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발레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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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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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의 발레
<러시아발레의 초기역사>
<러시아발레의 발전>
1) 19세기의 발레
2) 20세기의 발레
<키로프(마린스키) 발레단과 볼쇼이 발레단>
<러시아발레의 작품 감상>
1) 호두까기 인형
2) 백조의 호수
3) 지 젤
4) 잠자는 숲속의 미녀
<보고서 마무리>
- 본문내용
-
2) 20세기의 발레
모스크바의 발레는 고르스키의 등장과 함께 부활한다. 페테르부르그 태생인 그는 프티파 밑에서 수학하고 모스크바로 가서 1900년에는 발레 마스터가 되었다. 모스크바의 시민들은 그의 예술적 취향과 개혁에 찬사를 보냈다. 프티파의 작품을 재구성한 그는 보다 새로운 극적인 성격을 강조했다. 그가 재구성한 작품으로는 <돈키호테>, <라이만다>, <백조의 호수>, 글라주노프의 <교향곡 5번>에 안무를 곁들인 고전적인 발레 작품 등을 들 수 있다. 그의 작품들은 20세기 흐름을 반영한 사상들로 채워졌다.
1903년 프티파가 은퇴한 후 페테르부르그 발레는 새로운 방향을 모색했다. 포킨은 러시아 발레의 획일적인 안무와 의상을 개혁하길 바랬다. 또한 그는 표현성, 예술의 조화, 정확한 역사적 사실이 담긴 무용을 원했다. 그는 머리를 풀어 헤치고 맨발로 춤추는 이사도라 던컨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그 이후 그의 새로운 발레에서 표현적인 동작은 작품의 줄거리, 캐릭터와 감정을 전달하는데 이용되었다. 새로운 포킨의 뛰어난 경력은 <레 실피드>, <페트루쉬카> 등과 같은 발레를 통해 나타났다. 그의 이름은 페테르부르그 출신의 무용수들인 안나 파블로바, 타마라 카르사비나, 바츨라프 니진스키와, 작곡가인 이고리 스트라빈스키 등과 더불어 세르게이 디아길레프를 통해 아주 유명해지게 되었다.
디아길레프는 발레 뤼스(러시아 무용단, 러시아 밖에서의 러시아 발레를 의미한다)를 창단하여 현대 발레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세계 현대 발레의 주역들에 영향을 미쳤다. 그는 러시아 예술을 유럽에 소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발레 뤼스가 명맥을 유지하며 유럽 관객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던 것은 천재적인 안무, 예술적인 디자인과, 칼사비나, 파블로바, 니진스키 같은 러시아 무용수들의 탁월한 기술과 표현력 때문이었다.
1917년 10월 혁명과 더불어 러시아 발레는 매우 위험한 상태에 처해 있었다. 혁명가들은 예술적 자유를 갈망한 예술가들을 부르주아로 취급했고 발레의 기능을 의심했다. 이에 러시아의 발레를 되살려야 한다는 강한 욕구가 생기게 되었다. 이때 문화성 장관이었던 루나차르스키는 발레를 존속시키기 위해 실질적으로 노력했다. 그는 러시아 국민은 러시아 정신의 훌륭한 총화인 발레 예술을 향유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결국 1920년대에 이르러 발레는 국민을 위한 예술로 점차 수용되었다. 그러나 혁명 후 10년 동안 새로운 작품은 등장하지 않았다. 그러는 가운데 바실리 티코미르노프와 레프 라쉬칠린이 안무한 <붉은 양귀비>(1924)에서는 러시아 사회의 현실적인 주제가 다루어졌다.
<붉은 양귀비>가 성공하였지만, 발레를 지키려는 노력은 성공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이 무렵 아그피나 바가노바가 등장함으로써 러시아 발레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한때 마린스키 극장의 발레리나였던 그녀는 은퇴한 후, 전통적인 제국 스타일을 변형하지 않은 채 스스로 개발한 독특한 교수법과 이미지로 페테르부르그의 무용수들을 가르쳤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들은 곧 러시아 전역에 걸쳐서 발레 교수법의 기본으로 정착되었고 무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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