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력 강화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그램 개요

2. 이론적 배경

3. 프로그램 대상

4.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5. 목표 체계도

6. 세부내용 및 일정표

7. 수행인력 및 역할분담

8. 예산

9. 프로그램 평가

10. 사업 기대효과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이론적 배경


1. 다문화가정의 개념
다문화가정은 그 성원들의 문화가 다르다는 개념이므로, 국제 가족(결혼이민자가족), 이주노동자 가족, 혼혈인 가족, 동성애자 가족 등을 포괄한다. 원론적으로 보면 모든 신랑, 신부는 각자 자기 부모를 중심으로 한 가족의 성원이므로 ‘결혼을 통해 형성된 가족’은 모두 다문화적 속성을 지닌다. (그러나 학자들은 종족, 인종, 문화적 소수자가 포함된 가족만 다문화가족이라 지칭한다.)
국제노동법 제 3조에 의하면 다문화가정은 합법적으로 체류하고 있는 결혼이민자와 외국인근로자가 대한민국 국민과 혼인, 혈연, 입양 등으로 결합하여 이룬 가족과 귀화자 가족을 포함한다. 출신국이 다른 외국인 간의 결혼에 의한 가족과 영주권자 가족은 제외한다.
결혼이민자는 대한민국 국민과 혼인한 후 대한민국에 거주할 목적으로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또는 이에 해당하였다가 혼인관계가 해소된 외국인으로 한다. 간이귀화자는 귀화자 가족에 포함된다. 일시 체류 외국인과 외국거주 다문화가족은 제외한다.
위의 얘기를 정리해 보면, 다문화 가정-국제결혼가정(한국인남성+이주여성, 한국인여성+이주남성), 이주민가정(이주노동자, 유학생, 북한이탈주민 등)을 포함하는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가정인 것이다.

* 다문화청소년의 개념
우리사회는 그동안 국제결혼처럼 서로 다른 인종끼리 결합된 가정의 형태를 혼혈가정이라고 일컫는 경우가 더 많았다. 혼혈인가정과 2세인 혼혈인이라는 용어 자체가 갖고 있는 상징적 차별성을 시정하기 위해서 그 대안으로서 다문화가족 또는 다문화가정 그리고 다문화가정 2세라는 용어를 사용하도록 지방자치단체나 시민단체에서 장려되고 있다. 다문화가족은 국제결혼을 통해 형성된 국제결혼가정을 통상적으로 의미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2008 청소년 통계 통계 개발원
김범수, 다문화사회복지론, 양서원, 2007
조영달 외, 다문화 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2006
정하성,우룡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 실태 및 사회적응 프로그램 개발방안'(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07).
정달수, 코시안 비 코시안 통합 프로그램. 석사논문, 2007
김민수, 다문화가정의 실태와 문제점, 2008

[참고사이트]
통 계 청 : www.nso.go.kr
국회도서관 : www.nanet.go.kr
한겨레 : www.hani.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학생현황, 문제, 개입 프로그램, 정책과제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론목 차다문화 가정다문화 학생 현황다문화 학생 개입 필요성다문화 학생에게 발생되는 문제다문화 학생의 개입 접근다문화 학생 개입 프로그램한국 다문화교육의 방향국제결혼가정 자녀중심 교육실태 분석결과다문화교육의 국제적 동향분석 결과다문화가정 자녀교육지원 방안 탐색향후 추진되어야 할 주요정책과제다문화 학생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의 개입다문화 가정다문화가정은 국제결혼가정(한국인남성 + 이주여성,

  • 학교사회복지론][기말시험] 1.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3.‘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 학교의 개념적 정의와 다양한 목적 등을 토대로 현대사회에서 학교의 기능과 역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2) 현대사회에서 학교의 기능과 역할오늘날 교육은 민주주의 교육으로서 사회의 경제적 정신적 가치에 따라 교육제도가 계속 변화되고 있다. 이것은 교육의 책임이 인간을 보호하고 강화하며, 민주주의를 확대시키고 수호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교의 기능과 역할은 학생으로 하여금 지적, 신체적, 정신적 및 사회적 지지를

  • 다문화 가족 을 위한 사회 법제적 지원 방안 연구
  • 다문화가족이 증대되고 있음에 따라 사회적인 관심 역시 늘어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구분초등중등고등합계2005. 105,3325832066,1212006. 036,7959242797,998표 2-3 학교 급별 국제결혼 이미자 자녀 학생 수 출처: 교육인적자원부 이렇게 다문화가족이 증가하는 배경으로 다문화가정인권지원센터. http://cafe.naver.com/koreanhumanligh/4첫째, 편중된 성 비례로 인해 결혼하지 못하는 남성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둘째,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사는 여성이 증

  • 사회복지사로써 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하고, 정책제안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떻게 계획을 수립하시고 정책 제안을 하시겠습니까?
  • 사회복지계획은 지역주민의 욕구와 지역의 실정에 바탕을 둔 지역 기반의 계획이어야 함은 당연하다.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의 핵심요체는 지역주민의 욕구의 파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사회복지사로써 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하고 정책제안을 한다면 나는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해보고자 한다. 전통적으로 우리 사회는 단일민족과 단일문화라는 것에 상당한 자부심을 갖고 있으며, 이는 자녀들이 재학하는 학교사회와 일상생활에 뿌리

  • [사회복지실습] 사회복지실습보고서 - 지역아동센터
  • 학교 평생교육원교과목명이수완료현재이수교과목명이수완료현재 이수교과목명이수완료현재이수사회복지개론인간행동과 사회환경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실천기술론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정책론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법제론사회복지조사론사회복지자료분석론프로그램개발과평가가족복지론아동복지론청소년복지론노인복지론여성복지론장애인복지론정신건강론정신보건사회복지론의료사회복지론학교사회복지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