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론] 전자정부의 발전방향 모색 -웹2.0 도입으로 인한 발전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현재의 전자정부




Ⅲ.웹2.0의 특징과 전자정부의 웹2.0 도입
1.웹2.0의 특징
2.전자정부의 웹2.0 도입




Ⅳ.전자정부의 웹2.0 단계별 구현전략
1.첫째 단계 : 정보 접근성 증대의 정부2.0
2.둘째 단계 : 시민 참여형 정부2.0
3.셋째 단계 : 중간자 역할로서의 정부2.0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현재의 전자정부

지금까지 정부업무의 정보화는 front office의 향상과 back office의 고도화를 중점으로 집중 추진되어 왔다. 정부부문의 front office 측면은 대체로 국민과 정부가 만나는 지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만들고 기능적·환경적으로 향상시킬 것인가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왔다. 국민의 입장에서는 정부 내부업무의 효율화나 고도화에 대해서 특별히 관심을 갖게 되지는 않는데 이는 실제 겪어본 서비스에 대해서만 직접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민이 지금까지 체감한 정부서비스는 정보와의 대(對)접점, 즉 front office의 정보화로서, 전자적 제공과 소통, 디지털 정보의 활용, 민원창구의 관련 사업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하지만 front office의 개선과 정보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이에 상응하는 정부 내부의 정보화(back office) 또한 반드시 추진되어야 한다. 정부 내부에서 과거의 열악한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대민 접점에서만 기능적으로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back office 정보화도 그동안 집약적으로 추진되어 왔다. 기관 간 정보 공동활용 촉진, 각종 정부업무관련 시스템의 개발 및 구축 사업 등이 그것이다. 또한 정부의 기반 인프라 및 시스템 고도화, 정부 정보의 디지털화 추진 등 정부 내부 효율화 (IEE : Internal Efficiency and Effectiveness)를 위한 노력들도 정부 업무의 정보화 추진에서 중요한 기반으로 수행되었다.)

참고문헌
1. 엄미경(2008), “공공기관의 웹2.0에 대한 혁신전파이론에 관한 연구”
2. 지은희(2007), “Government 2.0 웹2.0 시대의 공공서비스”, SW Insight 정책리포트, 한국소프트 웨어 진흥원
3. 최선희(2008), “웹2.0과 정부의 역할 변화”
4. 우메다 모치오(2006), “웹 진화론”
5. 한국인터넷진흥원 http://www.nid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발전은 큰 속도로 변화해 왔다. 더욱이 인쇄술이 대중화되면서 정보는 상품으로 변화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이에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컴퓨터와 통신의 발전으로 인류의 지적 자산이 가상 공간에 자리잡게 되고 책이 지닌 정보의 검색과 저장에 있어 한계가 극복되면서 매체는 인류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사유의 공간으로 자리잡았다. 이제 인간이 창조한 모든 정보는 인쇄물의 형태를 벗어나 디지털화되어 전자 매체 속으로 편입되면 우리는 정보가

  • [행정학] 지식정보화사회의 전자지방정부
  • 지식정보화사회의 전자지방정부학과 : 법정학부 행정학과교수명: 과목명: 학번: 이름: 목 차Ⅰ. 서론Ⅱ. 전자지방정부의 의의1. 전자지방정부의 개념2. 전자지방정부의 필요성Ⅲ. 전자지방정부 추진의 문제점과 평가1. 행정정보화2. 지역의 정보인프라3. 시민의 정보활용4. 정책결정자 및 공무원의 정보화 마인드Ⅳ. 전자지방정부의 발전방향1. 행정정보화2. 지역의 정보인프라 확충3. 정보격차 해소 및 정보활용도 제고4. 정책결정자 및 공

  • 전자정부와 지방행정에 관한 연구
  • 정부2) 작고 생산적인 정부3) 고객 지향적 열린 정부4) 결과에 책임을 지는 열린 정부Ⅲ. 전자지방정부의 이론적 고찰1. 지방 환경의 변화2. 전자지방정부의 개념3. 전자지방정부와 전자정부의 차이점4. 전자지방정부의 효과Ⅳ. 각국의 전자지방정부1. 영국2. 동경도3. 북경시 4. 한국1) 전자지방정부추진현황2) 추진상 문제점 및 정책과제Ⅴ. 전자지방정부 구축을 위한 해결방안Ⅵ. 결 론< 참 고 문 헌 >Ⅰ. 서 론 급속히 발전하는 정보통신 기술

  • [행정학] 유비쿼터스 특허청을 향한 특허행정의 정보화 과정 및 정책평가
  • 전자출원교육, 종합 민원상담서비스 등 ㅇ특허정보분석시스템(PIAS) 개발․보급- R&D방향설정 등을 위한 특허지도 작성용 S/W를 개발, 중소기업․대학․개인발명가 등에 무료제공 및 교육 실시- 2000년 12월 Ver 1.0개발 6,500여명에게 보급, 2001년 12월 Ver 2.0개발․보급ㅇ특허공보 보급체계의 획기적 개선 : 인터넷공보 발간- 종이공보에서 CD-ROM으로, CD-ROM에서 인터넷으로 발전, Push Mail 서비스 등을 통한 사용자 편의 제고 종이공

  • [졸업]지식정보사회의 도래와 향후 정부개혁에 대한 연구
  • 정부개혁은 행정기구개편 및 축소를 통한 작고 유연한 정부의 구축과 정보통신기술을 행정부문에 적극 수용하여 업무처리방식의 재구성과 효율과를 도모하자는 전자정부 구현 등 크게 두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1995년도에 ‘정보화촉진기본법’을 제정하고, ‘정보화촉진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민원 일회방문처리제도를 도입하였으며, 비록 시행령상의 규정이지만 행정정보공개에 관한 규정 등을 제정하고 있어 일본에서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