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오해의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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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스타벅스에 대한 오해와 해명
1. 스타벅스를 마시는 여자들은 된장녀 / 하나의 새로운 문화
1) 스타벅스와 된장녀
2) 젊은 여성의 문화 속의 스타벅스
2. 스타벅스는 비싸다
1) 해외브랜드 중 가장 저렴한 스타벅스
2) 스타벅스와 같은 가격의 국내 커피 전문점

III. 결론


본문내용
필자 역시 커피를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마신다. 커피 그 자체를 좋아해서 커피를 한 곳에서만이 아닌 다양한 커피 전문점에서 다양한 커피종류를 즐기곤 한다. 스타벅스와 같은 커피전문점에는 남자들보다 여자들이 많다. 이 점은 된장녀들이 많은 것이 아니라, 여성들이 선호하는 특성들인 분위기 좋고, 접근이 편리하고, 커피의 맛이 좋고,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이미지가 좋다는 것을 커피 전문점이 충족해주기 때문이다.
10년 전만해도 커피 전문점이라고 하면 스타벅스와 같은 해외 기업 브랜드보다는 다방과 같은 개인 커피숍이 많았고, 더 유명했다. 요즘은 오히려 다방은 점점 없어지고, 해외 기업 브랜드며 국내 기업 브랜드와 같은 커피숍이 더 많아지고 있다. 예전의 다방은 중•장년 층 분들이 가는 곳이었지, 청소년이나 젊은이들이 가는 곳은 아니었다. 하지만 지금의 커피 전문점은 오히려 중•장년층의 손님들이 오면 의아해하기까지 하다. 어떤 이유로 이렇게 바뀌게 되었을까?
교육열이 유난히 높은 우리나라는 <자료 4>에서 나와 있듯이, 90년대부터 많은 유학생들을 배출했고 경제여건이 좋아지면서 유학생들을 포함한 해외경험자들은 계속해서 증가 되고 있다. 이렇게 해외경험자가 늘어나면서 여러 문화 또한 많이 들어왔는데, 여기에는 Take-Out 커피 점 또한 예외가 아니다. 외국에서 오랜 생활을 하면서, 외국 문화를 많이 겪어보면서 환경에 의해 적응된 생활에 의해 Take-Out 커피 전문점 역시 낯선 것이 아닌 어느새 익숙함으로 다가 오게 된 것이다. 시끄러운 커피 전문점의 모습도 있지만, 혼자 앉아서 커피를 마시며 책을 보거나 음악을 듣는 등의 자기활동을 즐기는 사람들도 많이 볼 수 있다. 이 사람들 역시 단순히 과시용으로 앉아 있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겪어본 다른 나라의 경험에 의해, 그리고 익숙해진 습관들에 의해 지금의 스타벅스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99년부터 시작된 스타벅스가 이제는 290여개로 늘어남에 따라 그만큼 우리나라에서 커피 문화는 다양해 졌고, 익숙해 졌다. <자료 5>에 기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이제는 특정 상류층 사람들만이 아닌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시간, 장소 등 때문에 주인 눈치를 보면서 불편하게 있는 것보다는 편하게 자유롭게 카페에서 노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이다. 특히 여자들은 밥을 먹을 때보다 카페에서 지내는 시간이 더 많은데, 스타벅스는 어느새 젊은 여성들의 문화에 도입 된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2. 스타벅스는 비싸다.

많은 사람들이 스타벅스를 무조건 비싸다고 알고 있다. 그 사람들은 직접 경험을 해보고, 다른 곳과 비교를 해보고 그렇게 주장하는 것은 분명히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다른 해외 커피 전문점을 가보면 확실히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너무도 당연하게 스타벅스가 비싸다고 인식하게 된 많은 이유들 중에서 가장 큰 이유는 많은 언론들이 커피와 관련된 기사 혹은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대표적인 커피 전문점으로 스타벅스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내가 이 논문을 쓰기 위해서 먼저 쓴 계획서를 본 주변 사람들에게서도 ‘스타벅스가 제일 비싸지 않아?’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역시나 있었다. 이들이 스타벅스를 경험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다른 곳에서는 돈을 더 주고 마시는데도 스타벅스를 제일 비싸다고 생각하는 데에는 방송매체의 영향과 인터넷 속에서의 근거 없는 소문들이 대중들에게 확산되었기 때문이다. 여기서 다른 해외 커피전문점들의 가격과 스타벅스의 실제 가격을 비교해서 스타벅스가 가장 비싸지 않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다. 그리고 국내 커피 전문점들을 비교 대상으로 가격을 비교함으로써, 이 부분 또한 대중들이 해외 커피 전문점의 가격을 국내 커피 전문점 가격보다 무조건 비싸다고 알고 있는 오해를 풀어보겠다.


1) 해외브랜드 중 가장 저렴한 스타벅스
<자료 7>은 스타벅스의 가격표이다. 그리고 <자료8>과 <자료 9>는 스타벅스만큼 사람들이 자주 가는 커피 전문점인 ‘커피빈’과 ‘파스쿠치’이다. 이들의 가격을 직접 비교하기 위해서 방문을 해서 사진을 찍게 되었는데, 분위기 좋고, 접근이 편리하고, 커피의 맛이 좋다는 등의 커피 전문점을 선호하는 원인들은 두 전문점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었지만 가격만큼은 차이가 났다.
이 커피 전문점들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아메리카노’의 가격을 비교해보면 뚜렷하게 알 수 있다. 대중들이 스타벅스 다음으로 많이 가는 커피빈에서의 아메리카노 가격은 4000원이었고, 그 다음으로 나머지 해외 브랜드 중에서 자주 가는 파스쿠치에서의 아메리카노 가격은 무려 4500원이나 했다. 반면에 가장 비싸다고 알려진 스타벅스의 가격은 3300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커피 전문점들의 가격을 같은 메뉴로, 그리고 같은 사이즈로 비교해 본 결과 스타벅스가 비싸다는 것은 근거 없는
참고문헌
조셉 미첼리 지음, 장성규 옮김, 「스타벅스 사람들」, 명진출판사,2007, pp.113~ 150
하월드슐츠 지음, 홍순명 옮김,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김영사
이종은, 「커피 전문점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pp.63~65, 한양대 경영대학원 2000702
맹명관, 『스타벅스 100호 점의 숨겨진 비밀』, 비전코리아, 2005, p.31
http://news.nate.com/view/20090402n18359
http://news.nate.com/view/20090402n18359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8/12/12/200812120307.asp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40250371&intype=1
www. dcinside.com
http://www.istarbuck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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