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의 방법과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면접의 목적
1. 면접의 개념(정의)
2. 사회복지 면접의 특성
3. 면접의 목적과 구조
4. 목적에 따른 사회복지 실천의 면접 (=면접의 종류)
5. 효과적인 면접의 구성요소


Ⅱ. 면접의 기술
1. 관찰
2. 경청
3. 질문
4. 기타 면접 기술


Ⅲ. 기록
1. 과정기록
2. 요약기록
3. 이야기체기록
4. 문제중심(문제지향적)기록
5. 녹음 및 녹화기록
6. 면접 시 기록할 때 고려사항
7. 기록의 예

본문내용
③ 기타 고려할 사항
․ 가정방문의 경우 약속된 정확한 시간에 도착하는 것
․ 너무 어둡거나 밝지 않은 채광과 조명, 춥거나 덥지 않은 적당한 온도
․ 넓은 공간, 면담에 적절한 가구와 분위기, 등을 기댈 수 있는 의자
․ 참여자들 사이의 개방적은 공간, 비밀이 보장이 되는 안전하고 독립적 공간
․ 너무 독립적인 공간은 공포심을 유발 할 수 있다.
․ 외부인이 출입하여 방해받지 않는 분위기

(2) 시간
① 면접단계
→ 면접은 목적적이고 의도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면접과정을 나누고 각 과정에 적합한 질문을 하여 정보를 얻는 것이 좋다.
․ 시작단계: 인사 나누기, 관계 설정하기, 문제에 관해 확실히 언급하기
면접이 시작된 경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이름을 부르면서 맞이할 수 있으면 좋다. 의자를 제공하며 때로는 상의를 받는 등 관심을 기울이게 되면, 클라이언트는 안정감을 갖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특별히 공식적으로 정해진 역할이 있는 것이 아니고 일상적인 대화와의 상호작용에서 활용되는 양식이 적용된다. 서두의 준비를 위하여 기후, 물가이야기, 교통문제, 식사, 스포츠 등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쉽게 반응할 수 있고 위협적이지 않은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면접에 참여하게 되는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충분히 말을 하도록 하되, 너무 많이 하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사회복지사 역시 충분한 질문을 할 필요가 있지만, 너무 많은 질문을 해서는 안 된다. 면접의 시작단계에는 만남의 목적, 계약의 이유, 해야 할 일 등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그 면접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면접 가운데 하나라면 지난번에 이루어졌던 내용의 재검토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시작단계에서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에게 그 자신의 최근 상황을 말할 수 있고, 사회복지사는 새롭거나 부가적인 정보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면접의 시작에서 제시되는 자료는 클라이언트에게 감정적으로 덜 중요하나 더욱 익숙하고 일반적이며, 근래의 자료들이다. 이때 면접의 내용은 일반적인 것에서부터 개인적인 것으로, 근래에서부터 발달과정상으로 뚜렷하게 의식적이고 익숙한 거에서부터 덜 명확한 의식에 관한 것으로 옮겨간다.
․ 중간․진행단계 : 문제 정의를 위한 더욱 상세한 정보 얻기,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이들은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관심과 에너지를 집중시키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해야 할 것을 확인하고 업무의 목표가 성취될 수 있도록 처리해야 한다. 한편 중간단계에서는 장애가 파악되고 이 장애를 처리하는 방법이 논의되기도 한다. 중간단계의 과정은 클라이언트에게 불편을 초래한 상황을 약화시키거나 제거하기 위한 개입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체계, 변화매개체계, 행동체계, 표적체계의 4가지 기본적 체계를 활용하면서 중개자, 옹호자, 치료자, 교사, 중재자의 역할로 클라이언트의 문재해결을 위해서 원조활동을 할 수 있다.
․ 종결․마무리단계 : 서로 수용할 수 있는 관계 유지하기, 면접내용의 개괄로써 이해의 폭 넓히기, 다음면접으로 이어지도록 다리 역할하기.
종결의 준비는 면접의 초기에 이미 시작된다. 면접의 목적이 이미 성취되었을 때, 그 면접은 종결해야 한다. 종결에서는 내용뿐만 아니라 감정면에서도 종결에 대한 준비가 있어야 한다. 면접이 종결될 때에는 클라이언트는 정서적으로 안정되어야 한다. 면접은 참여자가 신체적 또는 정서적으로 피로하거나 면접 자체가 괴로움을 주는 것이 되기 전에 종결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한 시간이 경과하면 대부분의 참여자들에게 긴 시간이
참고문헌

