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에서 릴케의 사랑과 존재론적 소유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것을 영화 프라하의 봄 또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논문에서 릴케의 사랑과 존재론적 소유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것을 영화 프라하의 봄 또는(그리고) 디 아워스의 등장인물들간의 관계를 통해서 진정한 사랑과 소유에 대하여
릴케의 진정한 사랑과 ‘프라하의 봄’
‘프라하의 봄’은 사생활과 외로움을 유지하면서 관능적 쾌락의 세계에서 손대지 않고 벗어나기 위해, 가벼운 성생활을 실천하려는 개인적인 책임과 약속의 사이에 있는 젊은 외과 의사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야기가 끝날 무렵, 이 자유는 그가 감당하기에는 너무 큰 짐이 되었다.
주인공 토마스는 외과 의사이며 프라하에 살고 있다. 1968년 러시아 침공 전의 시점에 있다. 그는 자신의 목표와 같은 화가인 사비나와 감정적인 관계없이 육체적인 관계를 갖고 있다. 어느 날 의사는 시골로 갔고, 시골 기차역에서 기다리는 동안 그의 눈은 젊은 웨이트리스 테레자에를 향했고 브랜디를 주문했다. 그들은 눈이 마주친다. 테레자가 퇴근 후에 둘은 산책을 하게 된다. 그들 사이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는 것을 느낀다. 하지만 그는 프라하로 돌아간다. 어느 날 테레자는 프라하에 나타나서 토마스의 집 문을 두드리고, 거기에 머무르게 된다. 토마스의 가벼운 관계 원칙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녀와 하룻밤을 보내고 난 뒤 그녀가 이곳에 머무르기를 허락한다. 결국 그들은 결혼까지 한다. 그는 자신의 가벼움이나 자유에 관한 코드를 배반했다.
이 영화는 1968년 사건의 맥락에서 토마스와 테레자의 사랑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러시아 침략자들에 대항한 폭동의 한가운데에 등장인물들을 배치하는 장면들이 있다. 테레자는 사진작가가 되어 폭동의 사진을 나라 밖으로 밀반출하려 한다. 마침내 두 연인은 프라하를 떠나 사비나가 이미 간 제네바로 가고, 토마스는 사비나와의 성관계를 다시 시작한다. 그의 철학은 물론 성관계는 사랑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기 때문이다.
그의 결정에 짓눌린 테레자는, 본인도 자유로운 사랑을 시도하지만, 그녀의 마음은 그렇게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효과가 없다. 한편 사비나는 프란츠라는 교수를 만난다. 그는 그녀를 너무 사랑하여 아내를 떠나기로 결심한다. 사비나는 이 사랑을 받아들일 수 있을까? 아니면 철학을 가르친 토마스에 비해 존재의 가벼움에 더욱 전념하고 있는 것일까. 사비나의 우유부단한 가운데 테레자가 카메라를 들고 문 앞에 나타난다. 테레자는 패션 잡지에서 사진을 찍어 달라는 요청을 받았고 누드 포즈를 취할 사람이 필요했다. 사비나는 그 요청을 승낙하고 그 둘은 한 장면에서 서로 사진을 찍으며 에로틱한 발레의 장면을 연출한다.
토마스는 오이디푸스처럼 스탈린 시대의 잘못에 대한 죄의식을 청산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 체코슬로바키아 공산당 정치인들의 도덕성의 아이러니함에 관한 에세이를 쓰고 있다. 소련 침공 이후 사비나는 스위스로 차를 몰고 떠났고, 그 뒤를 토마스와 테레자가 따랐다. 낯선 나라에서 여자들과 가벼운 관계를 이어가는 토마스에 상실감을 느낀 테라자는 체코코슬로바키아로 돌아간다. 토마스는 테라자를 다시 따라간다. 그는 아직 불성실하지만, 여전히 테레자에게 헌신적이다. 오이디푸스에 대한 그의 에세이는 그를 괴롭히기 위해 상기되었다. 토마스는 단호히 소극적인 자세를 유지함으로써 진정한 정치 운동가가 된다. 그 후, 테레자는 소련이 점령한 프라하가 거의 끝나가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토마스를 다시 한번 고립된 농장으로 데려간다. 그곳에서 개와 애완 돼지와 마을 주민과 친구가 된다. 그리고 여기 모든 곳에서 그들은 부부간의 행복을 성취한다. 시골 여인숙에서 테레자는 토마스의 발에 맞추어 춤을 추며 영화는 마무리된다.
각각 다른 인생관과 사랑에 대한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는 인물들의 관계는 여러 시사점이 있다. 그들이 어떻게 성숙하고 어떻게 발전하는지 그리고 그들의 삶과 서로 간의 관계에서 발전하는지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정말 이렇게 불안정하고 소유욕이 강한가 아니면 경솔하고 불성실한가? 주인공들이 이런 일을 하고 행복을 바랐을 때,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시간의 깊은 향수를 느끼고 자신의 통제를 벗어난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이 영화는 체코 소설가 밀란 쿤데라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는데, 어떤 서글픔을 가지고 에로티시즘을 생각하는 듯, 마치 그의 등장인물들이 사랑을 나누는 동안 때때로 그들 존재의 비극적인 본질로부터 주의를 빼앗긴다고 말하는 것처럼 보인다.
