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의 연인`과 `내조의 여왕` 뜯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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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파리의 연인>과 <내조의 여왕> 기획의도
1. 신데렐라 이야기의 대표 <파리의 연인>
2. 온달 이야기의 대표 <내조의 여왕>

Ⅲ. <파리의 연인>과 <내조의 여왕> 뜯어보기
1. 가진 것 없는 여주인공
2. 재벌 2세의 조건 없는 사랑
3. 콩쥐팥쥐식 선악구도

Ⅳ. 온달 이야기와 비교해 <내조의 여왕>이 신데렐라 이야기인 이유
1. 평강공주의 조력과 천지애의 내조
2. 위기를 돌파하는 평강공주와 상황에 순응하는 천지애

Ⅴ. 결론

본문내용
Ⅱ. <파리의 연인>과 <내조의 여왕> 기획의도
1. 신데렐라 이야기의 대표 <파리의 연인>
<파리의 연인>은 2004년에 방영된 드라마로 주요 등장인물로 ‘한기주(박신양)’, ‘강태영(김정은)’, ‘한수역(이동건)’이 등장한다. 한기주는 태영에 대한 사랑과 수혁에 대한 애증으로 추락과 상승을 거듭하며 사랑의 아름다움을 알게 되는 로맨티스트이다. 강태영은 묘한 매력으로 두 남자를 눈멀게 하는 인물로 기주와 수혁의 사랑을 동시에 받으며 신분의 차이와 사랑 사이에서 갈등하지만 진정한 사랑을 찾아가는 인물이다. 윤수혁은 사랑과 일에 있어 기주와 삼각관계를 이루며 결국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두 사람, 기주와 태영을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인물이다.
드라마 기획 의도에서 조차 드러내고 있듯이 드라마 <파리의 연인>은 신데렐라 이야기를 모티프로 하고 있다. 대중매체에서 다뤄진 신데렐라를 분석하는 논문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드라마가 바로 <파리의 연인>이다. 물론 <파리의 연인>은 고전이라 불리는 신데렐라 이야기를 100% 그대로 따르고 있다고 하기보다 이를 현대적으로 각색하고 다양한 시청자들의 취향에 맞게 진화한 신데렐라 이야기라고 볼 수 있다. 신데렐라인 여자주인공 강태영과 신데렐라를 행복하게 해 줄 왕자님인 한기주가 등장하는 것은 기본이고 이들의 사랑을 방해하는 역할로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고전에서는 새어머니와 새언니만이 주인공의 사랑을 방해하는 인물로 등장하지만 <파리의 연인>에서는 기주의 조카인 한수혁 그리고 기주의 약혼녀인 ‘문윤아’, 기주의 아버지와 회사 간부 등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고전에서는 신데렐라의 사랑이 타인에 의해 방해받고 신데렐라가 이를 극복하는 모습만 담겨있는데 비해 <파리의 연인>에서는 태영와 기주가 사랑을 이루는 모습과 더불어 출생 관계에 얽힌 이야기까지 한층 복잡한 이야기 구조를 보인다. 또 고전 속 신데렐라는 결말에 결국 유리 구두를 찾고 왕자와 행복해지는 것으로 이야기를 끝을 맺는데 비해 <파리의 연인> 속 신데렐라인 태영은 기주와의 약혼으로 행복해지다가도 수혁의 사고로 인해 파리로 떠나는 모습을 보이며 스스로 유리 구두를 놓아버리는 모습도 보여준다. 따라서 <파리의 연인>은 변형된 신데렐라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고동선, 김승모, <내조의 여왕>, MBC, 2009.11.30.
http://www.imbc.com/broad/tv/drama/wifequeen/concept/index.html
문정수, <파리의 연인>, SBS, 2009.11.30.
http://wizard2.sbs.co.kr/resource/template/contents/tpl_iframetype.jsp?vProgId=1000242&vVodId=V0000275344&vMenuId=1004065

남영숙(2001), 『TV '신데렐라' 드라마 장르연구 : 1994년부터 2001년까지 주요 화제작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박사학위논문.
윤분희(2000),「여성중심 시각에서 본 「온달」설화」, 『地域學論集』4.
윤선희(2005), 「신데렐라 콤플렉스의 역전이와 코라」, 『韓國 言論學報』49.
정찬영(2000),「온달 설화의 현대적 변용-최인훈작 「온달」과 「온달설화」의 대비적 고찰」, 『韓國文學論叢』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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