『1급사회복지사 기본서 사회복지 실천론』, 1급사회복지사 시험연구회, 나눔의집(2009)
『최신사회복지실천론』, 이윤로, 학지사(2008), P131-133
『사회복지실천론』, 양정남,최선령 공저, 양서원(2002), P106-109, 112-113
『사회복지 실천기술론-실천을 위한 핵심기술50』, pamela trevithick,
사회복지 실천연구소(2002)
『사회복지실천론』, 나동석,석서혜 공저, 학현사(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특징을 제시하고 이론의 한계점과 학습자가 생각하는 각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방법을 기술하시오
  • 방법을 버리고 아동들의 자발적인 사고의 흐름을 알아낼 수 있도록 자유로운 반응을 허용하는 임상적 면접방법을 고안하였다. 또 많은 시간을 아동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관찰하는데 보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특징을 제시하고 이론의 한계점과 학습자가 생각하는 각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방법을 기술해 보겠다.Ⅱ. 본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특징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피아제는 성장 과정 중에 아동의 인지가

  • 사회복지면접의 이해(2)
  • 사회복지면접의 이해1) 면접 준비2) 면접장소 3) 전문적 관계수립 4) 환영하기 5) 악수하기 사회복지사의 면접 기술은 의사소통 기술과 다른 전문가, 가족성원, 이웃과 일반 대중들과 의사소통을 잘할 수 있게 한다. (Kadushin, 1990: 3). 면접방법은 목적을 가지고 대화하는 것으로, 구체적이고 의도적인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계획된다.  면접의 주목적이 정보를 주고받는 것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것은 사정과 의사결정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1970

  • 사회복지실천방법론에 해당하는 개인수준, 집단수준, 지역사회수준의 실천전략이 갖는 특징과 차이를 비교하시오
  • 기술방법을 의미한다. 그런데 최근에는 개별원조기술, 개별실천기술이라는 용어로서 원조기술을 개별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을 말한다. 개별실천기술의 이론은 자아심리학, 가족역동학, 학습이론, 행동요법 등 인접분야의 영향을 받아 구축되었으며 전체적인 특징은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싼 상황으로서 사회적 기능, 사회적 역할, 사회적 시스템 등의 용어와 더불어 사용해 왔다.개별실천기술은 개별적인 면접의 장을 통한 대인원조활동을 중심적 특

  • [면접] 면접의 경향, 면접시 기본자세, 면접시 평가요소, E1(LG 칼텍스) 면접후기사례, LG화학 면접후기사례, 대한항공 면접후기사례, 동부하이텍 면접후기사례, 동부화재 면접후기사례, 두산식품BG 면접후기사례
  • 면접집단면접 등의 다양한 면접방법으로 단순한 기계적인 능력을 가진 인재 보다는 소유한 능력을 창의적이고 의욕적으로 최대한 개발 할 수 있는 인재를 발굴함에 있다.3. 환경변화에 따른 변동내용 능력을 소유한 인재의 선발급변하는 사회변동 등 경제여건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채용하려고 한다. 선진기술능력을 흡수 소화시키려면 이에 대한 폭 넓은 관심과 문제 의식을 가져야 하며, 수험자가 전공분야 이외의 폭넓은 지식과 문제의식을 가

  • 질적 연구방법
  • 면접, 인생 역사, 음악, 종교적 실천 분석, 혹은 민속예술 등도 활용될 수 있다.III. 사례연구사례연구(case studies)는 연구대상자의 행동관찰과 태도관찰 및 인지관찰을 통합한 방식이라 할 수 있다.다른 질적 조사연구방식처럼, 사례연구는 연구자의 면접기술과 신뢰관계의 형성능력에 크게 의존하여 자료수집을 하는 방식이다.사례연구는 간혹 지식 축적을 위한 과학적 방법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평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아마도 미흡한 조사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