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기본 입장
2. Bandura의 생애

3.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1) 상호결정론

2) 관찰학습

  3) 자기조절

4) 자기효능감

4. 성격이론의 적용

5. 사회인지적 치료법(Rosental & Bandura)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2. Bandura의 생애

Bandura는 1925년 12월 4일에 캐나다 Alberta에 있는 Mundare에서 태어났으며, 6남매 중 막내이며 외동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폴란드 출신이었고 어머니는 우크라이나 출신으로 각각 청소년기에 캐나다로 이민을 왔으며 그의 아버지는 정식교육은 받지 못했지만 독학해서 폴란드어, 러시아어, 독일어를 배웠다고 한다.

그는 교사 2명과 20명의 학생밖에 없는 그 지역의 유일한 학교에서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다녔다. 다른 급우들과 마찬가지로 독학을 하였으며, 이 독학이 모든 졸업생들이 성공적인 직업경력을 쌓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회상한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난 후, 밴쿠버에 있는 British Columbia대학에 진학하여 1949년에 학사학위를 받았으며, 그 당시 심리학과가 가장 장래성이 있으리라고 보고 Iwoa대학 대학원에 들어가 1951 년에 석사학위, 1952에 박사학위를 받았다. 1953년에 Wichit a Kansas Guidance Center에서 박사 추수과정의 인턴과정을 마친 후, Stanford University의 심리학과 교수로 현재까지 재직하고 있다.

Iwoa 대학원에서 공부하는 동안 Bandura는 신행동주의 학습이론가인 Kenneth Spence의 영향을 받았다. Bandura의 초기 연구들의 초점은 심리치료 과정, 가족상황에서의 아동의 공격성 등에 있었다. 특히 아동의 사회상황에서 “모방”을 통해 많은 것을 학습한다고 주장하여 관찰학습의 이해에 관심을 고조시켰다. 학습이론가인 Kenneth Spence의 영향을 받은 이래로 행동수정, 모델링, 관찰학습, 자기조정(규제), 자기 효능 등에 관해 연구했다
반두라는 1974년 미국심리학회의 회장으로 선출되는 것을 포함하여 수많은 상을 받았다.
참고문헌
♡ 노안영․ 강영신 ⌜성격심리학⌟ 학지사(2008)
♡ 안범희 ⌜성격심리학⌟ 도서출판 夏雨(2000)
♡ 알베르트 반두라 편저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의 자기 효능감⌟ 학지사 (2004)
♡ 인터넷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Bandura(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Bandura(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Bandura는 캐나다 출신의 세계적인 심리학자로 1953년부터 지금까지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가장 영향력 있고 활동적인 심리학자로 손꼽히고 있다. 그는 조건형성과 인지이론을 통합하여 사회학습 이론을 제안했는데, 현재 이 이론은 모방이나 공격성, 행동 치료 연구에 많

  • (유아교육론 참고)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론 참고자료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1. 사회학습이론이란? Ⅱ. 본론1. 알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과 기본 개념(1) 관찰학습에 대한 이전의 설명(2) 사회학습에 관한 기본 개념1) 상호결정론 (reciprocal determinism)2) 관찰학습3. 주요개념(1) 모방(modeling)(2) 인지(3) 자기조정(self-regulation)(4) 자기강화(self-reinforcement)와 자기효율성(self-efficacy)4. 관찰학

  • Albert Bandura(1925~)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분석
  • Albert Bandura(1925∼ )의 사회학습이론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Albert Bandura(1925∼ )는 그의 책(사회학습이론)에서 사회적 관찰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인간의 행동이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 결과로써 형성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인간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 을 통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예를 들면 아동들이 TV에서 방영된 새 동요를 배우거나 그들의 부모를 흉내낸 소꿉놀이를 할 때 아무런 강

  • 반두라(Bandura)의 생애와 사회학습이론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사회학습이론의 개관2. Bandura 의 생애3.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1) 관찰학습2) 자기조절3) 상호결정론4) 자아효능감5) 모델링4.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5.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한계점- 참고 문헌 -1. 사회학습이론의 개관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연구는 오랜 기간 관심을 가져왔으나 Bandura의 관찰학습에 대한 연구에 의하여 비로소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이론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사회학습의 이론적 측면은 인간의

  • [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관찰학습과정,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반두라(Bandura)이론의 평가, 사회화의 영향요소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관찰학습의 과정,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반두라(Bandura) 이론의 평가, 사회화의 영향요소목차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I. 일반적 특성II.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1. 내적 과정의 초월2. 상호결정론3. 관찰학습4. 행동결과의 예측성5. 자기규제III. 관찰학습의 과정1. 주의집중과정1) 개념2) 유형2. 보전과정(기억과정)1) 개념2) 유형3. 운동재생과정1)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