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보험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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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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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개념정의
1.2. 문제제기
1.3. 연구목적
1.4. 연구방법
2. 가입절차
2.1. 정의
2.2. 문제점
3. 고지의무
3.1. 정의
3.2. 문제점
4. 보험금 지급 절차
4.1. 정의
4.2. 문제점
5. 정부의 태도
6. 해결방안
7. 결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3. 연구목적
나는 이 논문을 통해 우리나라 보험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해결방안을 찾아보려고 한다. 이를 통해 보험 가입자들에게 보험회사의 입장과 행태를 정확히 알도록 하고,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에 대해 보다 정확히 숙지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개인적으로 하기에는, 또한 보험에 관한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나로서는 분명 한계가 있는 작업이다. 하지만 현장에서 근무한 경험을 살리고 객관적인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하여, 보험가입자들에게 조금의 경각심이라도 줄 수 있다면 분명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1.4. 연구방법
우리나라 보험의 문제점을 지적하기 위해서, 가입자가 본의 아니게 피해를 입게 되는 대표적인 사항인 가입절차, 고지의무, 보험금 지급 절차를 살펴볼 것이다. 주로 서적과 논문을 통해 자료를 모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문제가 계속 제기됨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태도는 어떠한지 살펴볼 것이며, 마지막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도출할 것이다. 실현 불가능한 이상적인 해결방안에 치우치지 않고 나만의 견해와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현실적이고 합당한 해결방안을 찾도록 할 것이다.
2. 가입절차
2.1. 정의
가입절차란 보험계약자가 보험가입을 하는 일련의 절차를 말한다. 가입은 주로 설계사를 통한 가입, 대리점을 통한 가입, 인터넷을 통한 가입, 전화를 통한 가입, 홈쇼핑 광고를 통한 가입 등으로 나누어진다. 설계사나 대리점을 통한 가입은 직접 만나서 청약서를 작성하고 날인을 함으로서 이루어진다. 인터넷이나 홈쇼핑을 통한 가입은 대부분 전화상으로 청약을 해서 이를 녹취하고 보험 증권과, 청약서 부본, 보험약관을 발송함으로서 이루어진다.
2.2. 문제점
가입절차에서의 문제점은 불완전판매가 될 소지가 다분하다는 것이다. 보험에서 말하는 불완전판매란 가입자가 가입을 하게 되는 과정에서 몇 가지 중요한 절차 중 한 가지라도 누락이 되거나 정확하게 처리되지 못해서 보험계약 자체에 흠결이 생기게 되는 것을 말한다. 그중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중요내용 설명’ 부분이 아닐까 한다.
중요내용 설명이란, 법적인 의무로서 보험회사 및 설계사가 보험계약 체결 시에 보험가입자에게 보험계약에 대한 중요한 사항을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설명해야 하는 의무를 말한다.
먼저 과정을 살펴보자.
보험 계약체결을 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 번째는 설계사와 직접 만나서 청약서를 작성하고 자필서명을 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전화상 가입자의 음성을 녹음함으로서 보험청약과 자필서명을 대신하는 것이다. 두 번째 방법을 보험회사에서는 녹취라고 한다.
문제는 이 녹취과정에서 발생한다. 설계사들은 흔히 녹취 스크립트라 불리는 서류를 보고 계약자에게 읽어준다. 여기에는 보험계약의 핵심적인 사항인 중요내용 설명부분과 고지의무부분이 들어있다. 설계사들은 가입자가 중요내용을 듣거나 고지의무 이행하다가
- 참고문헌
-
금융감독원 보험회사종합공시 재무현황
http://www.fss.or.kr/kr/bbs/list.jsp?bbsid=1207399101400&menu=dtm04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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