 고통에 찬 시기이다. 동족상잔

  • 영화 예술의 이해 - 기말고사범위
  • 의 수준으로 복귀.- 작품 경향 : 전후방에 걸친 시국적인 계몽영화와 전시사회를 배경으로 범죄를 다룬 서스펜스 활극물, 한국동란기의 기록영화 등.- 작품 : 윤봉춘의 (1954년), 홍성기의 한국 최초 공군영화 (1954년), 이강천의 (1954년),한영모의 (1954년) 그리고 세미다큐멘터리(반극 반기록영화) 스타일로 만든 신상옥의 )(1954년), 유장산의 (1954년)등이 만들어짐.2) 한국영화사의 황금기 - 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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