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학] 기호학과 수사학을 통하여 광고 분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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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수사학과 기호학

1. 기호학이란?

(1) 정의

(2) 기호의 종류

2. 수사학과의 연결

Ⅲ. 광고 속의 기호학

1. 도상 (icon)

2. 지표 (index)

3. 상징 (symbol)

Ⅳ. 결론

본문내용
Ⅱ. 수사학과 기호학

1. 기호학이란?

(1) 정의
일반적으로 기호는 어느 대상, 혹은 개념 등을 지시하는 형태를 갖춘 매체를 의미한다. 이 정의에 따르면 인간을 기준으로 한 모든 자연현상은 기호로 귀속된다. 곧 인간의 삶이 기호가 된다. 인간은 모든 자연에 대해서 기호를 통하여 이해하고 정리해왔으며, 인간의 생각과 감각이 미치는 모든 것에 기호가 연결되고, 인간 스스로가 하나의 기호가 된다.

기호는 언어 체계내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최소 단위라고 볼 수 있다. 단어, 사진, 소리, 화면의 이미지, 음성, 제스처, 의상 등은 모두 기호의 일종이다. 정리하자면, 기호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1) 물리적인 형태를 가져야 하고, 2) 자신 외의 어떤 것을 지칭해야 하며, 3) 기호 체계 내의 다른 사람들에 의해 기호로 인정되어야 한다. 소쉬르의 구성요소 연구에 따르면 여기서 물리적인 형태, 곧 소리, 인쇄된 글자, 또는 영상과 같은 것들을 ‘기표(signifier)’라 하며, 이들이 지칭하는 어떤 개념을 ‘기의(signified)’라고 한다. 여기서 ‘기의’는 어떤 것 자체가 아니라 그 어떤 것에 대해 우리가 갖고 있는 정신적 표상일 뿐이다.

기호 = 기표 + 기의

기호학은 기호들이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과 기호의 사용을 지배하는 규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의사 소통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단어, 이미지, 칼라, 음악, 의학적 증상 등 모든 것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탈리아의 기호학자 움베르트 에코나 프랑스의 장 보드리야르는 ‘기호학은 모든 것’ 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실제로 기호학의 요소들은 광고학, 문학, 건축, 종교, 철학, 사회학, 동물학, 군사학 등등 모든 학문에서 발견되고 있다.


(2) 기호의 종류
a. 도상(icon)
도상이란 대상과 유사한 특성을 지니는 것이며 그것이 표현하고 있는 대상체와 비슷하게 보이거나 비슷한 소리를 내거나 비슷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도상은 재현적인 것이다.

b. 지표(index)
지표는 대상체와 실존적 연결을 이루고 있는 기호로써 그것이 가리키는 대상의 일부분으로 나타난다. 지표들은 모두 원인과 결과의 인과관계로 연결되거나 공간적 인접
참고문헌
이은우. 멀티미디어시대의 기호학. 타임기획. 1998
신강균. 1000개의 히트광고. 컴온북스. 2004
김정탁 염성원 공저. 광고 크리에티브론. 미진사. 2004
김병희. 광고카피 창작론 기본원리편. 나남출판. 2007
오창일. 광고창작실. 북코리아. 2006
박규원. 시각이미지의 힘. 한양대학교출판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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