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블로그 이용 행태에 미치는 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문헌검토

3.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연구결과

5.결론 및 한계점

6.참고문헌

7.부록

본문내용
2. 문헌검토

1) 블로그의 개념

블로그란 개인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콘텐츠를 올리고 그 것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개인 사이트를 의미하는 것으로 한마디로 '온라인 개인 다이어리'라고 정의할 수 있다. 초기의 블로그는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인터넷 웹사이트 주소를 단순히 북마크(bookmark)하는 형식이었으나, 점차 자신의 관점과 의견을 전달하는 형태로 발전했다.(한국인터넷진흥원, 2007, 블로거 인터넷 이용실태분석)

2) 블로그의 유래

웹(web)과 일지를 뜻하는 로그(log)의 합성어인 웹로그(weblog)의 줄임말로서 웹에서 쓰는 항해일지, 즉 기록매체의 의미를 지닌다. 웹로그는 존 바거(John Barger)가 1997년 처음 사용했는데 새로 올린 글이 맨 위로 올라가는 일지 방식이라는 점에 착안해 이름을 붙인 것으로 알려져있다. 1999년부터는 웹(web)을 다시 b로 줄여 현재의 블로그(Blog)라는 용어로 쓰이기 시작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2007, 블로거 인터넷 이용실태분석)

3) 블로그의 특성

블로그는 홈페이지보다 간단하고 전급하기 쉽고, 게시판보다 읽기 편하고, 기존커뮤니티들보다 더 개방적이다. 따라서 블로그의 특성은 기존 웹페이지, 게시판, 커뮤니티와의 차이점을 통해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윤현철, 2004)

참고문헌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7), 인터넷이용자의 SNS이용실태조사
교육인적자원부 인적자원정책국 정책총괄과, (2001), 국가인적자원개발(콘텐츠)
한국인터넷진흥원, (2007), 블로거 인터넷 이용실태분석
문화관광부, (2004), 문화산업백서
윤현철, (2004), 블로그의 이용동기와 행태에 관한 탐험적 연구
박지영, (2004), 젠더(Gender)차이에 따른 ‘블로그(Blog)`이용 동기와 행태에 관한 연구
강병서, (2007), 블로그 서비스품질이 서비스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우병현, (2003), 또 하나의 미디어혁명, 블로그
백대민, (2009), 웹2.0 인터넷 환경에서의 사용자 특성에 관한 연구 : UCC 생산과 유통 과정을 중심으로
Son & McComBs, (1993), 상대적 항상성 이론
Katz.E., Blumler.J.& Gurevitich.M., (1974), Utilization of mass communication by the individual, The uses of mass communications, p. 19-32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개인차 이론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선별효과이론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사회관계이론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사회계층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구조사방법론] 대학생 유권자의 포털사이트 `선거특집` 뉴스서비스 이용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 분석 : 포털사이트 ‘선거특집’ 뉴스서비스 이용행태에 따른 이용 동기와 만족도 차이 255. 결론 31 33 35 설문지 구성 Ⅰ 16 설문지 구성 Ⅱ 17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8 선거기간 포털사이트 이용시간 19 선거기간 포털사이트 ‘선거특집’ 뉴스서비스 이용시간 19 응답자의 이용행태 Ⅰ 20 응답자의 이용행태 Ⅱ 20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 이용동기 요인분석 22 포

  •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 이용과 충족이론 연구의 확장1) 연구경향의 확장(1) 수용자에 있어서 충족의 사회적, 심리적 근원(2) 충족과 미디어의 작용(3) 요구된 충족과 획득된 충족(4) 기대, 평가의 성향(5) 미디어에 대한 만족2) 종합적인 충족의 모형8. 이용과 충족이론에 대한 비판과 평가1) 능동적 수용자에 관한 가정에 대한 비판2) 욕구와 충족에 관한 가정에 대한 비판3) 이용성향에 대한 비판4) 실증적 조사방법론에 대한 비판5) 형태주의적 시각에서의 비판9. 비판에

  • [매스컴] 블로그 이용 동기가 저널리즘 역할인식과 활동에 미치는 영향
  • 블로그 이용 동기가 저널리즘 역할인식과 활동에 미치는 영향 서론 및 이론적 논의논문의 목적연구설계데이터 모집 및 분석방법연구결과방법론적 한계목차블로그 등장 배경 인터넷 시대 커뮤니케이션 채널 확장에 대한 무한한 욕구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창출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 ⇩블로그 의 등장 서론및 이론적 논의 블로그?Web(웹) + log(일지)한 개인이 주체가 되어 편집되지 않은 자신의 이야기나 정보를 일지 형태로 자유롭게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론] 싸이월드 미니홈피 서비스를 통한 이용자 욕구 충족에 대한 고찰
  • 블로그 사이트의 주된 핵심은 다이어리, 일기장 기능이었다면 디지털 장비의 보급 추세를 탄 미니홈피 서비스의 주요 핵심 컨텐츠는 사진첩 기능인 것이다. 이상훈 네이버 디박스 기획팀장은 “디지털카메라 보급으로 자유롭게 사진을 찍고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이 개인 홈페이지 확대에 큰 역할을 했다”며 “이런 경향은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니홈피 서비스가 이용자들에게 가져온 효과와 그 효과의 이론적 분석싸이월드 미니홈피

  • [조사방법론] UCC 관광정보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와 인식 -한국과 중국인유학생을 중심으로
  • UCC 관광정보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와 인식- 한국과 중국인유학생을 중심으로 -Ⅰ. 서 론1. 개 요 2. 연구배경 및 연구 목적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1. 관광정보 웹사이트의 역할 2. 웹사이트의 평가 3. UCC 웹사이트의 개념 및 특징 4. UCC 웹사이트의 속성 관련 기존 연구 관점 5. UCC 웹사이트와 재매개 관점의 미디어 이용 6. 사회문화적 관점의 UCC 웹사이트 이용행위 7. 관광정보 웹사이트 평가요인 선행연구 및 가설 설정Ⅲ. 조사설계 및 분석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