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관람 후기 무희와 목신의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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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연 관람기
< 무희와 목신의 오후 >
◈ 목 차 ◈
1. 현대무용에 대하여
(1) 현대무용 용어
(2) 현대무용의 시작 및 특징
2. 《무희와 목신의 오후》에 대하여
(1) 한일 우정의 해
(2) 컨템포러리 댄스프로젝트 <무희와 목신의 오후>
(3) 주요공연 프로그램
3. 《무희와 목신의 오후》를 감상하고
1. 현대무용에 대하여
(1) 현대무용 용어
20세기에 발생한 새로운 무대무용. 서양에는 16세기 이래 발레라는 유일한 무대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를 자연스럽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무용을 추구하였다. 이러한 기운에 부응하여 생긴 것이 모던 댄스이다. 그러므로 초기에는 프리댄스(free dance:自由舞踊), 익스프레싱 댄스(expressing dance:表現舞踊)라고 불렀고 독일에서는 노이에 탄츠(neue Tanz:新舞踊)라고 하였다. 그 후 모던 댄스라고 총칭하게 되었고, 이를 현대 무용이라고 번역하기도 한다.
(2) 현대무용의 시작 및 특징
현대무용은 창조적이고 개성적인 특성으로 시대마다 양식도 다기다양하다. 어제의 현대무용은 이미 오늘의 현대무용이 될 수 없으며 시대와의 적합성이 엄격한 조건이 된다. 이처럼 현대무용은 반(反)발레를 출발점으로 20세기에 개발된, 창조성과 현대성을 명제(命題)로 하는 새로운 무대무용이라고 할 수 있다. 금세기 초 처음으로 무대무용 혁신의 횃불을 든 사람은 미국의 두 여성무용가인 이사도라 덩컨과 루스 세인트 데니스였다. 덩컨은 자연과 고대 그리스의 무용에서 자유로운 무용의 영감(靈感)을 얻어, 무용화(舞踊靴) ·코르셋을 벗어버리고 해방된 육체로 춤을 추었다. 세인트 데니스는 옛 동양무용에서 자연스러운 무용의 원천을 발견하여, 당시 서양무용이 상실하였던 정신적인 요소의 회복에 노력하였다. 사람들은 여기서 무용예술이 지니는 계시적 의의를 볼 수 있었다. 덩컨은 주로 유럽에 광범한 영향을 주었고, 특히 러시아 발레의 젊은 세대를 감동시켜, 디아길레프의 러시아 발레단에 의한 발레의 현대적 부흥을 가져오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제1차 세계대전 후 독일에서 일어난 노이에 탄츠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였다. 세인트 데니스는 주로 미국에서 무용 향상과 보급에 선구적인 공헌을 하였고, 테드 숀과 함께 조직한(1914) 데니숀무용학교에서 마사 그레이엄, 도리스 험프리, 찰즈 와이드먼 등 다음 세대를 짊어질 많은 준재(俊才)를 배출하였다.
2. 《무희와 목신의 오후》에 대하여
(1) Korea-Japan Friendship Year 2005
Japan International Performing Art Festival 2005
2005년은 한일 국교정상화 40주년이자 한일 우정의 해로서 양국의 예술계에서 다양한 교류 사업이 한창 진행 중이다. 공연계에서도 연극, 민속예술, 클래식 등 다양한 합작 사업이 상반기 중에 진행되었다. 일본에서는 문화청 주최로 2001년부터 일본과 해외 예술가 예술단체가 경연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일본의 무대예술의 수준을 해외에 알리고, 국제교류를 도모하고자 해마다 International Performing Art Festival이 펼쳐진다. 금년 행사에서는 한일 우정의 해를 맞아 특별히 한국 아티스트를 초청하거나 한국에서 행사의 일부를 진행하는 방식이 진행되고 있다. 2005년 9월 24/25 양일간 정동극장에서는 International Performing Art Festival의 일환으로 일본 순수예술의 메카 신국립극장 공연기획진이 직접 선정한 컨템포러리 댄스 프로젝트 <무희와 목신의 오후>공연이 펼쳐진다. 일본 신국립극장은 1997년 개관한 아시아 최고 시설을 자랑하는 전문극장으로서 오페라극장, 중극장, 소극장의 3개의 최첨단 공연장과 깊이와 규모로 호평받는 순수예술공연의 메카로 자리잡고 있다. <무희와 목신의 오후>공연은 서울 정동극장 공연에 2주일 앞서 일본 신국립극장 소극장에서도 상연될 예정이다.
(2) 컨템포러리 댄스프로젝트 <무희와 목신의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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