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유비쿼터스 특허청을 향한 특허행정의 정보화 과정 및 정책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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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3

Ⅱ. 특허청 3
1. 특허청의 연혁
2. 특허청의 업무 및 과제
3. 특허행정의 현황, 전망 및 대응전략

Ⅲ. 특허행정의 정보화정책 17
1. 제1차 및 제2차 특허행정정보화계획의 추진개요
2. 제1차 특허행정정보화 7개년 계획 추진실적(‘92~’98)
3. 제2차 특허행정정보화 3개년계획 추진실적(‘99 ~ 2001)
4. 제1차 및 제2차 특허행정정보화계획 추진효과
5. 제1차 및 제2차 특허행정정보화계획의 추진결과 평가
6. 특허행정의 기본방향
7. 특허행정의 정책목표 및 중점과제
8. 특허행정의 추진전략 및 추진체계

Ⅳ. 디지털 특허청, 특허넷(KIPOnet)시스템 38
1. 특허넷(KIPOnet)이란?
2. 특허넷(KIPOnet) 품질향상 및 선진운영체계 확립
3. 지식경영체계의 강화 및 대내․외 확산
4. One-Stop, Single-Window 전자민원체계 강화
5. 특허정보 활용확산체계 확립
6. 특허행정의 글로벌화 주도
7. 특허넷(KIPOnet)시스템 구축 이전 및 이후 비교

Ⅳ. 유비쿼터스 특허청(Uciquitous KIPO) 60
1.새로운 도약, U-특허청
2.구축효과

Ⅴ. 마치며 63

<참고자료> 64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특허청은 산업재산권을 적기에 보호함으로써 산업기술 개발의 촉진을 지원하고 산업재산권 행정의 체계를 구축하여 기술경쟁시대에 대처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이다. 특허행정의 혁신정책인 KIPOnet을 시작으로 현재 U-Korea정책에 발맞추어 특허청은 고객 만족 등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기존의 전자정부 개념을 뛰어넘어 유비쿼터스적 지식재산 환경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24시간 365일 특허행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고, 재택근무 시스템을 도입하였으며, 처리결과를 실시간으로 모바일 SMS서비스를 통해 통지하고 있다. 이러한 유비쿼터스적 특허행정 정보화 시스템을 바탕으로 이색발명품 전시, 무료특허검색시스템 및 사이버아카데미 등 특허행정전자민원서비스가 구현되고 있다. 여기서는 이러한 U-특허청이 있기까지 특허행정의 정보화 과정을 살펴보고 U-특허청을 향한 우리나라의 비전과 임무를 제시하고자 한다.

1. 특허청 연혁
특허청은 우리나라 지식재산권 행정의 주무관청으로 1949년 5월 23일 특허국으로 신설된 후 1977년 3월 12일 특허청으로 승격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세계 제 10위의 경제대국으로 발돋움하였고 이러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지식재산 분야에서도 비약적인 발전이 있었다.
2004년 한국은 세계 제 4위의 지식재산 출원대국으로 부상하여T고, 국제특허출원건수로는 세계 7위를 기록하였다. EH한 특허청은 인터넷 기반의 전자출원시스템인 특허넷을 1999년 1월 개통하여 2005년 현재 전자출원율 89.8%을 달성하고 있다.
참고문헌
ㅇ특허청 http://www.kipo.go.kr
ㅇ6ht Global Forum on Reinventing Government 특허청 자료집
ㅇ행정정보체계론 정보정책론과 전자정부론 -김성태 저
ㅇ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법제 동향과 과제 -한국법제연구원
ㅇ국가지식정보 통합검색시스템 http://www.knowledge.go.kr
ㅇGBC 가우리 블로그 정보센터
ㅇ“정보화촉진기본(정통부)-특허청”
ㅇ한국산업기술평가원 http://www.itep.re.kr
ㅇ전자정부 홈페이지 (www.egov.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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