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통신사의 광고 시장 변화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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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동 통신 시장의 흐름

2) 이동 통신 시장 광고의 특징

3) 이동통신의 사업범위의 확장과 이동통신을 이용한 광고

본문내용
둘째로 시장규모도 크지만 경쟁업체가 많고 상호 경쟁도 치열하다.
이동통신사들간의 상호 비방전은 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97년 5사체제가 되기 이전인 1996년 8월 SK텔레콤(당시 한국이동통신)은 신세기통신의 017 이동전화를 ‘반용(半用)지물’로 폄하하는 광고를 일간지에 대대적으로 게재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를 당하기도 했으며 PCS사업자가 진출한 97년에 PCS 업체들은 당시 ‘조금만 있으면 훨씬 우수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 셀룰러에 가입하는 가입자들은 안타깝습니다’라며 SK텔레콤과 신세기통신을 한꺼번에 공격했다.
이런 공격적 광고는 2004년에도 SK텔레콤님 경쟁 앞에 떳떳한, 고객 앞에 정직한 2004년 1월을 준비하지 않으시겠습니까?’라거나 ‘2004년 1월에는 LG텔레콤도 SK텔레콤도 오직 고객만이 심판입니다’라는 등의 카피로 나타나고 있다.


셋째로 구체적으로 97년 PCS의 세업체의 광고특징을 보면 초기에 대기업보다 후발기업이 광고에 더 의존하는 양상을 보인다.
97년 당시 광고를 보면 한솔PCS는 통화품질을 한국통신 프리텔은 PCS가 가지는 기술적 선진성을 LG텔레콤은 사랑이나 기업이미지를 중심으로 광고를 선정하였으며 제지회사였던 한솔PCS가 가장 많은 광고비를 투입한데 비해 LG텔레컴의 광고비가 제일 적었다. 다음 그림에서 당시 이들 세회사의 광고비를 알 수 있다.

그러나 한솔PCS는 이후 한국통신 프리텔에 흡수, 합병되어 KTF로 된다. 이것은 후발기업의 광고전략이 성공하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3) 이동통신의 사업범위의 확장과 이동통신을 이용한 광고

이동통신이 단순히 통신기로만이 아니라 정보단말기로 작동하므로써 이동통신들의 사업 범위도 확장되었으며 이는 몇가지 다른 특징을 낳게 된다. 즉 이동 통신회사들이 진출범위가 넓어지고 있고 이동 통신 자체가 광고시장이 되고 있다. 이것은 사실상 이동통신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함으로써 초기 자본이 많이 드나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면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는 상황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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