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장유가 내용 및 배경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동장유가>의 개괄
1) 주요정보
2) 구성
3) 의의

2. 내용 및 배경 분석
1) 외교방식 및 외교상황
2) 통신사의 규모, 역할, 구성 및 여정
3) 대왜감정
4) 일본의 풍경-이용후생
5) 일본의 사람

3. <일동장유가>의 의의 및 한계

Ⅲ.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주요 정보
‧ 갈래 : 가사
‧ 연대 : 영조 40년(1764)
‧ 작자: 김인겸 본관은 안동. 자는 사안(士安), 호는 퇴석(退石). 14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가난 때문에 학문에 전념하지 못했다. 1753년(영조 29)에야 사마시에 합격하여 진사가 되었다. 1763년 통신사행의 종사관인 김상익의 서기로 뽑혀 일본에 다녀왔다.1764년 일본에서 돌아와 기행가사인〈일동장유가 日東壯遊歌〉를 지었다. 그후 지평현감 등을 지냈으며 저서로 〈동사록 東錄〉이 있다.

‧ 형식 : 3.4(4.4)조. 4음보의 연속체
‧ 성격 : 기행가사, 장편가사(가사 중 최장편)
‧ 구성 : 추보식 구성
‧ 표현 : 대구법. 직유법. 과장법. 설의법
‧ 주제: 일본의 문물· 제도· 인물· 풍속 등 일본 여행에서의 견문과 여정
‧ 출전 : 일동장유가(日東壯遊歌)

2) 구성
‧ 제 1 권 (여행 동기와 행장 212구) : 일본에서 친선 사절을 청하여, 여러 수속 끝에 8 월 3일 서울을 출발하여 용인, 충주, 문경, 예천, 안동, 영천, 경주, 울산, 동래를 거쳐 부 산에 이름.
‧ 제 2 권 (동경까지의 노정과 견문 소감 5845구) : 10월 6일, 부산에서 승선하여 발선(發 船)하는 장면에서부터 대마도, 일기도(壹岐島), 축전주(築前州), 남도(藍島)를 거쳐 적간관 (赤間關)에 도착하여 머묾.
‧ 제 3 권 (동경에서의 관경 소감 368구) : 정월 초하루 적간관의 명절 이야기로부터 오 사카, 교토, 와다오라, 시나키와를 거쳐 에도(江戶)에 들어가 사행(使行)의 임무를 마침.
‧ 제 4 권 (돌아오는 노정과 창작 동기 1818구) : 3월 11일 귀로에 올라, 6월 20일 부산 에 귀환, 7월 8일 서울에 와서 영조께 복명(復命)함.

3) 의의
1763, 4년 당시의 일본 사정을 요모조모 국문으로 기록하여 국내에 알렸다는 점, 조선 후기 가사에 일본 체험을 부여하면서 그 외연을 확대시켰다는 점이 작품의 의의이다. 또한 정확한 노정, 일시, 날씨, 환경, 사건, 작가의 느낌을 과정 없이 묘사하였으며 날카로운 비판의식이 곁들여 있어 기행 문학의 본령을 확립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참고 문헌
김인겸, 최강현 역주, 『일동장유가』, 보고사, 2007
참고 논문
장덕순, 「기행(紀行)문학으로서의「일동장유가」」, 국어국문학 제24권, 1961
이동찬, 「18세기 대일 사행체험의 문화적 충격 양상-해차일기와 일동장유가를 중심으로」, 한국문학논총 제15집, 1994
허남춘, 「가사를 통해 본 중국과 일본-<무자서행록>과 <일동장유가>를 중심으로」, 어문 연구학회, 2006.12
이성후, 「일동장유가의 실학적 고찰」, 어문학 통권 제53호, 1992.4
참고 사이트
http://cafe.naver.com/kjhsusung
http://pooh.kanggo.net/munhak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어학 가사의 발달 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
  • 및 면앙정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제월봉을 의인화해 생동감 있게 산세를 나타내고 다시 늙은 용의 모습으로 비유하였으며, 면앙정을 청학이 날개를 편듯하다고 표현하였다.본사는 다시 둘로 나눌 수 있는데, 앞부분은 면앙정 앞을 흐르는 시냇물의 멋진 모습과 서로 정답게 나는 기러기의 교태, 넓고 먼 하늘 아래 그림같이 펼쳐진 산봉우리들의 모습, 즉 면앙정 주변의 승경을 대구, 열거, 직유법 등의 수사법을 동원해 생동감 있게 나타냈다. 그리

  • [국문학] 가사(歌辭)
  • , 『한국시가문학연구』, 신구문화사, 1983.김학성, 「가사 양식의 전통 유형과 계승방향」, 한국고시가문학회, 2009.류연석, 『가사문학의 연구』,국학자료원, 2003.전일환, 『우리 옛 가사문학의 이해』,제이앤씨, 2008.전태열, 「가사의 장르적 성격 연구」. 건양대 교육대학원.정재찬, 「담화 분석을 통한 가사의 장르성 연구 - 상춘곡 (賞春曲) 을 중심으로 한 문학 교육적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1993. 조윤제, 『국문학개설』, 탐구당 ,1991.

  • [국문] [국어] 가사에 대하여
  • 내용으로 하고 있는데, 등이 있다.개화가사 개화기에 제작, 발표된 한국 시가의 한 양식을 개화가사라 한다. 그 내용에는 개항과 함께 한국사회의 한 과제가 된 문명개화와 진보발전부국강병의 의지가 반영되어 있다. 그러나 형태면에서 보면 고전 시가의 한 양식인 가사의 전통을 그대로 잇고 있는 것이다. 즉, 이 유형에 속하는 작품들은 44조 또는 34조의 자수율에 의거한다. 그리고 그 분량이 상당하여 긴

  • [국어교과교재연구] 가사문학관동별곡
  • 내용교수․학습 활동학습자료유의사항교 사학 생도 입(5분)본시 학습내용 소개 -인사 및 출석 확인-단원명을 제시함으로써 학습내용 을 예상하게 한다. -인사 및 출석 확인-단원명을 보고 학습 내용을 짐작해본다.교과서․PPT자료본시 학습목표 제시-학생들로 하여금 학습목표를 확인 하게 한다.-학습목표를 소리 내 서 크게 읽는다.전 개(18분)기본학습-가사의 장르적 특징을 설명한다. -PPT의 학습주안점을 살펴본다. 학생 한 명을

  • [고전문학사] 매계 조위의 `만분가`
  • 배경1)무오사화2)연산군3. 매계조위4. 만분가 이해1)萬憤歌의 내용(1) 憂時戀君(2)含憤告祝(3) 解配還鄕(4) 泣訴感泣2)특징(1) 형식상의 특징(2) 내용상의 특징5. 다른 유배가사와 비교1) 안조환(安肇源)의《만언사(萬言詞)》2) 김진형(金鎭衡)의 《북천가(北遷歌)》3) 만분가와 북천가, 만언사와의 비교6. 만분가의 영향과 의의1)영향2)의의梅溪 曺偉의『論語』제 5편 公冶長. “子謂公冶長 可妻也 雖在縲絏之中 非其罪也 以其子 妻之”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