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사] 김수용 감독 `안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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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윤기준역을 맡은 신성일을 살펴보면 그는 제약회사의 딸과 결혼해 현재의 성공을 거머쥘 수 있는 인물이였다. 그를 서울로 불러주고, 현재의 그가 있게끔 해준 사람은 아내이다. 그리고 그들 관계에서 주도권을 쥔 사람도 아내이며, 그의 위치는 여전히 불안정한 상태이다. 이것은 기준이 ‘전무이사’자리에 오르기 위해 자신의 능력으로 노력하는 모습 대신 무진으로 잠시 떠나 있음으로 표면화 되는 것 같다.. 기준은 아마도 그의 존재 가치를 다른이가 결정지어 주고 있는 듯 하였다. 그것을 결국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주도권을 내어주듯, 자기 자신의 주도권 역시 기준이 가지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기준은 더 이상 기준 자신의 것이 아니다. 타인에 의해 결정지어진 삶. 그는 결코 그 삶을 영위할 수 없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할 점은 기준이 서울에서만, 즉 그 부르조아적 삶을 유지하기 위하여 자기 자신의 주도권을 버린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기준은 무진에서조차 그 자신이 자기 삶의 주인이 아니었다. 무진에서 그는 골방보다는 전선을 택하고 싶어 했다. 그러나 역시 어머니의 말에 따라 그가 최종적으로 택한 것은 한국전에 참전하는 것이 아닌 골방에서 숨어 지내는 것이다. 아니 사실 그가 주체적으로 선택한 것도 아니었다. 그는 언제나 타인에 의해 결정되는 삶을 살아오고 있었던 것이다.
<안개>의 갈등은 기준이 아내와 인숙 사이에서 고민하는 것이 아니다. 영화의 흐름을 주도하는 갈등은 바로 기준의 내면이다. 기준은 생애 처음으로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결정할 기회를 갖는 것이다. 그러나 언제나 결정해주는 삶에 익숙했던 그는 주체적 모습을 포기한다. 그리고 기준은 자신의 그러한 모습을 무진의 안개 탓으로 돌리는 나약하고 비겁한 지식인이다.
영화에서 기준이 보이는 공통된 특징은 고향에 쉬러 내려온 것임에도 내내 양복을 입고 있는 모습이다. 성공하여 고향에 귀향한 부르조아의 모습을 나타내기 위한 감독의 의도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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