릴케는 보다 인간적인 사랑, 대상 없는 사랑, 소유하지 않는 사랑을 주장한다. 사랑하는 대상의 물리적 부재와 정신적 측면에서 대상의 부재를 구별해야 진정한 사랑이라는 것이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의 내면에서 진정으로 우러나오는 것을 통해 내 삶의 무게는 커질 것이며 실존에 대한 의미가 커지는 것이라 보는 것이다. 사랑하는 대상이 실존하지 않으면 그 대상을 소유할 수 없으며 대상 없는 사랑은 소유하지 않는 사랑, 사랑하는 대상은 소유할 수 없으며 해서도 안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진정 사랑한다면 상대방과의 물리적 거리는 문제 되지 않으며 서로의 고독을 지켜줄 수 있어야 한다. 보다 인간적인 사랑은 사랑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고 배운 것을 소유하며 축적해나가 성숙한 인간이 되는 것이 진정한 사랑이라고 한다. 즉, 서로의 체험을 소유해 나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토마스는 릴케의 진정한 사랑을 한 것일까? 섹스중독자의 사랑이란 이런 것일까? 릴케의 관점에서 토마스틑 진정한 사랑을 했다. 테레자를 소유하려 하지 않았고 정서적으로 사랑했다. 하지만 릴케는 마음 없는 육체적 관계의 자유로움을 말하진 않았다. 테레자는 릴케의 말대로 소유하려 했던, 험난한 사랑을 겪고 체험하며 소유하지 않는 진정한 사랑을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사비나는 소유하지 않았지만 사랑하지 않았다. 이처럼 사랑이란 정의를 내릴 수 없는 미묘하고도 어려운 감정이며 철학인 것 같다. 이에 사랑은 답이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10~70 시인별 주요작품정리
  • 사랑은 지는 봄철의 꽃보다도 가이 없고우정은 술잔에서 술잔으로 떠돌아가며거짓의 울음과 값없는 웃음을 흘리다가는어리운 담배내보다도 더쉽게 스러지나니그뒤에 남는 설움이야 한이나 있을랴사람아 기운차게 인생의 길을 걷는 우리의맘과 맘과는 한번조차 맞은적이 없어라그러면 늦은 봄날의 꽃도 지는 이 저녁에나는 떠돌아가는 술잔을 입에 대이고우의 가득한 그대의 얼굴을 바라보며 혼자 웃노라해파리의 노래 - 김억(1923년에 간행된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존재론적 불안감을 가지게 됨§ 차별 의식과 꼰대 의식의 재생산- 뿌리 깊은 불신으로 인해 소통의 가능성 자체는 원천적으로 차단상대에 대한 이해 없이 판단하는 것은 다른 차별주의에서도 공통적으로 작동하는 매커니즘- 젊은 세대는 어른다운 어른, 믿음을 주는 멘토의 부재를 한탄- 세대 프레임에 갇힌 반목과 갈등의 구조는 사회의 어른으로 존경받을 만한 누군가가 사회적 역할을 허용하지 않음삶의 좌표를 잃고 방황하는 젊은 세대- 기성

  • [국어정서법]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 -1910년대부터 90년대 이후까지
  • 이것만으로 유의미한 시어 정보를 얻을 수 없다고 판단되어 상위 150위 내 일반명사, 상위 300위 내 대명사, 상위 300위 내 어말어미를 조사해 보았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2)-1. 상위 150위 내 일반명사 태그 NNG가 붙은 형태소를 조사하였다. 2)-2. 상위 300위 내 대명사태그 NP가 붙은 형태소를 조사하였다. 2)-3. 상위 300위 내 어말어미태그 EF가 붙은 형태소를 조사하였다.2-3. 시대별 시어 분석연대순위1910∼20 년대1930∼40 년대해방전후시대1960∼70 년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의미할 뿐 아니라, 텔레비전이나 영화를 교양 있게 볼 줄 안다는 것 또한 의미하고, 제 25항을 보면, 의미심장하게도, 어떤 종류의 텍스트든지 그것의 표층 의미(surface meaning)와 기저 텍스트(sub-text)를 비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1989년 국가공통 교과과정National Curriculum이 규정하는 문학교육은 실제 삶에서 유용한 능력남의 말을 제대로 이해하고, 자신을 제대로 표현하는 언어능력, 혹은 정보를 제대로 수집하고 자신의 용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논문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은 중앙재정기구 개편의 내용과 전략이다. 여기서 내용이란 국정운영방식의 변화내용과 그 구체적인 내용을 의미하며, 직제개정이나 인력조정까지도 포함한다. 개혁의 전략으로서는 개혁의 주도, 속도, 범위, 보상체계등이 포함되며, 저항해결을 위한 유인전략(강제적, 규범적, 공리적)등을 포함한다.마지막으로 개편과정에 참여한 공식적(개혁추진자, 이해관계자, 국회, 정당), 비공식적 참여자(학자, 언론, 기업, 국민)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