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학개론] 글로벌 기업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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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2. 이론적 배경

Ⅱ. 본론

1. 연구 문제 및 연구 가설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Ⅲ. 결론

1. 연구 결과의 함의

2. 연구 분석의 한계점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이론적 배경
(1) 홉스테드의 5-D 모델


네덜란드 출신 문화 인류 학자인 게랄트 홉스테드(Geert Hofstede)는 문화를 표현하는 데 있어 공통적으로 수용되며, 또한 잘 정의되고 그리고 실증적인 데 기초를 두고 있는 용어를 만들려고 하였고, 많은 국가의 문화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수집된 자료를 사용하여 연구하였다. 그러면서 조직과 집단 커뮤니케이션에서 전형적 문화 유형으로 구분하여 개인주의, 권력거리, 불확실성의 회피, 남성주의, 장기지향성 등의 5-D 모델을 제시했다.
1) 개인주의
개인주의, 그리고 그의 반대 개념인 집단주의는 이미 많은 학자들에 의해 검증을 거친 문화변이성의 중요한 차원으로 제시돼 왔다고 연구자는 설명했다. 예를 들어 개인주의가 의사결정을 위한 사실적 정보에 의존하는 개인의 독창력과 업적이 강조하면서 메시지의 명료성이 주요한 특징으로 비춰지는 반면 집단주의는 비언어적이고 모호한 표현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했다. 또 개인주의 문화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저상황적인 반면, 집단주의 문화는 고상황적이다고 말한다. 여기서 저상황적이라는 것은 직접적이고 외연적이라는 이야기다.

참고문헌
김정탁,염성원 공저, 기호의 광고학,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김유경, 호프스테드 문화차원에 나타난 광고 거리에 관한 연구 -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중심으로, 1999
세버린,탠카드 공저,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개론, 나남출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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